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연금플랜 도입시 받는 TAX CREDIT
직장 은퇴연금플랜을 통한 텍스 크레딧은 2019년 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제도이다. 하지만 2022년 통과된 SECURE ACT 2.0에 의해 더 많은 혜택들이 추가 되었고 텍스 크레딧 범위 또한 확대 되었다. 연방정부는 이런 혜택의 범위를 넒힘으로서 회사가 직원들에게 은퇴연금플랜을 더 많이 제공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401(k) 플랜이나 직장의 펜션 플랜등은 자격이 되는 직원 모두가 참여할수 있어야 한다. 내가 회사의 오너라고 해서 마음대로 직원을 가입 시키거나 제외시키거나 할수 없다. 이런 규정에 해당되는 은퇴연금 플랜들을Qualified Plan 이라고 부른다. 401(k), 403(b), SIMPLE IRA, Solo 401(k) 플랜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오늘은 소규모 사업자가 직장은퇴연금 플랜을 셋업할때 받을수 있는 텍스 크레딧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1.플랜 비용에 대한 크레딧 (Plan Cost Credit)
이 텍스 크레딧은 처음 플랜을 셋업하는 사업체에만 해당 된다. 50명 미만의 직원들로 구성된 사업체에 대한 플랜을 셋업할때 발생하는 비용과 운영비로 들어간 100% 전부가 크레딧 대상이 된다. 100명 미만의 직원들로 구성된 사업체라면 전체 비용의 50%만 크레딧 대상이 된다. 플랜을 셋업한 해당연도부터 3년동안 크레딧을 받을수 있고, 연간 텍스 크레딧 범위는 최저 $500 부터 최대 $5,000 까지 가능하다.
최저 $500을 받거나Non-Highly Compensated Employee(일반 직원) 에게 주어지는 직원당 $250 씩, 최대 20명까지($250 X 20 NCE = $5,000), 이 둘중 더 높은 금액을 선택해 크레딧을 받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Non-Highly Compensated Employee 란 2024년 기준 $155,000미만의 임금을 받은 직원을 말하며, 회사 주식이나 자본의 5% 이상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직원을 말한다. Solo 401(k) 플랜은 직원없이 사업주 혼자 가입하는 플랜이기 때문에 이 크레딧의 해당 사항은 없다.
또한 플랜 셋업시, Automatic Enrollment 을 적용한 플랜일 경우에는 크레딧 $500의 혜택이 추가된다. 참고로Tax Credit과 상관없이401(k) Auto- Enrollment은 2025년부터 의무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2.회사 Matching에 대한 크레딧 (Employer Contribution Credit)
401(k)는 회사가 직원들에게 일정부분을 매칭해 주거나 필요한 경우 별도의 Profit Sharing 계좌에 직원들을 위해 추가적으로 은퇴연금을 불입해 줄 수 있다. Profit Sharing 계좌는 401(k)와 같은 대표적인 Defined Contribution Plan(확정불입형 연금플랜)으로서 401(k)와 별도로 셋업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401(k) 플랜과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회사가 직원들에게 넣어주는 Matching 과 Profit Sharing 금액에 대해서도 사업주는 Tax Credit혜택을 받을수 있다. 위 내용에 해당 할 경우 직원 한 명당 연간 최대 $1,000에 해당하는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이 크레딧은 플랜 셋업부터 5년동안 크레딧 혜택을 받게 되고, 해마다 크레딧 퍼센트가 단계별로 줄어든다. 첫 1,2년에는 100%의 혜택을 받고, 3년차에는 75%의 혜택만, 4년차에는 50%의 혜택만, 5년차에는 25%의 혜택만, 그리고 6년차에는 그 혜택이 없다.
이런 Tax Credit규정을 활용하면 플랜 셋업시 발생하는 초기 비용을 최대로 절감할 수 있고 심지어 경우에 따라 셋업 비용 전체를 크레딧으로 적용 받을 수도 있다.
직장내 은퇴플랜 도입 및 세금절세를 고민하는 사업자들에겐 SECURE ACT 2.0 의 이러한 텍스 크레딧 변화는 큰 기회이다. 따라서 나에게 적용될수 있는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인증된 전문가나 Financial Advisor과 상담받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