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자녀를 위한 쉬운 재정교육

전문가칼럼

자녀를 위한 쉬운 재정교육

자녀에게 돈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는것에 많은 부모가 동의할 것이다. 선진교육을 자랑하는 미국에서도 개인 재정관리에 대한 조기교육 부재는 자주 거론되는 실질적인 문제이다. 하지만 개인 재정교육을 부모가 직접 가르치는 것은 어려운 도전일 수 있다. 지금부터 내 자녀를 위한 개인 재정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살펴 실질적이고 쉬운 '돈교육'을 이 연말에 실천해 보도록 하자.
자녀를 위한 쉬운 재정교육

* 금융계좌 개설

은행 또는 금융상품의 계좌를 자녀 명의로 개설한다. 은행의 경우 월 수수료와 최소잔액 유지 조건이 없는 것을 우선하고 때론 공동소유자로 개설할 수도 있다. 연금,저축성보험,투자상품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반드시 재정전문가를 찾는것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재정적 실수를 줄일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또한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해 자녀가 직접 어카운트를 확인하도록 함께 교육한다.


* 머니 보드게임 놀이

어린 자녀가 돈에 대해 배우는 것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게임을 이용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경험할때 더 빠르게 잘 배우는 경향이 있다. 현금의 가치, 돈을 다루는 방법, 그리고 크게는 경제의 기본까지도 익힐 수 있는 머니 보드게임을 이용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재정 개념을 쉽게 소개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모노폴리' 같은 오래된 머니 보드게임 이외에도 최근에는 비슷한 종류의 다양한 놀이가 많다. 재미있게 놀이를 통해 저축, 예산, 그리고 투자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 줄 수 있다.


* 경제서적, 돼지저금통

건전한 금융 정보를 가르치는 것은 자녀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든 연령대를 위한 재정 기본상식을 제공하면서 재미를 겸한 책들을 시중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책 선택시 자녀의 연령과 취향을 고려하면 지속적인 교육에 있어 더 효과적이다. 흔한 돼지저금통은 자녀에게 돈과 저축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줄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선물중 하나이다. 어린자녀에겐 저축, 소비, 투자, 그리고 기부를 위해 각 각 별도의 저금통을 준비해 목적별로 저축하는 방법을, 청소년에겐 정기적으로 용돈을 주고 관리내역을 가계부 형식으로 작성하는 방법이 추천된다. 일정기간 후 정산을 통해 금융계좌로 옮기는 방법을 교육할 수 있다.


* 기프트 카드 

기프트 카드도 자녀에게 예산및 지출관리 방법을 알려주기에 좋은 선물이다. 일정 목표금액까지 기프트 카드를 모으거나, 지출및 잔액계산, 제한된 소비를 위한 계획과 소비 품목의 우선순위 정하기 등을 통해 과도한 소비를 자제하며 현명하고 적절한 소비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교육할 기회가 생긴다.
개인 재정관리에 있어 높은 수입보다 우선시하는 것은 현명하고 계획된 소비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고 경제전문지는 안내하고 있다. 꾸준한 가정 경제교육을 통해 내 자녀의 재정적 자유를 앞당겨 보자.

최종수정: 2020/12/29 11:53:3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