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설계

싱글맘, 싱글대디에게 필요한 재정플랜


싱글부모로 혼자서 가정 경제를 감당하는 일은 벅찰 수 있다. 싱글부모에게 합리적인 재정관리와 안정된 재정마련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7가지 조언을 살펴본다.

1. 예산

예산은 지출과 빚을 갚고, 목표를 위해 저축하는 것 이상으로 도움을 주는 필수적인 수단이다. 돈이 어디로 가고, 언제 쓰이는지 아는 것은 간단한 시작으로 알 수 있다. 먼저 가계부, 엑셀프로그램 또는 금융 앱등을 활용해서 월 수입과 지출을 파악한다 . 급여 내역과 은행 스테이트먼트를 통해 입출금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만약 파트타임, 양육비, 또는 다른 출처를 통해 추가적인 수입이 있다면, 그 돈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한다. 예산을 짜고 지출은 고정비용을 우선으로 작성한다. 저축 예산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고, 남은 돈이 있다면 저축에 추가로 넣거나 다른데 쓸 수도 있다. 잔액이 적자라면 지출을 줄이거나 추가 수입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2. 신용카드 

싱글부모로서 신용카드에 의존하는 습관은 버리는 것이 좋다. 이자율과 수수료는 특히 지불결재가 늦어질 경우 재정에 상당한 부채를 가중시킬 수 있다. 만약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면, 가능한 한 낮은 사용료와 대출이자율을 가진 카드를 찾도록 한다. 신용카드 요금, 수수료 및 약관등을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비상자금

올 해와 같은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비상자금을 마련 해 놓는다. 일반적으로 부부가 함께 일하는 경우 최소 3~6개월치 생활비 마련을 추천하고, 싱글부모와 외벌이 가정의 경우 1년치 고정 지출비용을 감당 할 수 있는 비상자금을 마련 해 놓을 것을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4. 상속플랜

불편한 감정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일 수 있으나 반드시 마련 해야 할 플랜 중에 하나이다. 이 과정은 첫째, 보호자 부재및 사망시 누가 아이들을 돌볼 것인지, 그리고 자산이 어떻게 상속될 것인지를 명시하는 유언장 또는 리빙트러스트가 필요할 것이다. 두번째, 남겨진 자녀나 상속인에게 보호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자산 상속과 관리, 운영등을 상세하게 포함해 작성이 가능하다. 셋째로 복잡한 프로베이트 (Probate) 과정을 피할 수 있게된다. 생명보험의 경우 베네피셔리(Beneficiary) 선정을 통해 이러한 과정을 대체할 수 있다.

5. 생명보험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가족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현명한 방법이며, 특히 싱글부모인 경우 더욱 그렇다. 자녀와 같은 부양가족을 돌보는 비용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사망 후에는 자녀를 위한 생활비를 고려해야 한다. 월 청구서와 고정 비용을 합산하고, 가족을 위해 무엇을 제공하는지 목록을 만들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음식이나 의료비와 같은 필수품도 포함되어야 하며, 휴가비와 기타 삶의 질에 필요한 돈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계산을 통해 생명보험의 규모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 생명보험은 Term life, Guaranteed UL, Indexed UL 등 몇 가지 종류가 있다. 

6. 장애

직장에서 또는 고용주가 장애보험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만약 장해급여를 지급하지 않으면 생명보험의 리빙베네핏 기능을 활용 할 수도 있다. 

7. 세금 혜택

싱글부모는 특정 세제 혜택, 면제, 택스크레딧 등을 받을 수 있으므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과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세금 공제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IRS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재정전문가를 통해 더욱 다양한 해결 방안을 마련 할 수 있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YUNEJUNG CHANG

YUNEJUNG CHA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메디케어/건강보험
05-03-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