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개인 연금 관리도 투자위험 허용치(Risk Tolerance) 알아야

전문가칼럼

개인 연금 관리도 투자위험 허용치(Risk Tolerance) 알아야

개인의 투자 위험 허용치를 더 잘 이해하고 이러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금융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개인 연금 운용 및 관리에도 적용한다면 보다 성공적으로 계획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 연금 관리도 투자위험 허용치(Risk Tolerance) 알아야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리스크를 고려하고 주식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감안하여 투자 종목을 설정할 것이다. 정확한 예측이 어렵고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 이런 시장 환경은 안정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높일 수 있는 반면 또 다른 사람들은 더 공격적인 접근을 택하여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개인의 투자 성향은 이처럼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투자 위험 허용치를 더 잘 이해하고 이러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금융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개인 연금 운용 및 관리에도 적용한다면 보다 성공적으로 계획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리스크 허용치 파악

개인의 투자 심리를 파악하는 일 중 하나는 자신의 리스크 허용치와 자금 관리 방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최종 목표는 단기 및 장기 목표를 기반으로 금융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리스크 허용치를 파악하는 것이 마침내 목표에 도달하는 단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스로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으로는
1. 투자의 잠재적인 손실 부분은 어디까지 감수할 수 있나?
2. 시장의 변동에 어느 정도 견딜 예정인가?
3. 좋지않은 시장 상황일 때 기대하는 결과치는?
등이 있다. 이런 투자 위험 허용치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설문지가 제공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자료 결과치에 대한 전문가의 분석을 함께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이런 테스트와 분석은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뿐 아니라 투자 운용 중에도 살펴 그 변화에 따라 적용,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나이와 은퇴 시점, 자산 규모 고려

젊은 사람들의 경우 보편적으로 볼 때 시장 손실에 대해 회복할 시간이 있기 때문에 더 큰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지만, 은퇴가 가까워진 사람들은 저축한 금융 자산이 은퇴 후에도 안전하고 보장성 있는 낮은 리스크의 투자를 활용하거나 이런 어카운트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포트폴리오 규모가 크거나 안정적인 금융 자산 보유가 많을수록 리스크에 대한 허용 수치가 클 수 있고 반대로 저축된 자산이 적고 높은 부채를 가진 경우는 잠재적으로 더 큰 이득을 위해 손실을 감내할 여력이 적을 수 있다.

개인 연금 관리에 적용

위 내용을 토대로 개인의 투자 성향과 위험 허용 수치를 확인하여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크 단계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며, 그 결과에 따라 금융 자산의 배치를 달리 적용해야 한다. 특별히 은퇴를 준비하거나 이미 은퇴를 한 경우라면 더욱 더 신중한 자산 관리가 요구될 것이다.

안전 지향 또는 보수적 리스크 허용 수준(Low risk or Conservative risk tolerance) 으로도 알려진 낮은 리스크 허용치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시장 변화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면서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투자와 금융 솔루션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들의 주요 목표는 손실을 피하고 자산을 보호하는 것이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보다 이런 점들이 우선시 된다. 이러한 개인들은 어느 정도의 성장 잠재력을 원할 수 있지만, 작은 이익에 만족하며 더 많은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에 적합한 개인 연금 플랜으로 고정이자 방식 어뉴이티와 인덱스 이자방식의 어뉴이티가 있다. 각 각의 어뉴이티는 안전하게 원금을 보장하며 시장 등락에 의한 손실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고정이자 어뉴이티의 적용 이자율이 상승하여 은퇴 플랜 구성에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최종수정: 2024/04/10 11:16:05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