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평생동안 게런티 인컴(Guarantee Income) 나오는 은퇴계좌 만들기

전문가칼럼

평생동안 게런티 인컴(Guarantee Income) 나오는 은퇴계좌 만들기

은퇴플랜 전문가로써 내가 상담할 때 항상 빠지지 않는 질문이 있다. 그 것은 바로 '은퇴 후 매월 필요한 생활비가 얼마라고 예상하는가' 이다. 이 때 본인이 계획한 금액을 빠르게 알려주는 경우보다 대부분 질문을 듣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 경우가 주를 이룬다. 누구에게나 예정된 은퇴시기는 정해져 있고 그 때는 어김없이 찾아 온다. 이를 위해 열심히 저축하는 계획과 실천은 당연하겠지만 그보다 앞선 것은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목적을 세우는 것이 우선 순서일 것이다.
평생동안 게런티 인컴(Guarantee Income) 나오는 은퇴계좌 만들기
목표금액 설정과 투자
근로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은퇴이후부터 남은 평생동안의 생활비를 책임질 은퇴연금 산출을 위해 대부분 현재의 생활수준을 기반하여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출부분에는 예상 고정 지출액은 물론 남아있는 모기지(Mortgage loan) 및 학자금 융자, 개인 부채, 예상되는 라이프타임 이벤트(결혼식, 대학 학자금, 장례비 등)와 의료비 그리고 취미 및 여유 자금까지 포함된다. 수입부분에는 각 종 소득, 모든 금융 자산, 각 종 부동산 그리고 소셜인컴(SSA) 등이 있다. 개인차가 있지만 여기에 상속과 세금 문제까지 포함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런 다양한 과정을 통해서 목표 금액을 산출하였다면 해당 금액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실천만이 남게 된다. 여기서, 실질적인 실천이란 저축을 형성하는 모든 방법을 포함한다. 예를들면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401(k), IRAs 납입, 어뉴이티, 각 종 은퇴연금 상품, 저축성 생명보험 및 기타 금융상품 등을 활용한 저축과 여러가지 투자 방식 등을 손꼽을 수 있다.

저축액 VS 저축기간
저축액과 저축기간은 상반되는 성향으로 반비례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해 본다. 평균 은퇴연령(Normal retirement age)을 67세로 볼 때 현재 35세 A씨 경우 앞으로 32년의 기간이, 현재 55세 B씨는 12년을 저축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들 모두 67세까지 해마다 7천달러씩, IRA개인은퇴계좌로 동일한 인덱스 어뉴이티 플랜을 이용해 저축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자를 제외한 납입한 금액만 A씨는 $224,000, B씨는 $84,000을 저축할 수 있다. 이 금액이 동일한 특정 인덱스 어뉴이티플랜을 통해 67세에 자라난 이자를 포함한 총금액은 A씨는 $3,993,722를 B씨는 $225,084를 예상할 수 있다. 여기서 35세 A씨는 B씨보다 약 2.6배에 달하는 저축을 했고, 이 금액은 67세에 B씨의 자라난 총금액보다 약 17배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자라날 수 있는 큰 차이의 결과를 보인다( Illustration : F사의 Flexible Premium Index Annuity 예상사례 적용)
위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은퇴연금은 일찍 준비하여 실천 할수록 더욱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고 만약, 준비할 남은 기간이 길지 않다면 더욱 많은 저축액을 납입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플랜안에서 큰 장점은 세금을 미루며, 자라나는 이자에 복리이자 컨셉이 적용되며, 원금을 잃지않고 보장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은퇴를 위한 어카운트 자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평생 보장된 인출금액
위의 예시처럼 일정기간을 저축하여 만들어진 자산을 운용하는 방법으로는 또다시 투자하여 금융자산을 불리거나, 평생동안 보장된 인컴을 만들어 주는 플랜중 선택할 수 있다. 평생인컴 창출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인컴 어뉴이티가 있다. 인컴 어뉴이티 종류에는 즉시 평생인컴을 받을 수 있는 Immediate Income Annuity가 있고, 일정 기간동안 이자를 받고 키운 후 평생인컴을 사용하는 인컴 어뉴이티가 있다. 이 때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고 남은 평생동안을 지정해서 평생인컴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은퇴계좌의 장점은 확정된 보장금액으로 안정된 은퇴플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최종수정: 2022/12/28 12:54:3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