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IRA, 401(k)에서 챙길 수 있는 절세 전략

전문가칼럼

IRA, 401(k)에서 챙길 수 있는 절세 전략

미국인의 은퇴연금 플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Setting Every Community Up for Retirement Enhancement(SECURE) Act의 새 버전이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 장려하는 개인 및 기업 은퇴연금 플랜에 제공되는 특별한 혜택을 살펴본다. 새 규정에서 정의하는 혜택을 통해 현명한 절세방법을 찾을 수 있다.
IRA, 401(k)에서 챙길 수 있는 절세 전략
Retirement Savings Contribution Credit

현행 세법은 IRA, 401(k) 같은 퀄리파이드 은퇴플랜에 납입한 금액에 대해 일정 소득 수준을 넘지 않을 경우 납입금의 10%, 20% 또는 50%에 해당하는 택스 크레딧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이버스 크레딧(Saver's Credit)이라고 알려져 있다.

지난 3월, 1차 통과된 SECURE Act 2.0 내용에도 변경될 이런 택스 크레딧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소득이 낮은 특정 납세자들에게 더 나은 크레딧을 제공할 것으로 예고됐다. 마지막 의회 승인을 남기고 있는 새로운 규정에는 부부공동 세금보고 소득이 $48,000 미만인 경우 은퇴연금에 납입한 금액의 50%에 해당하는 택스 크레딧을 받을 수 있도록 개정될 예정이다.

퀄리파이드 은퇴플랜에 저축할 때 얻어지는 세이버스 크레딧(택스 크레딧)과 세금공제 혜택의 차이는 무엇일까? 퀄리파이드 은퇴플랜에 납입하는 금액은 납입하는 사람의 연소득이 특정 수준의 제한선을 넘지 않는 한 세금공제 혜택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A씨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보고 할 연소득이 $45,000이라고 할 때, 부부가 트레디셔널 IRA에 $5,000을 납입하면 이 부부가 세금보고 할 소득은 $40,000으로 내려간다. 즉, 세금공제 혜택으로 보고할 과세소득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로인해 세금요율을 낮추게 될 경우 세금이 줄어들 수 있다. 반면 세이버스 크레딧은 납부할 세금에 대해 (dollar for dollar)해당 크레딧 금액만큼 세금을 줄이는 효과이다. 양쪽 조건에 모두 적합한 경우 더블 택스 베니핏(Double Tax Benefits)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Business Tax Credits

SECURE Act 2.0은 중소기업의 401(k) 운영 비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몇 가지 새로운 택스 크레딧 혜택을 제공하고 401(k) 플랜에 더 많은 직원이 참여하도록 목적하고 있다.

-택스 크레딧 확대 적용: 현재 중소기업이 401(k)플랜을 시작한 첫 3년 동안 플랜 비용의 50% 택스 크레딧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을, 새로운 규정에는 스타트업 401(k)플랜에 대해 연간 최대 $5,000까지, 운영비용의 100%를 택스 크레딧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50명 이하 규모의 사업체에 제한하던 것을 100명 이하까지로 확대 적용한다.

-기업 납부금: 401(k)플랜에 회사가 직원에게 제공하는 금액에 대해 직원당 연간 최대 $1,000의 택스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직원 50명 이하 사업체는 납부금의 100%를 택스 크레딧으로 받을 수 있고, 100명이하 기업체 경우 이러한 택스 크레딧 적용은 단계적으로 소멸된다. 새로운 401(k) 플랜 운영 후 1년까지는 100% 택스 크레딧을 제공받고, 2년째 75%, 3년째 50%, 4년째는 25%, 그 이후에는 택스 크레딧이 제공되지 않는다.

새로운 SECURE Act 2.0은 이 밖에 IRA, 401(k), 403(b) 등 은퇴연금 플랜에 대한 다양한 추가 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내용은 은퇴연금 플랜을 더욱 확장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혜택이 늘어났다고 해석할 수 있다. 더 이상 은퇴연금 마련을 소셜시큐리티 연금만으로 대체, 기대할 수 없음을 주의하고 은퇴연금 플랜 마련에 더욱 다양한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최종수정: 2022/07/13 10:50:26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