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401(k)와 함께 구성하는 개인 은퇴연금

전문가칼럼

401(k)와 함께 구성하는 개인 은퇴연금

직장인 은퇴연금 401(k)는 매년 납부할 수 있는 최대 한도액이 IRS로부터 정해져 발표된다. 401(k)에 납부하는 금액은 세금보고시 혜택을 받아 절세플랜으로 활용되고 있다. 만약 401(k)에 최대 납부한도액을 이미 저축하고 있거나 은퇴연금 마련에 더 큰 목적을 갖고 있다면 다음의 플랜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이것은 안정된 은퇴연금 마련과 함께 큰 세금 부담을 피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01(k)와 함께 구성하는 개인 은퇴연금
1. Municipal Bonds
Municipal Bond(Muni bond)는 학교, 고속도로, 병원과 같은 공익을 위한 프로젝트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연방정부 또는 기타 주정부에서 판매하는 채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많은 금융 전문가들이 말하는 이런 종류의 채권의 좋은 점으로 유동성이 있다는 것과 만기까지 보유하고 팔 때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꼽는다. 은퇴플랜을 위한 뮤니채권의 또 다른 장점은 그 과정에서 벌어들인 이자소득이 연방세와 경우에 따라 주정부 및 지방세가 면제된다는 것도 있다. 그러나 만기 전에 이익을 위해 채권을 판매하는 경우 이자에 대해 소득세를 납부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야 한다. 은퇴연금 플랜에서 안정적인 수입이 필요한 투자자를 위한 이러한 옵션은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주지는 않겠지만 예측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채택할 수 있는 보수적인 선택 중에 하나이다.

2. Fixed Index Annuity
인덱스 어뉴이티는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개인 은퇴연금 플랜이다. 어뉴이티는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동안 투자 후 형성된 금액을 상환해 주는 형식이다. 이자 지급방식은 예를 들면 S&P500지수 등에 연동시켜 일정부분까지 이자를 적용받고,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지 않음으로 위험에 노출되지 않아 원금을 보장하면서 포텐셜 이자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인덱스 어뉴이티는 무엇보다도 어뉴이티 오너가 퇴직 연령에 도달할 때까지 세금이 유예되는 장점이 있다. 주의할 점은 59.5세 이전에 자금을 인출할 경우 세금 또는 벌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어뉴이티 계약기간 이전에 해당 플랜을 옮기거나 해약할 경우 비용이 발생함을 숙지해야 한다.

3. Universal Life Insurance
평생을 커버하는 유니버설 생명보험은 보험이자 투자 플랜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보험회사는 보험계약자가 사망할 때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한다. 또한 생명보험 기능 이외에 생명보험 어카운트에 현금 가치를 축적하도록 운영을 할 수 있다. 쌓여진 현금가치는 보험계약자가 인출하거나 융자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상품의 기능에 따라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이 이런 생명보험을 사용하여 현금 가치를 높이는 것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구조화된 재정플랜에서 올바르게 사용되는 경우 이러한 유형의 플랜은 피보험자에게 세금혜택을 제공한다. 현금가치가 쌓이는 기능이 있는 이런 생명보험은 이자를 적용받고 자라나는 동안 이자부분에 대해 세금을 유예받고 자금을 증식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어뉴이티와 비교해서 장점은 59.5세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세금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보험을 유지해야 한다.

생명보험을 통한 보호적 기능은 물론 저축하는 동안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유예 혜택을 적용받고 자산을 축적할 수 있으며, 쌓인 자금을 이용할 때도 세금을 유예받을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 있다. 이런 장점들을 활용하여 개인 은퇴연금 조성에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으며, 상속플랜에도 많은 부분 활용되고 있다. 더불어 이런 생명보험 중에 리빙베니핏 기능이 포함된 생명보험의 경우 만성질환, 중증질환 발병시 혜택을 제공받는 기능이 추가되어 점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종수정: 2022/06/02 10:59:34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