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보수적 투자자를 위한 두 가지 어뉴이티

전문가칼럼

보수적 투자자를 위한 두 가지 어뉴이티

어뉴이티는 “평생소득”을 보장하는 금융 상품이다. 어뉴이티 계좌의 적립금은 연금을 받을 사람의 나이와 지급률에 따라 계산되어 평생 연금 액수가 정해진다. 이렇게 계산된 금액을 평생에 걸쳐 매달 혹은 매년 수령하는 것이다.
보수적 투자자를 위한 두 가지 어뉴이티

은퇴를 준비하는 여러 형태의 금융상품 중 하나인 지수형 어뉴이티(Indexed Annuity)는 주식 시장의 하락으로 인한 투자 손실의 우려 없이 안정적인 수익률로 원금을 보장하며 증식시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전세계 금융시스템에 큰 충격을 가져온 2000년대 초 닷컴 사태와, 그 이후 2008년과 2009년에 불어 닥친 글로벌 금융위기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관련된 여러 정책과 규제변화를 촉발 시켰다. 그 당시 주식이나 펀드자산으로 은퇴를 준비했던 투자자들은 뼈아픈 경험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환경을 겪고 나니 지수형 어뉴이티가 제공하는 원금보장 기능이 주목을 받기 시작해 지난 15여 년간 한인 사회에서도 꾸준히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기본적으로 어뉴이티는 “평생소득”을 보장하는 금융 상품이다.

어뉴이티 계좌의 적립금은 연금을 받을 사람의 나이와 지급률에 따라 계산되어 평생 연금 액수가 정해진다. 이렇게 계산된 금액을 평생에 걸쳐 매달 혹은 매년 수령하는 것이다. 나이차가 많은 부부나, 배우자간 소득 격차가 큰 경우, 평생 동안 지급받는 연금을 두 부부가 모두 떠날 때까지 서로 연계해서 수령하는 것도 추천할만하다.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해 은퇴 이후 경제력 없이 오래 살아남아야 할 것을 염려하는 현대인의 숙제를 풀어 줄 수 있기에 어뉴이티는 100세 시대 인들에게 든든한 수입원이 될 수 있다.

어뉴이티는 평생연금 기능을 주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때로는 단순히 자산을 증식시키는 여러 방법 중 하나로 취급할 수 도 있다. 특히 자산 증식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계약 기간 내에 중도 해지하면 해지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을 반드시 유념한다. 해지수수료 발생 기간 동안에는 자산이동에 제약이 있어 유동성을 중요시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질 수 있다. 어뉴이티의 계약기간은 짧게는 2년에서 길게는 14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59.5세 이전에 연금 계좌에서 인출하는 경우 10%의 페널티가 발생할 수 도 있다. 지수형 어뉴이티는 원금을 보장하는 보수적 자산증식의 형태를 띄고 있다. 때문에 평균 수익률이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해서 월등히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지수형 어뉴이티의 원금보장이라는 장점도 좋지만, 좀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며 해지수수료와 자금 유동성의 불편함도 극복할 수 있는 대체제가 있을까?

등록 지수 연동형 어뉴이티(Registered Index-Linked Annuity-RILA)는 지수형변동형 어뉴이티의 특징을 적절히 결합한 유형이라 볼 수 있다. RILA(라일라)도 지수형 어뉴이티처럼 S&P 500과 같은 특정 지수의 성과에 연동되어 수익 상한선인Cap과 Participation을 통해 수익의 일부에만 참여하는 구조이다. 차이점은 RILA는 하락장에 대한 완충의 크기를 선택하며 리스크에 대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 완충 기능을 선택하면 주식 시장이 최대 10%까지 하락하더라도 계좌에는 전혀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는 20% 완충을 선택한 경우, 마찬가지로 20%까지는 손실을 막아주며 이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만 손실이 반영된다. 지수형 어뉴이티만큼은 아니지만 하락장에 대한 위험을 어느 정도 완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RILA는 리스크에 다소 노출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수익 상한선이 합리적인 편이라 좀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보수적 투자자들의 취향과 부합하는 면이 있다. 또한 RILA에는 해지수수료가 없어서 자금 유동성 면에서 편리한 편이다. 지수형 어뉴이티와 달리 RILA는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자산 관리비나 기타 수수료가 발생하는 차이점이 있다. 다른 어뉴이티와 마찬가지로 RILA도 투자 이익에 대한 세금을 유예 시켜주며 평생 연금의 기능도 제공한다. "등록" 지수 연동형 어뉴이티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RILA는 등록된 증권 상품으로서 증권 거래 위원회 (SEC)의 규제와 감독을 받는다.

RILA는 시장 연동 수익과 자금 유동성을 유지하며 일정 수준의 하락장에 대한 보호를 찾는 보수적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RILA와 관련된 조건, 수수료 및 리스크를 신중히 평가하고 구매하기 전에 잘 검토해야 하기에, 전반적인 이해와 자산 관리를 도울 수 있는CFP® 공인재무설계사와 상담을 통해 개인적 상황에 적절한 조언을 얻는 것을 권장한다.

최종수정: 2024/02/15 06:30:2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