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구좌가 있다면, 올해가 가기전 해야하는 것들

전문가칼럼

은퇴구좌가 있다면, 올해가 가기전 해야하는 것들

직장을 통한 은퇴플랜이 의무화가 되어감에 따라, 많은 한인들은 401(k)나 SIMPLE IRA 등을 통해 저축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 아주 긍정적인 신호이며, 미국 사회의 낮은 은퇴 저축률을 볼때 현 근로자들의 미래는 더욱 밝을것으로 보인다. 신규 저축자가 늘어남에 따라, 은퇴 저축에 여러가지 규정들이 있겠지만, 올해가 지나기 전 꼭 알아야 할것 몇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은퇴구좌가 있다면, 올해가 가기전 해야하는 것들
첫째,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이 있다.

RMD란 이런 소득 공제를 받은 은퇴구좌들에 있는 돈을 일정 나이가 되면 강제적으로 꺼내 써야하는 조항이다. 대부분 소득에서 공제를 받는 pre-tax형태의 저축이 있다면,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이하 RMD)에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지금 글을 쓰는 현재 2022년 기준으로 보았을때, 올해 72세가 되었다면 내년도 4월 1일 전에 RMD금액 이상을 인출 하여야 하고 두번째 해부터는 매해 연말(12월 31일) 전에 인출하여야 RMD 페널티를 피할 수 있다. 2019년도 전까지만 해도 70.5세가 되면 RMD를 시작하여야 했지만 2019년도 SECURE ACT를 통해 72세로 변경되었다. 지금 언급되고있는 SECURE ACT 2.0가 통과되면, 72세 보다 더 늦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RMD 에 해당되는 구좌들은 401(k), Roth 401(k), Profit Sharing, 401(b), 457(b), IRA, SEP IRA, SIMPLE IRA등이 해당된다.

꺼내는 금액은 IRS에서 제공하는 Life Expectancy Table을 사용하여 산출해 낼 수 있다. 보통은 일일이 계산하기에 힘들기에 RMD계산기 같은 걸 사용하여 쉽게 알아 볼 수 있으며 만약 은행, 보험회사 등에 돈을 넣어두었다면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들에게 미리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

RMD를 제 시간인데 꺼내지 않았을 때에는 페널티 택시가 적용이 되며, 페널티 금액은 그해에 RMD했어야 하는 금액의 50% 가 된다. 굉장히 큰 페널티라고 볼수 있고, 그렇기에 RMD 마감일이 잘 지켜 꼭 꺼내기를 추천한다.

만약 내 은행이나 보험회사가 RMD에 대해 미리 알려주지 않더라도, IRS는 이것에 대한 책임을 가입자 본인으로 보기 때문에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내 은퇴구좌를 관리해야 할 것이다.

RMD를 할 경우엔 물론 그해 인출 금액 만큼은 소득으로 간주가 되고 세금을 내어야 한다. 만약 세금 내지 않고 이 돈을 좋은 곳에 쓰고 싶다면, qualified charitable distribution이라는 것을 통해 세금을 내지 않고 기부를 할 수가 있다. 1년에 최대 10만불까지 가능하며, 부부 둘다 RMD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20만불까지도 가능하다. QCD를 받을수 있는 기관은 501(c)(3)기관이니 미리 확인을 해보길 추천한다.

둘째, Salary Deferral이 있는 회사 은퇴플랜의 납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어카운트는 401(k)와 SIMPLE IRA를 들 수 있겠다. 이런 어카운트 들은 본인의 돈을 저축하는것이긴 하나, 회사의 payroll system을 통해서만 저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12월 31일 이전으로 회계상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12월 안에 pay check받을 것이 남아 있고, 내가 추가로 저축하여 추가적인 공제를 원한다면, 올해의 마지막 기회인 것이다.

참고로 2022년도 최대 납입 가능한 금액은 401(k)는 20,500불(6,500 catch up), SIMPLE IRA는 14,000불 (3,000 catch up) 이다. 내가 최대치까지 아직 저축하지 못했다면, 마지막 페이체크를 통해 저축이 가능한지 해당 회사의 플랜 담당자에게 문의를 해보기 바란다.

미래의 나를 위해 준비하는 은퇴플랜은 시작도 중요하지만, 잘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내가 가장 필요한 시기에 쓸 돈을 마련하는 은퇴 준비는 혼자 하는것보다, 은퇴플랜의 시작부터 관리 및 사용까지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조언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 주기적인 상담을 받는것을 추천한다.
최종수정: 2022/12/20 06:05:15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