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401(k) 관리 노하우] 60세면 IRA로 롤오버, 투자 옵션 고려

전문가칼럼

[401(k) 관리 노하우] 60세면 IRA로 롤오버, 투자 옵션 고려

59.5세 넘으면 개인은퇴계좌 활용 자산운용 방식 변경 셋업 후에도 펀드 비용·수익률 검토, 더 나은 상품 선택 인덱스 상품, 능동 운영인 뮤추얼 상품보다 수수료 낮아 회사 매칭 혜택 최대한 활용, 전 직장 401(k)도 살펴봐야
[401(k) 관리 노하우] 60세면 IRA로 롤오버, 투자 옵션 고려

401(k)는 직장인들에게 익숙한 은퇴플랜이다. 중소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한인 사업주들도 세제 혜택과 직원 베니핏을 위해 401(k) 플랜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일반 투자자들은 401(k)를 통해 투자를 접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한 번 셋업하거나 투자를 시작한 후에는 잘 돌아보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그냥 잊고 지내도 결과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장기적인 투자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더 그럴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단지 시장의 등락에 따른 손해만 있는 것이 아니다. 투자 옵션이나 비용, 포트폴리오 구성 및 운용의 차이에 따라서도 불리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은퇴플랜과 비용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401(k) 플랜을 이용해 은퇴투자를 하는 직장인들은 비용에 대해 무감한 경우가 많다. 실제로 401(k)를 하는 직장인들의 70%가량이 비용에 대해 전혀 무지한 것으로 조사된 적도 있다. 요즘은 상대적으로 계몽이 많이 된 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교육이 필요한 부분이다. 401(k) 플랜의 비용에는 우선 플랜 자체의 유지 및 관리에 드는 비용이 있다. 여기에는 해당 플랜을 셋업하고 교육, 안내 등의 업무를 제공하는 자문사나 어드바이저 비용이 추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투자에 활용되는 펀드의 비용이다. 자산운용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이에 대한 별도의 비용도 있을 수 있다. 그 외 융자 등 기타 서비스 항목별 비용 등이 있을 것이다.
플랜 자체의 유지 및 관리 비용은 현실적으로 직원이 직접 조정할 수 있는 항목은 아니다. 플랜에 대해 조언해주는 자문사나 어드바이저 비용도 직원이 결정하는 문제는 아닐 수 있다. 큰 플랜들의 경우, 사업체가 플랜의 유지 및 관리 비용을 다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 플랜에 따라 개별 직원들에게 이 비용의 일부나 전액을 부담하도록 할 수도 있다. 직원들이 부담하는 방식은 직원의 계좌에서 일정 비율만큼 플랫폼 업체들에 지불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자문사나 어드바이저 비용도 비슷한 방식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비용 역시 별도로 회사가 부담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은 비용은 관련 공시 서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플랜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유지 및 관리 비용을 산출하는 비율이 현저히 낮아진다.
개인이 직접 결정할 수 있는 비용 항목은 사실 투자옵션과 연관된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펀드들의 비용이다. 보통 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는 비용이 적다. 수동적인 운용방식이기 때문에 그렇다. 하지만 인덱스 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뮤추얼 펀드는 능동운용 펀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운용비가 높다. 그리고 이들 능동운용 펀드의 비용은 펀드마다 많이 다를 수 있다.

▶펀드 비용 이해

모든 비용을 아예 없앨 수는 없다. 플랜 운영과 투자에 들어가는 비용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줄여볼 수는 있다. 비용의 유형에 따라 개인 투자자의 권한 밖의 것들이 있기 때문에 가장 쉬운 비용 줄이기는 포트폴리오 구성에 사용하는 펀드를 통해서다.
언급한 것처럼 능동운용 펀드보다 수동운용 펀드의 비중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용 자체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다. 비용 대비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 자산운용비가 높은 펀드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덱스 펀드라고 해서 역시 무조건 좋다고 할 수만은 없다. 비용이 적다는 것은 물론 큰 장점이지만 리스크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장은 30% 이상 하락 조정을 언제든 경험할 수 있다. 수동운용 펀드들은 이같은 시장 리스크를 피해가기 힘들다.
결국 펀드를 선택할 때 비용은 중요한 요인 중 하나지만 유일한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실수가 될 수도 있다. 펀드의 비용이 실제로 ‘가치’를 창출, 혹은 전달하는가를 보아야 한다. 이때 수익률을 비교할 수 있는 데 최근 수년의 수익률만 보는 것은 좋지 않다. 최소한 5년 이상, 가능하다면 10년 이상의 수익률을 볼 필요가 있다. 장기간에 걸쳐 꾸준하게 수익을 내온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이 원하는 투자목적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비용은 정당화될 수 있을 것이다.

▶포트폴리오 구성 검토

펀드의 비용 문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것이 포트폴리오 구성이다.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 자산구성은 전통적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뤄진다. 주식형 자산과 채권형 자산의 구성비를 나이나 투자자의 리스크 수용 능력 정도에 맞춰 배치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85%가 주식형 자산에 들어가 있는 것은 20~30대에게는 가능한 시나리오지만 은퇴 시기가 멀지 않았다면 이는 재검토가 필요하다. 채권형 자산 비중이 높다고 손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손실 폭을 줄여줄 수는 있을 것이다. 그만큼 수익성은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401(k) 플랜 내에서는 이같은 전통적 자산구성 가이드라인에 따라 주식형 자산과 채권형 자산의 비율을 조정해주는 것 이외 특별한 대안은 없을 수 있다.
만약 직장을 옮겼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개인 IRA로 자산을 옮겨 좀 더 자신의 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 운용을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개인연금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가동할 수도 있다. 개인은퇴계좌(IRA) 포트폴리오 운용은 제한적인 401(k) 투자 옵션보다 선택의 폭이 넓다. 보다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와 자산운용이 가능하다.
여전히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이같은 방식이 여의치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플랜에 따라 직장에 다니고 있는 중에도 IRA 롤오버(rollover)를 허락하기도 한다. 59.5세가 넘었다면 플랜에 이런 조항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 가능하다면 필요한 만큼 롤오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개인연금을 활용해 보장소득을 만들거나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401(k) 관리·노하우

가장 흔하고 일반적인 401(k) 관련 조언 중에는 매칭(matching)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이 있다. 내가 적립하는 만큼 비율을 정해 회사가 추가 적립해주는 혜택을 말한다. 플랜에 따라 매칭 한도가 다르지만, 최소한 회사가 주는 매칭은 다 받을 수 있도록 자기 적립금을 맞추는 것이 현명하다. 회사의 추가 적립금은 사실상 내 적립금에 대한 즉각적 수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받지 않는다면 그만큼 수익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직장을 그만두거나 옮긴 후 두고 온 401(k)나 기타 은퇴플랜을 그냥 방치하지 말라는 조언도 있다. 여러 플랜에 걸쳐 있는 불필요한 비용들을 이중삼중으로 가져가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소한 비용이나 투자옵션 등을 검토한 후 새 회사 플랜이나 개인 IRA로 롤오버 여부를 결정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최종수정: 2024/03/21 03:10:3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