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투자의 필요성…9월 시장분석과 전망

이번 주 시장은 두 가지를 주목하고 있다. 하나는 이미 예정돼 있던 연방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이고 다른 하나는 갑작스럽게 헤드라인 전면에 등장한 '에버그란데(Evergrande)' 사태다. '에버그란데' 문제는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전부터 문제의 소지가 감지되고 있었다. 중국의 3대 부동산 개발업체 중 하나인 '에버그란데'의 채무 문제는 항셍 지수의 매도세를 촉발했고, 글로벌 시장으로 그 여파가 전해지기 시작했다.

09-22-2021
ken choe
투자의 기본 - 비지니스 리스크(Business Risk) 제대로 분석하기

주식투자를 하거나, 비지니스에 직/간접적으로 투자할 경우 다양한 비지니스 리스크를 분석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비지니스 리스크란 특정 기업의 이익(Profit)이 감소하거나, 손실이 지나친 경우 기업경영을 포기하게되어 투자자들이 투자금에 대한 손실이 발행할 수 있는 위험을 말한다.

09-02-2021
brian lee
인플레이션…지속적이냐 일시적이냐가 문제

팬데믹 회복경제로 볼 수 있는 2021년 경제의 쟁점은 당연히 '인플레이션(inflation)'이다. 직접적인 물가상승 지표는 물론, 실업률, 고용지표, 공급자 구매지수(PMI) 등 전반적 경제활동의 역동성을 가늠하게 하는 다른 여러 경제 데이터들도 결국 인플레이션의 '바로미터(barometer)' 역할을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고 투자할 것인가.

07-20-2021
ken choe
주식 투자 아닌 안전 자산…지수형 연금의 '투자 옵션' 사용법

지수형 연금(FIA: Fixed Indexed Annuity)은 안전 자산이다. 수익률이 시장 성적과 연계돼 있지만 시장에 직접 투자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금 손실 위험이 없다. 대신 은행 CD나 머니마켓 등 이자를 주는 여타 안전 자산에 비해 수익 포텐셜은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요즘은 포트폴리오 운용에서도 채권 자산의 역할을 대신할 목적으로 자주 활용된다.

07-07-2021
ken choe
[하반기 시장전망] 연준의 '인플레이션 정책' 최대 변수

바이든 행정부 아래 2021년 2분기 경기는 회복세를 지속했다. 오는 7월4일까지 최소한 한 차례 백신 접종을 마친 성인이 전체 성인 인구의 7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을 만큼 백신이 안정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환경이 주요했다. 2분기 경기 및 시장 현황을 검토하고 하반기를 전망해 본다.

06-30-2021
ken choe
카지노와 증시…'밈' 주식 매니아

해를 넘기며 미국의 극장 체인 회사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심볼 AMC)와 비디오 게임 소매 체인인 게임스톱 콥(심볼 GME)의 주가가 급상승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많은 이들이 새롭게 증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너도 나도 다음 게임스톱이나 AMC를 찾는 듯하다. 이른바 '밈(meme)' 주식의 매니아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는 것이다.

06-23-2021
ken choe
'코로나 위기'서 배운 투자 교훈

'팬데믹'은 여전히 시장의 주요 테마다. 그러나 그 포커스는 바뀌었다. 감염 건수와 입원, 사망 환자 등이 주된 관심사였던 것에서 백신 접종과 경제 및 생활의 '정상화'의 진전 여부로 그 내용이 대체됐다. 1년여전과 비교할 때 이는 극명히 대조된다.

06-16-2021
ken choe
포트폴리오 매니저의 시각…상반기 시장 환경 분석과 전망

투자자들이나 경제학자들 모두 한 동안 인플레이션에 대해 준비해왔다. 백신 보급이 팬데믹을 뒤로 한 경기회복을 가시화할 것이지만 역시 팬데믹이 망가트린 공급망이 이같은 경기회복의 수요를 미처 맞추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수요는 경제활동이 본격 재개되면서 상대적으로 단기간내 급증할 것이었다. 하지만 공급은 이를 따라잡지 못하게 되고, 결국 물가상승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었다.

06-09-2021
ken choe
상관성과 기회…시장 상관성과 '수퍼' 매니저들

대다수 펀드 매니저들이 시장을 이기지 못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그래서 많은 일반 투자자들은 시장을 복사해 내는 인덱스 펀드를 선호하고 있다. 자문사나 자산운용사 등 전문가들도 인덱스 펀드나 인덱스 ETF 등을 포트폴리오 구성이나 운용을 위해 적극 수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05-19-2021
ken choe
4월 고용지표의 부진

지난 주말 발표된 연방 노동부의 4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NFP:Non-Farm Payroll) 수치는 '쇼크'였다. 경제학자 대부분이 이 기간 약 98만개 이상의 신규 고용 창출을 예상했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수치는 훨씬 적은 26만6000개. 2월과 3월의 고용 수치들도 원래 발표됐던 것보다 하향 조정됐다. 결국 알려진 것보다 고용 시장 개선이 더디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어떤 의미일까?

05-12-2021
ken choe
맞춤형 투자 전략 필요…인덱스 펀드 투자 시 주의사항

인덱스 펀드는 많은 투자자에게 인기가 많다. 펀드 운용비도 적고 웬만한 능동 투자 뮤추얼 펀드에 비해 성적도 좋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다. 인덱스 펀드의 단점과 주의 사항을 알아본다.

05-05-2021
ken choe
사고 팔 때가 수익 결정…달바 2021 연구보고서-투자 패턴

투자 업계 전문 평가기관인 '달바'가 최근 2021년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매년 발표되는 달바 보고서는 주식, 채권, 분산 포트폴리오 등의 역사적 수익률을 집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의 성적과 투자 패턴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해는 물론, 그 이전 20여년간의 투자 실태를 읽을 수 있다.

04-22-2021
ken choe
성공투자의 걸림돌…투자 실수 유발하는 '확인 편향'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 실수를 유발하는 몇 가지 감정적 경향성들이 있다. 일전에 손실 회피 편향이라는 것을 살펴본 적이 있다. 이에 더해 성공투자를 가로막는 편향적 투자심리가 몇 가지 더 있다. 그 중 하나가 '확인 편향'이다. 모든 투자자들이 갖고 있을 수밖에 없는 이런 심리적 제한성에 대해 스스로 알고 제어할 수 있다면 성공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04-15-2021
ken choe
지수형 연금, 은퇴 플랜 안에서 쓰는 연금

연금 상품은 그 자체가 은퇴 플랜 용도로 쓰이는 금융 상품이다. 은퇴 플랜 용도로 사용되는 금융 상품의 특징 중 하나는 수익에 대한 세금 유예 혜택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금이 은퇴플랜 밖으로 나오기 전까지는, 즉 써야 할 때가 되어서 인출하기 전까지는 발생한 수익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뜻이다. 개인 은퇴계좌(IRA)나 401(k), 펜션 플랜 등 다른 은퇴 플랜들이 갖는 기본적인 세제 혜택 역시 바로 이 수익에 대한 세금 유예 혜택이다.

04-08-2021
ken choe
연준, 믿을 것인가 말 것인가

연방 준비제도이사회(FRB)와 투자자들의 관계는 복잡하다. 좋은 날도 있고 흐린 날도 있다. 애증의 관계라고도 볼 수 있다. 증시는 자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때문에 등락을 반복한다. 보다 정확하게는 인플레이션이 오를 때 연준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두고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03-31-2021
ken cho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