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k) 매칭(Matching)이 주는 효과
* 매칭한도
401(k) 플랜의 구체적인 조건은 각 사업체 플랜마다 매우 다양하다. 근로자퇴직소득보장법(ERISA)에서 정한 특정 납입한도액 기준 및 탈퇴 규정, 비차별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필요성 이외에, 플랜을 제공하는 사업주는 각 401(k) 플랜의 특정 세부조건을 결정, 제정할 수 있다. IRS에서 정한 401(k) 2021년 납입한도는 나이50세 이하 직원의 경우, $19,500까지 50세가 넘은 경우는 $26,000까지 가능하며, 회사에서 매칭이 있는 경우는 매칭금액과 직원 납입금 총액이 $58,000을 넘을 수 없다.
* 베스팅스케쥴(Vesting Schedules)
401(k)플랜은 직원베네핏플랜 중 하나이다. 직장에서는 직원에게 401(k)플랜을 베네핏으로 제공함으로써 직원을 오랜기간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 중 하나의 규정이 베스팅스케쥴이라 할 수 있는데, 일정한 기간을 정해 직장에서 제공한 매칭금액에 대한 귀속 여부를 정한 것이다. 보편적으로 5~6년기간을 두고 점차적으로 직원에게 귀속되는 매칭금액의 비율이 높아지게 설정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기간 이전에 직장을 그만두거나, 플랜을 종료할 경우 매칭금액에 대한 보장및 귀속여부는 각 직장의 플랜규정에 의해 정 해진다. 하지만, 직원이 납입한 금액은 베스팅 기간과는 무관하게 100% 직원에게 귀속된다.
* 매칭 효과
먼저, 매칭금액은 프리머니의 개념이다. 직원이 플랜에 납입하는 금액에 대해 일정부분을 직장에서 제공할 경우, 반드시 직장에서 제공하는 부분을 얻도록 플랜에 참여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매칭금액에 대해 인출 전까지 세금을 납부하지 않게된다. 401(k)플랜에 납입한 금액과 함께 매칭금액도 세금을 미뤄 주면서 돈을 자라게 하는 증식의 극대화를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