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배우자를 위한 IRA (Spousal IRA)

전문가칼럼

배우자를 위한 IRA (Spousal IRA)

집안 일을 하는 배우자의 일을 돈으로 환산하면 그 액수가 일년에 십 오만불은 넘는다고 한다.
배우자를 위한 IRA (Spousal IRA)

이것도 오래전에 나온 이야기이니 지금은 그 액수가 더욱 높을 것이다. 하지만 그 하는 일에 비해 집에서 가사를 책임지는 배우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특히 은퇴와 관련해 흔히 직장에서 해주는 은퇴 플랜의 혜택과 관련해서 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렇게 한쪽 배우자가 전업으로 집안 일을 돌보는 경우 Spousal IRA를 통해 은퇴 계획을 마련할 수 있다.

요즘 현대인 부부들에게는 부부가 함께 일하고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기는 하지만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보통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결혼 후에 집에서 살림과 육아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때도 있었다. 이렇게 아내들이 집안 일만 하다 보니, 그 일의 가치를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집안 일을 하는 배우자의 일을 돈으로 환산하면 그 액수가 일년에 십 오만불은 넘는다고 한다. 이것도 오래전에 나온 이야기이니 지금은 그 액수가 더욱 높을 것이다. 하지만 그 하는 일에 비해 집에서 가사를 책임지는 배우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특히 은퇴와 관련해 흔히 직장에서 해주는 은퇴 플랜의 혜택과 관련해서 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렇게 한쪽 배우자가 전업으로 집안 일을 돌보는 경우 Spousal IRA를 통해 은퇴 계획을 마련할 수 있다. Spousal IRA 란 흔히 말하는 non-working spouse를 위한 개인 은퇴 IRA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non-working 이란 집 밖에서 하는 직장 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개인 은퇴 IRA는 earned income, 즉 어떤 노동을 통해 얻는 수입이 있어야만 가입을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만일 어떤 사람이 개인적으로 단지 렌트 수입으로만 생활을 한다면 이 IRA에 가입할 수가 없다. 이렇게만 본다면 non-working spouse는 여기서 말하는 earned income이 없기 때문에 개인 은퇴 IRA를 가입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1970년 세금 년도부터 Kay Bailey Hutchison 상원의원의 법 발의로 인해 배우자 중 한쪽만 earned income이 있으면 나머지 배우자도 IRA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 Spousal IRA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이 함께 Joint로 세금을 보고해야 한다. 이럴 경우 배우자 각자는 각기 2020년과 2021년 세금 년도에는 $6,000 씩, 만일 50세 이상이라면 각기 $7,000까지 이 IRA에 넣을 수 있다. Spousal IRA는 일반 IRA과 같은 룰이 적용된다. IRA에 넣은 돈은 59 ½세 이후에 인출할 수 있으며, 그 전에 사용할 경우 소득세에 더해 10%의 벌금이 추가되며, 개인 IRA와 동일하게 Traditional IRA와 Roth IRA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먼저 Traditional IRA는 세금 전에 하는 IRA로 넣는 돈에 대해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대신에 후에 인출시 그 때의 세율에 따라 세금을 내야 한다. 그리고 회사에서 세금이 공제되는 은퇴 플랜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수입에 따라 플랜에 넣을 수 있는 금액과 세금 공제액이 변하게 되거나 자격이 없게 될 수도 있다.

그 반면에 Roth IRA는 이미 세금을 낸 돈을 넣는다. 그렇게 때문에 세금을 이미 낸 부분을 사용할 때에는 세금을 낼 필요가 없다. 또한 59 ½세 이후에 인출할 경우에는 자라난 소득 부분에 대해서도 세금이 면제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요즘 이 Roth IRA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이 Roth IRA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소득에 제한이 있다. 즉 일정 소득 이상의 경우는 가입을 할 수가 없다. 그런 경우에는 전에 이 컬럼을 통해 설명했던 Backdoor Roth IRA를 이용하기도 한다. 이 Backdoor Roth IRA는 소득이 높아서 Roth IRA를 가입할 수 없는 경우 non-deductible Traditional IRA를 이용해서 Roth IRA로 Rollover를 하는 방법을 말한다.

Spousal IRA는 IRA에 불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earned income 이 필요하다는 규칙의 예외적인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Spousal IRA는 밖에서 일하는 남편 이상으로 일은 하지만 티도 잘 나지 않는 가사일을 하며 묵묵히 남편 지원하며 가족의 필요를 돌보는 우리의 아내들을 위한 소중한 혜택이다.

최종수정: 2020/12/02 11:36:07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