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금

Old 401(k) 반드시 옮겨야 하는 이유

최근 주식시장은 급락과 반등을 교차하며 많은 가설과 전망을 할 수 밖에 없는 어려운 상황을 만들고있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많은 기업체가 인원감축과 파산, 지점축소등 규모를 줄이는 과감한 경영책을 도모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기를 지나서 앞으로 많은 퇴사자 또는 이직을 하는 경우가 예측이 가능하다. 이전 직장에서 불입하던 직장인 은퇴연금 플랜 흔히 올드 401(k)라 한다. 올드401(k)를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하여 올바르게 옮기도록 하자.

1. 롤오버 규정
이것은 규정이다. 직장을 옮기거나 퇴사를 하는 경우 기존의 올드401(K)는 새직장 또는 개인은퇴플랜 IRA등으로 롤오버해야 한다.이 때 여러방법중 은퇴후 찾는 금액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는 ROTH-IRA로 변경 롤오버도 가능하다. 하지만 세금공제를 받았던 올드 401(K)플랜이었기에 ROTH로 변경할때 세금을 정리, 납부해야하는 것을 잊지말아야한다. 이는 최근 경기상황의 경우를 고려한다면 더욱더 ROTH IRA로 변경을 위한 적기라고 할 수도 있겠다. 롤오버 방법에는 디렉롤오버(Direct rollover)와 인디렉롤오버(Indirect rollover)가 있으며 간략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디렉롤오버 : trustee-to-trustee 즉, 플랜운영회사에서 직접, 옮겨야할 금액을 새로 옮겨지는 플랜 운영회사로 돈을 보내는 방식이다.
-인디렉롤오버 : 플랜운영회사에서 개인에게 직접 체크로 발행, 개인이 다시 새플랜에 불입하는 방식.반드시 60일 이내 새플랜으로 자금이 불입되어야 세금및 페널티 문제가 발생되지 않게된다. 이 경우 세금관련으로 인해 전체자금의 20%정도를 기존 플랜운영회사가 보류 할 경우가 있는데 , 올해는 CARES Act에 의거 이 제재가 적용되지 않는다.

2. 세금과 페널티
직장인 연금플랜은 불입한 금액에 대하여 세금공제 혜택을 받는다. 자라나는 이자부분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올드401(k)를 다른 은퇴플랜으로 롤오버하지않고 인출하게되면, 그 동안 미뤄졌던 세금을 인출 당해 년도로 계산되어 납부해야한다. 또한 그 인출시 나이가 59.5세 이전이라면 IRS 페널티 10%까지 부과가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한다. 그러니 반드시 올드플랜을 롤오버해야한다. 여기서도 올해엔 특별법에 의거하여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있을 경우에 한하여 59.5세 이전 인출금 10만불까지 페널티 면제가 발효된다.

3. 리스크 분산
401(k) 플랜은 대부분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상승장의 경우 큰 혜택을 가져올 수 있지만 지속적인 하락장의 경우 원금 손실의 위험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은퇴 시기가 가까운 나이일수록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도록 하는 것을 많은 재정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올드 401(k)를 롤오버 할때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말라'고한 리스크 분산 운영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올해와 같이 주식의 가치가 불안정한 시기의 경우, 롤오버 옵션중 하락장 위험이 없는 인덱스어뉴이티를 활용한 개인은퇴플랜 IRA계좌를 주목하는 부분도 이런 이유에 있다고 하겠다. 이 밖에도 롤오버 시 상세한 규정이 다양하므로 재정전문가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YUNEJUNG CHANG

YUNEJUNG CHA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11-29-2022
부동산투자
11-29-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