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FSA에 유리하게, 조금 더 실용적으로 변화하는 529 College Savings Plan과 사용법
FAFSA 신청자의 20-30%는 Random또는 Red Flag를 통해 FAFSA Verification 에 선택된다. 만약 내가 선택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무엇을 주의해야하는지 다루어보자.
학자금 원리금상환 미루기와 탕감 전략 30살 레지던트 의사의 생명보험을 이용한 학자금탕감 및 은퇴자금 마련 케이스
2020년 12월에 통과된 FAFSA Simplification Act를 통해 학자금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당장 2024-2025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은 올해 Application부터 변하게 되어 학생과 부모님 들에게 많은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 중요한 몇 가지만 다루어 보고자 한다. 특히 이혼가정이나 여러 자녀가 동시에 대학을 재학하는 경우는 큰 변화가 있으니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내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고, 또 많은 기회와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싶을 것이다. 그리고 대학교를 보내는 것은 아마도 부모들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필자는 학자금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Certified College Funding Specialist로서 많은 부모님들을 만나 상담을 하는데, 많은 경우 좋은 학교에 입학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만, 학비를 준비하는 것에 대해선 소홀한 경우를 본다.
택스보고를 하는 시즌인 지금, 세금을 조금더 줄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사용하는것 중 하나는 은퇴플랜에 저축하는 것이다. Traditional IRA가 가장 쉬운 예일 테이고, 비지니스 오너 같은 경우는 SEP IRA, Profit Sharing, Defined Benefit Plan등을 통해서 더 큰 저축이 가능하다
Income이 높고, 월급 받으시는 분들이 라도 기본적으로 401K나 집, 그리고 각 학교들마다 어떤 재정보조와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는지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 많은 benefit을 받을수 있을 것이다.
만약 10대 자녀가 대학진학을 목표하고 있다면 학자금 및 기타 고등교육 비용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10대 자녀와 대학비용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누면 대학교에 지원할 때 재정적으로 부모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거나 합의점을 찾는데 훨씬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아이가 원하는 학교에서 보내온 award letter가 생각했던 만큼 혹은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게 나왔을경우 부모님과 아이는 선택의 기로에 선다. 아이에게 학자금이 훨씬 많이 나온 학교를 선택하라고 하기엔 아이가 얼마나 그 학교진학을 위해 노력했는지 알기에 쉽게 말을 꺼내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아이가 원하는 학교를 보내기엔 부모님들이 감당해야 하는 몫이 너무 크고 부담스럽다. 그렇다면 최종선택을 하기에 앞서 appeal 이라는 제도를 통해 다시한번 더 재검토해 달라는 Appeal Letter를 보내보면 어떨까?
재정보조 혜택을 누릴수 있는 자격은 부모님의 신분이 아닌 학생신분에 기준을 둔다.
Financial Aid Package 는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1. Grant 2. Work-Study 3. Loan Financial Aid Package가 어떤항목으로 구성되었느냐에 따라 재정보조 학자금을 지원받는 방식과 금액이 달라지므로 꼼꼼히 살펴보고 수락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Noncustodial Parent's Form 이란 부모가 이혼/별거 상태인 경우 양육권이 없는 부모(Noncustodial Parent)의 재정정보를 요구하는 별도의 재정보조 학자금 신청서이다.
우리가정에서 분담해야 하는 가정분담금(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은 각 가정의 재정상태를 반영하며, 어떤 전략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