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COVID-19 시기의 Roth IRA 올바른 사용법

최근 계속되는 COVID-19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자영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연일 뉴스에 나오는 방역 조치로 영업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 하는 걱정과 함께 귀를 기울이게 된다. 또 의회에서 논의되는 추가 지원정책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뉴스에 관심을 기울인다. 아마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도 그와 비슷할 수 있다. 잘 다니던 회사가 문을 닫고 혹은 일하는 시간이 줄게 되면, 생활비가 많이 드는 이곳에서는 더욱 더 경제적으로 힘들게 된다.

이럴 때 생각하는 것이 지금 가지고 있는 개인 연금이나 생명보험의 캐쉬밸류에서 돈을 좀 사용하기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이 있다. 현재 IRS에서는 COVID-19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황이라면 59 ½ 전에 인출시 내야 하는 10% 벌금을 면제해 주고 있다. 여기에는 Traditional IRA, SEP IRA, Simple IRA 그리고 401(k) 등이 해당된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59 ½ 이전 인출시 소득세와 함께 10%의 벌금을 내야한다.

그러면 Roth IRA는 어떨까? 최근에 Roth IRA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고 있다. 이유는 많은 금융 상품 중에 거의 유일하게 이익에 대해 인출시 세금을 면제받기 때문이다. 이 점은 특히 요즘처럼 세금 정책 변화가 심한 경우 더욱 중요하다. 다른 연금들이 미래의 세금 정책에 영향을 받는 것과 달리 Roth IRA는 소득에 대해 세금을 면제받기 때문에 앞으로 세금 정책이 어떻게 변하는 상관없이 나의 은퇴 수득을 보존할 수 있다. Roth IRA의 경우도 인출을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Qualified Withdrawal즉 비과세 인출이다. 이것은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인출을 말한다.
1.나이가 59 ½ 이 넘은 경우 그리고
2.Roth IRA를 개설한지 5년이 넘는 경우
위의 두 조건이 다 만족되면 Roth IRA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고 인출을 할 수 있다. 2번 조건의 경우는 만일 내가 여러 개의 Roth IRA가 있는 경우는 그 구좌들 중 하나만이라도 5년이 넘으면 된다. 또한 5년의 시작은 계좌의 Effective 날짜가 아니라 구좌가 개설된 해의 1월 1일로 개산한다. 예를 들어 Roth IRA를 개설한 날짜가 2020년 10월 15일이라 하더라도, 5년의 시작은 10월 15일 이 아니라 2020년 1월1일이 된다.
이 5년 조건이 해당되는 경우는 구좌에서 늘어난 소득분분을 인출하는 경우,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옮긴 경우 그리고 상속받은 Roth IRA등이다.

두번째는 Non-Qualified Withdrawal 즉 과세 인출이다. 이것은 위의 두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모든 인출에 해당된다.
Roth IRA에서는 인출을 할 때 내가 어떤 부분을 인출하느냐 에 따라서 비과세 인출이 될 수도 있고 과세 인출이 될 수도 있다.
Roth IRA 구좌 안을 보면 돈에 성격에 따라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원금과 소득이다. 원금은 내가 매년 이 구좌에 넣은 돈이 될 수도 있고, 또 Traditional IRA에서 넘어온 돈도 될 수 있다. 이유는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넘어올 때 그 돈에 대해 소득세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원금은 세금상 이미 소득세를 낸 돈이다. 이 돈은 과세 대상이 아니므로 언제 내가 돈을 인출하던 강관 없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이상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또 인출시 10%의 벌금을 내지 않다고 되고 당연히 5년의 제약도 받지 않는다.
반면 Roth IRA의 두 번째 부분인 소득부분은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만 비과세 인출이 된다. 그리고 5년이라는 제약도 받는다.

그러므로 Roth IRA에서 Non-Qualified 인출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원금에 해당되는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여러 개의 Roth IRA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가장 오래된 구좌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
COVID-19으로 어려운 이 시기에 Roth IRA는 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세심한 주의도 필요로 한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SCOTT PARK

SCOTT PARK

Field Vice President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07-23-2021
기업연금
07-22-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