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 플랜 저축하고, 건강보험료도 절약하자

전문가칼럼

은퇴 플랜 저축하고, 건강보험료도 절약하자

2010년 오바마케어 (Affordable Care Act)가 제정된 이후 오바마케어는 우리 삶의 많은 영향을 주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법에 따라 보험가입이 힘들었던 가입자들도 의료혜택을 받게 되었고, 예방차원의 병원방문도 늘었을 뿐아니라, 정부 보조금을 통해 중저소득이 의료혜택을 받기가 더욱 수월해졌다. 특히 이 법안에 주요 포인트중 하나는, 보험 보조금 (Subsidy)를 통해 본인 수입에 비례한 의료보험료및 병원비용을 지불하고 병원방문이 가능해젔다는 것이다.
은퇴 플랜 저축하고, 건강보험료도 절약하자
Affordable Care Act의 보조금은 개개인의 수입에 따라 결정되고, 그 수입은 MAGI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은 통해 결정이 된다. MAGI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세금보고시 1040에 Adjusted Gross Income항목에서 Foreign Earned Income, Tax-Exempt Interest, Social Security베네핏의 일부를 추가하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세가지가 없기 때문에, AGI를 기준으로 보면 되는데, 이 설명의 요점은 수입이 적으면 적을수록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이 늘어나고, 이 숫자의 미세한 차이에 따라 보조금을 받을수도 또 못 받을수도있다. 특히 Silver 구간중에는 73, 87, 94 플랜으로 Cost Sharing Reduction플랜들이 있는데, 미세한 차이에 따라 결과적 병원 방문시에 큰 비용차이가 날 수 있다.

이 소득의 기준들은 Covered California의 FPL (Federal Poverty Level) 차트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먼저, 4인가족 기준인 경우 보조금을 받을수 있는 최대소득은$111,000 이다. 만약 여기서 1불이라도 넘는다면, 아무런 보조금도 받을 수 없는 것이다.

좋은 소식은, 이 MAGI는 은퇴플랜 저축을 통해 조절이 가능하단 것이다. 누구나 다 손쉽게 할수 있는것은 Traditional IRA이고, 저축하는 소득에서 공제가 되어 결과적으로 내 AGI를 줄어들게 만든다. 2023년도 기준으로 1인당 공제 가능한 금액은 50세 미만은 $6,500, 50세 이상은 $7,500이다. 만약 50대 부부가 둘다 IRA에 최대금액까지 공제한다면, 총 $15,000의 AGI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보면 AGI를 줄여 건강보험료를 절약했을 뿐 아니라, IRA저축은 소득세 공제를 받기때문에 세금혜택도 누리게 되는 것이니 일석이조의 혜택이 아닌가.
또 한가지 은퇴저축시 혜택을 말하자면, Cost Sharing Reduction 의 혜당이 되는 경우이다. Cost Sharing Reduction은 기본혜택인 월 보험료를 보조 외에, 병원 방문시 Co-Pay, Deductible등을 정부에서 보조해 주어, 저렴한 비용으로 병원 방문을 가능하게 해주는 혜택이다. Cost Sharing Reduction은SILVER 73/87/94 로 3등급을 나뉘어저 있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정부에서 Cost Sharing을 많이 해주는 것이다.

예를들어 4인가족의 경우, MAGI가 $69,375 미만일 경우 Silver 73의 해당할수 있으며, $55,500 미만인 경우는 Silver 87에 해당되며, $41,625 미만일 경우엔 Silver 94플랜에 해당된다. 특히 Silver 94에 해당될 경우, 굉장히 많은 부분을 정부가 보조해주기 주고, 심지어 건강보험중 가장 비싼 플랜인 Platinum보다도 Co-Pay와 Out-of-Pocket이 더 적기 때문에, 만약 병원방문이 잦으며, 소득구간이 87과 94 의 경계선에 있는 환자가 있다면 , IRA저축을 통해 94플랜을 받아 경제적으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별로 상관이 없을것 같은 은퇴플랜과 건강보험은 Adjusted Gross Income이라는 소득의 기준으로 밀접하게 묶여있다. 잘 활용만 한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한마디 더 붙이자면, AGI를 줄이는 방법은, SEP, SIMPLE IRA, 401(k), 403(b), 457, 등 대부분의 은퇴플랜이 해당이 된다.

다가오는 세금보고 시즌에 맞춰 은퇴준비도 하고 건강보험료도 절약하는 일석이조 전략을 잘 활용하기를 바라고. 이런 여러 상황을 고려해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공인 재정상담가나 Financial Advisor에게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한다.
최종수정: 2023/01/24 07:01:4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