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상속받은 ROTH IRA 의 변경된 규정

#. 상속 플랜용 ROTH IRA
Roth IRA는 특별히 상속플랜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트래디셔널 IRA의 경우 72세부터 의무적으로 최소인출금(RMD)을 받기 시작해야 하고 이 인출한 금액에 대해 세금이 발생한다. 그러나, Roth IRA에는 72세, RMD 규정이 없다. 그리고 은퇴 후 꺼내는 모든 인출금은 세금이 면제된다. 이는 세금 부담 없이 전액을 사용하거나, Roth IRA에 남겨두고 세금혜택과 더불어 지속적인 자금 성장유지 또는 원하는 이에게 상속할 수도 있다.

이전에는 상속하는 Roth IRA를 별다른 인출 제약 없이 평생 계좌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시큐어법(SECURE Act) 규정에 따라 배우자, 사망자의 미성년 자녀, 장애인 또는 만성질환자, 사망자보다 10년이상 어린 나이차를 가진 특정 수혜자만 평생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현재 규정에서는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 원래의 계좌 소유자가 사망한 후 10년 이내에 계정의 모든 자산을 인출해야 한다.

#. 수혜자 지정, 반드시 필요
Roth IRA는 유산상속을 위한 기본적인 플랜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수혜자 지정을 완료하지 않으면 혜택을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수혜자가 지정된 어카운트의 경우 법정의 별다른 조치 없이 자동으로 상속이 이뤄진다. 수혜자 선정은 가족뿐만 아니라 친지 또는 지인, 법정대리인, 법인 등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다.

만약 ROTH IRA를 개설할 때 수혜자 지정을 하지 않았다면 계좌의 자산이 원하는 사람에게 상속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일부 세금혜택이 손실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려면 반드시 수혜자 지정을 하고 결혼, 이혼, 사망 또는 자녀 출산과 같은 변동이 발생한 후에 업데이트를 하는 이 유리하다.

#. 배우자 상속시
배우자의 사망으로 인한 남은 배우자가 ROTH IRA계좌를 본인의 이름으로 계좌를 상속받는 방법은 대략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Spousal Transfer
수혜자가 배우자 단독일 경우 선정 가능하며, 수혜받는 배우자가 59.5세가 넘었고 계좌가 오픈한지 5년이 지난 경우, 세금과 10% 페널티 없이 평생 나눠서 인출하거나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고 혹은 전혀 인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인출금에 대해 세금이 발생하지 않고 새로운 수혜자 지정도 가능하다.

2. Inherited Roth IRA / Life Expectancy Method
RMD가 적용되지만 지연시킬수 있는 유예방법이 있다. 사망한 배우자의 나이가 72세가 될 때까지 또는 배우자가 사망한 다음 해의 12월 말일까지 유예가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수혜자가 59.5세가 넘었고 계좌가 5년 이상인 경우 세금, 페널티없이 인출하며, 평생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고, 새로운 수혜자 지정이 가능하다.

3. Inherited Roth IRA / 5-year Method
59.5세와 5년 이상 된 계좌에 대한 조건은 동일하다. 이 경우 인출할 때 세금 없이 가능하다. 배우자 사망 다음해부터 5년째 12월 말일까지 모든 자금을 인출해야 한다. 자금이 자라나는 5년 동안 세금을 유예한다.

4. Lump-Sum Distribution
59.5세, 5년 이상 계좌의 규정에 부합한다면 세금 없이 전체 금액을 인출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배우자가 아닌 경우의 Roth IRA 상속 방법도 다양하다. 여러 상속방법마다 세금이 다를 수 있으므로 선택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Roth IRA를 상속받을 때 최선의 선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신뢰할 수 있는 재정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YUNEJUNG CHANG

YUNEJUNG CHA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