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비용으로서의 세금] 숨은 비용 세비율, 투자 성과 갉아먹는다

장기간 지속된 인플레이션때문에 모두가 물가에 민감하다. 어떻게든 지출과 비용을 줄이는 데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비용은 투자에서도 관심이 많은 사항이다. 투자 포트폴리오와 연관된 비용에는 펀드 비용, 어드바이저 비용, 트레이딩 비용 등이 일반적으로 언급된다.

RILA - Risk는 줄이고 수익은 늘리고

내 자산을 안전하고도 잘 증식 시키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주제일 것이다. 그 과정 가운데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겪는 경우를 자주 보는데, 그런 시행착오와 마켓의 Risk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내 돈을 자라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2023년에는Traditional Variable Annuity의 총 판매 볼륨을 따라잡았고, 올해는 앞서게 된 상품, 바로 Registered Index-Linked Annuity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11월 시장환경 분석] 선거 시즌 증시…상승세 속 단기 조정 가능성

지난달까지 시장은 전반적으로 상승 모멘텀을 유지했다. 시장지표는 지난 수개월간 70~80% 정도의 상승장세 전망을 유지해 왔다. 가장 최근의 시장지표들도 75.4%가 상승장세를 가리켰고, 24.6%만 하락장세를 가리켰다. 57개 지표 중 43개 지표가 상승장세를 나타냈고, 14개 지표가 하락장세를 나타냈다.

[2024 선거와 포트폴리오 운용] "대선 후 불확실 요인 줄고 시장 성장 가능"

투자자들도 선거에 관심이 높다. 2024년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선거가 많은 해다. 인구 규모로 보면 글로벌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올 해 선거를 치루고 경제규모로 보면 글로벌 경제의 57%가 선거를 치룬다. 글로벌 주식시장의 70%가 영향을 받는다. 이미 선거를 치룬 국가들을 보면 이미 몇 가지 흐름이 보인다. 가장 두드러지는 경향은 ‘포퓰리즘’의 득세다. 그리고 ‘세계화’에 대한 불신도 커지고 있다.

[능동적인 인덱스 투자] 수용 가능 리스크 고려…맞춤형 투자 전략 중요

인덱스 투자는 기본적으로 수동투자다. 인덱스 투자의 시장점유는 계속 늘고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형주 투자는 인덱스 투자 성적이 좋았다. 실제로 모닝스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인덱스 수동투자 펀드에 투자된 자금은 총 13조5,000억달러에 달했다.

[10월 시장환경 분석] 상존하는 다양한 리스크…능동적 관리 신경 써라

9월은 현 시장환경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주식시장은 연준의 전격적인 0.5%포인트 금리인하를 계기로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하지만 실물경제는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실업률이 오르고 있다. 팬데믹을 지나고 미국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있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 진행 중인 흐름이다.

[다이렉트 인덱싱] 개별 주식·채권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구축

요즘은 초개인화 시대다.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가 각 개인에 맞게 구성되고 제공되는 것이 추세다. 투자 패러다임도 그렇게 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한 트렌드가 ‘다이렉트 인덱싱’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이렉트 인덱싱이 무엇이고 개인의 투자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