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s 개설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개인 은퇴연금, 즉 IRA는 은퇴자금 저축을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도구다. IRA는 세금 혜택과 투자에 대한 옵션을 모두 제공한다. 그러나 IRA를 개설하려는 사람들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이 있다. 여기에는 어떤 종류의 IRA가 개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지, 어떤 곳에 개설해야 하는지, 그리고 자금을 어떤 방식의 투자에 연동해야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포함된다.
1. 적합한 IRA유형 파악
일반적으로 IRA에 관한 한, 트래디셔널 IRA와 로스 IRA 두 가지 기본적인 선택을 할 수가 있다. 이 두 계정 각각에 대한 IRS 연간 납입한도는 동일하다. 올해의 제한 납부액은 6,000달러이며, 50세 이상일 경우는 7,000달러이다. 트래디셔널 IRA 경우 납입액에 대해 세금 공제 혜택이 있으며 이후 인출 시 그 금액에 대해 소득세가 적용된다. 만약 59.5세 이전에 인출한다면 세금과 10% 페널티가 부과된다. 반면에, 로스 IRA에서 인출은 비과세로 적용된다. 로스 IRA 납입액은 이미 세금을 낸 것이기 때문이다 . 이런 각 각 다른 특징에 의해 개인에게 맞는 IRA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2. 어디에 개설할 것인가?
● 은행 : 일반적으로 CD또는 머니마켓 세이빙스 어카운트 의 형태로 개설이 될 것이다. 고정된 이자를 보장받는 것과 안정적인 것이 장점이지만 이자율이 다른 투자상품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다. 일부 은행에서는 고정이자 방식뿐 아니라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을 함께 취급하기도한다.
● 주식, 뮤츄얼펀드 : 브로커리지 어카운트를 이용, 주식이나 뮤츄얼펀드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최근엔 온라인으로도(예: TD Ameritrade, E-Trade 등) 많이 이용되는 추세이다. 비교적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경기 등락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성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높은 기대 수익율과는 대비되는 원금손실의 위험성을 감안하여 투자선택과 포트폴리오 관리가 중요하겠다. 또한 운영및 거래 수수료와 상품에 따라 최소 오픈금액의 제한이 높을 수 있다. 일부 온라인 브로커리지의 경우 IRA개설이 안되는 곳이 있으니 반드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 어뉴이티(Annuity) :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개인은퇴플랜 상품으로 이자 운영방식에 따라 고정(Fixed),변동 (Variable) 그리고 인덱스 (Indexed) 어뉴이티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인덱스어뉴이티는 고정과 변동의 장점을 혼합한 '하이브리드형'으로 많이 알려져있으며 투자실적및 인덱스지수에 따라 이자지급방식을 채택하는 지수형 개인연금 플랜으로 원금보장과 자금증식의 포텐셜을 함께 추구할 수 있다. 또한 IRA어뉴이티의 경우 납입액에 대한 세금공제 혜택은 물론 자라는 이자부분에 대해서도 세금을 연기해 주는 베네핏을 얻을 수 있다. 주의할 것은 59.5세 규정과 함께 어뉴이티 컨트랙 기간에 대한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어뉴이티 컨트랙 기간 만료전에 해지및 변경 시 수수료 또는 페널티가 발생할 수 있어 기간 정립을 살펴 시행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보험사는 이 기간 중, 연 10%에 대해 페널티 없이 인출을 허용하고있다.
3.현명한 투자 선택
한 번도 투자해 본 적이 없는 경우라면 주식과 뮤추얼펀드는 어려운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은퇴플랜을 위해서 거래하는 계좌의 종류와 상관없이 이처럼 다양한 IRA의 특징과 장점을 비교하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플랜 종류의 선택에 앞서 개인의 리스크 성향 파악과 연령, 인컴, 세금, 401(k), 목표 수령시기 등 다양한 조건을 전문가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