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수입 마련, 부동산 이외 어떤 해답있나?

전문가칼럼

은퇴수입 마련, 부동산 이외 어떤 해답있나?

부동산 투자는 오래전부터 우리 한인들에게 친숙한 투자처이자 자산 증식은 물론 상속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투자 방법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이다. 미국내 한국 언론사가 2021년 발표한 조사자료에서도 이와같은 동일한 결과를 확인했다. 조사에 참여한 미국 내 거주 대부분의 한인들은 여전히 부동산을 가장 선호하는 투자 분야로 손 꼽았다.
은퇴수입 마련, 부동산 이외 어떤 해답있나?
연령대별 조사 결과를 보면, 50대 이상일수록 2~40대에 비해 부동산 투자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부동산 투자는 대중적이라고 할 만큼 친숙한 투자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부동산 투자를 위해 필요한 요소 중에는 일정 규모의 자금 또는 담보가 필요하다.
이를 마련하기 위해 짧지않은 기간을 통해 저축하거나 론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어떠한 투자 분야라도 소득에 대한 100% 게런티는 존재하기 어렵고, 이런 점이 위험요소(Risk)를 만들수 있다.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이 경제 불안감을 높이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부동산 투자 이외 내 금융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은퇴 수입을 늘릴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제안한다.

Fixed & Fixed Index Annuity
크게 두 가지 형태로 플랜을 구분할 수 있는데, 개인의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첫째는 자금 증식을 목적하는 어뉴이티로써 단 한번의 목돈 납부 또는 정기적인 소액 납부를 선택해서 어카운트를 오픈할 수 있다. 이는 이자받는 방식에 따라 Fixed 또는 Index Annuity로 부른다. 계약된 확정이자를 지급받는 것이 Fixed Annuity, 어뉴이티 속에서 본인이 선택한 이자방식으로 운용된 이자를 적용받는것이 Fixed Index Annuity다. 최근에는 고금리 영향으로 보장하는 어뉴이티 고정 이자율이 높아져서 운용사와 계약기간에 따라 연이율 5%를 넘는 고정이자 지급을 게런티하고 있다. 고정이자 지급방식이 아닌 경우는 선택한 Allocation에 따라 약 3~11%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는 위와 같은 어뉴이티 형태에서 평생인컴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단어 그대로 평생동안 수입을 지급하는 어카운트이다. 여기에도 선택사항이 있다. 개인 또는 부부의 평생인컴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인컴 지급 시기를 설정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기간동안을 지정하거나 지급 시작부터 평생동안 인컴을 받도록 선택할 수 있다. 설정하는 기간과 선택한 옵션에 따라 지급되는 인컴을 예측할 수 있다.

안전한 원금보장과 의료비 대책
위의 두 가지 어뉴이티 모두 처음에 넣은 원금을 잃지않는 것이 큰 장점 중에 하나이다. 계약한 기간을 지킬경우 넣은 원금에 대해 마이너스로 손해보는 일이 없다. 세금 적용은 운영되는 기간중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을 바로 내지 않고 미루는 방식으로 저축 증대에 효율적이다. 나중에 인출하거나 지급받은 인컴 부분에 대해 세금이 적용된다.
은퇴 준비에서 꼭 필요한 노후 의료비용 마련에 대해서도 해결 방법을 가지고 있다.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중증 질환자로 또는 중장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어뉴이티에서 받는 인컴을 두 배로 지급하는 옵션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보너스 및 401k, IRA플랜 활용
운용사나 플랜에 따라 어뉴이티 셋업시 추가로 보너스를 지급하는 곳이 있다. 실제 밸류에 또는 평생인컴을 지급하는 어카운트에 보너스를 추가해 주는 경우로 나뉜다. 개인의 목적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이 은퇴 수입을 위해 준비할 수 있고, 직장에서 모아진 401k를 IRA로 롤오버할때 이런 어뉴이티로 옮길 수 있다.
어뉴이티는 일반적으로 은퇴 수입을 목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많지만, 조부모가 손자,손녀들을 위한 목돈 마련을 목적으로도 많이 활용된다. 증여 형태거나 일정기간 저축하는 형식중에 알맞는 방법으로 설정 가능하다.
최종수정: 2023/04/27 12:19:19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