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이혼 재산분할과 자녀를 위한 재정보호 플랜

전문가칼럼

이혼 재산분할과 자녀를 위한 재정보호 플랜

이혼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가 재산 분할이다. 특히 캘리포니아와 같이 공동재산법(community property)을 따르는 주에서는 부부가 결혼기간 동안 취득한 자산을 동등하게 나누는 것이 원칙이다. 여기에는 부동산, 금융 자산 그리고 생명보험 등 보다 다양한 형태의 자산이 포함될 수 있다. 그 중 생명보험은 이혼 후 재산 보호, 자녀 및 배우자를 위한 재정지원 장치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혼 재산분할과 자녀를 위한 재정보호 플랜
Alimony protection
부양비(Alimony)에 대한 세금 혜택 규정은 제공하는 쪽과 받는 쪽 모두에게 별도의 공제 혜택이 발생되지 않는다. Alimony protection이란 양육비를 지급해야 하는 제공자가 사망하거나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경제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서 생명보험을 활용해 자녀의 교육비 및 생활비를 보장하도록 마련하는 방법이다. 활용법으로, 저축성 생명보험을 이용해 현금자산을 조성 후 몫돈이나 연금 형식으로 제공할 수 있고, 부양비 제공자의 Death benefit으로 부양비를 지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명보험 Death benefit은 비과세로 적용된다. 마찬가지로 이런 베네핏이 양육비로 제공될 경우도 비과세로 지급될 수 있지만, 프리미엄에 대한 세금공제 혜택은 없다. 자산관리가 미흡할 수 있는 미성년 자녀에게 지급할 경우 트러스트를 통해 미래의 안정적인 자산 분배를 플랜할 수도 있다. 기본적인 자산 분배와 함께 생명보험을 보조 장치로 활용하면 제공자와 수여자 모두 상호 보완적인 혜택을 마련할 수 있다. 그 밖에 활용할 수 있는 상황으로 공동 부채에대한 상환금 대책과 재산 분할의 균형 마련 그리고 부양비 책임에 대한 담보 설정에도 생명보험을 이용할 수 있다.

QDRO와 생명보험
QDRO(Qualified Domestic Relations Order)는 401(k), Pension같은 퇴직연금을 이혼 시 분할할때 사용되는 법적 명령이다. QDRO에의해 분할 된 퇴직연금이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경우, 이 연금자산을 종전처럼 세금혜택이 있는 상태의 플랜으로 유지, 운용하거나, IRA와 같은 세금혜택 플랜으로 변경할 경우 소득세 유예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특별히 세전혜택 은퇴연금에서 인출하는 경우 그 해 인컴으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법적 조항에따라 분배금 지급시기 선택도 세금과 재정적 혜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Family Law Attorney와 재정전문가에게 상의해야 한다.

QDRO와 같이 현금자산이 있는 저축성 생명보험에 대해서도 별도의 법률적 적용을 만들수 있다. 예를들면, 저축성 생명보험의 수혜자 변경 또는 오너쉽 변경 조건을 부여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수혜자의 경우 받는 혜택에 대해 비과세 소득으로 적용되지만, 오너쉽 변경에는 변수가 있을 수 있어 전문가와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이혼 과정에서 생명보험은 단순한 보험플랜 이상의 역할을 한다. 재산을 보호하고, 자녀와 배우자를 위한 파이낸셜 안전망을 구축하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잘 설계된 계획은 이혼 후에도 재정적 안정과 세금 문제를 최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최종수정: 2024/10/07 03:02:11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