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노후대비는 지금 바로, 리빙트러스트 계획하기

전문가칼럼

노후대비는 지금 바로, 리빙트러스트 계획하기

내 아이들, 아내 그리고 남편을 위해, 지금이 바로 그들을 위한 미래의 계획을 세워야하는 최적의 시기가 아닌가 싶다
노후대비는 지금 바로, 리빙트러스트 계획하기
수많은 이유로 우리는 지금도 노후대비를 미룬다. 하지만 노후준비라는 말은 반드시 나이들어 더 이상 일을 못하게 되는 때를 대비하자는 것만은 아니다. 내가 보살펴야할 누군가가 있다면 그들을 위해 나는 과연 정신적, 금전적 뒷받침을 얼마나 해 두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내 아이들, 아내 그리고 남편을 위해,? 지금이 바로 그들을 위한 미래의 계획을 세워야하는 최적의 시기가 아닌가 싶다.

미국에 사는 우리는, 고인의 유산을 한국에서처럼 가족끼리만 조용히 처분할수가 없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슬픔과 상실감에 빠져있는 사이, 고인의 이름으로 지불해야할 고지서는 계속 밀려들지만, 은행 어카운트는 동결되고, 더이상 수입은 없다.? 법원Probate을 통하지 않고 재산을 처분할수있는 길이 있기는 하지만, 막상 혼자서 해보려고 하니 좀 막막하다.?

이처럼 사망후 닥칠 금전적 문제에 대비할수 있게 도와주는 최적의 노후대비 도구가? 리빙트러스트이다. 리빙트러스트는 내가 살아있을 때 뿐만아니라, 사후에도 재산을 관리하고 처분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탁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이미 우리 한인사회에도 많이 알려져 있고, 시중에는 어렵지 않게 리빙트러스트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도 나와 있다.? 재밌는것은 리빙트러스트의 주인도 나라는 점이다. 이 리빙트러스트에 집, 은행구좌, 주식, 골동품 등, 내 재산을 모두 옮겨 놓고, 내가 원하는 대로 그 재산을 팔거나 사면서 스스로 관리하면 된다.? 단, 리빙트러스트에 재산이 드나들때, 꼬박꼬박 들고나는것을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 조그만 불편함이 있기는 하다.

리빙트러스트 없이는 보통 법원 Probate을 통해 재산이 분배되는데, 그렇게 되면 내 배우자와 자녀에게 재산이 넘어가는데 1년도 넘게 걸리는 시간도 문제지만, 그 비용또한 만만치 않다. 또한 Probate은 public process라서 재산분배 과정이 공개되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리빙트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고인의 사망증명서와 리빙트러스트만으로, 유산이 빠르고 조용하게 자녀들에게 넘어갈수 있게 된다.? 물론 비용도 probate과는 비교되지 않게 저렴하다. 처음 리빙트러스트를 만들때 들어가는 비용이 있기는 하지만, 나중에 부담하게될 probate 비용에 비하면 두번 생각할 필요도 없다.

물론 리빙트러스트가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다 필요한것은 아니다.? 2020년 현재 캘리포니아에서는 자산이 16만6천불 미만이면 간단한 affidavit 만으로 유산상속이 쉽게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보통, 재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집이나 은행계좌가 부부공동명의 (joint tenancy)로 되어 있다면, 이 16만불 한도안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므로, 이처럼 간소화 된 probate의 혜택을 보는 분들이 사실상 상당히 많다.??

하지만 재혼을 했거나, 배우자가 경제관념이 전혀 없거나, 자녀들에게 차등을 두어 재산을 나눠주려한다거나, 타주에 재산이 있다면 진지하게 리빙트러스트와 같은 노후대비책을 준비해 보는게 좋을것 같다.?

최종수정: 2020/09/28 01:30:3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