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529 Plan to Roth IRA - 자녀 학자금과 은퇴연금 마련을 동시에

전문가칼럼

529 Plan to Roth IRA - 자녀 학자금과 은퇴연금 마련을 동시에

최근 확정된 SECURE Act 2.0규정에서 다루는 은퇴연금에 대한 개정 법안과 접목하여 자녀의 학자금 마련과 동시에 은퇴 연금까지 효과적으로 미리 플랜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529 Plan to Roth IRA - 자녀 학자금과 은퇴연금 마련을 동시에
529학자금플랜은 학부모라면 학자금 계획시 꼭 살펴보는 플랜중 하나일 것이다. 학자금 준비는 물론 자라난 자산에 대해 Tax free라는 이중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점 때문인데 최근 확정된 SECURE Act 2.0규정에서 다루는 은퇴연금에 대한 개정 법안과 접목하여 자녀의 학자금 마련과 동시에 은퇴 연금까지 효과적으로 미리 플랜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529 Plan Rollover to Roth-IRA

앞으로는529 플랜의 잉여 자금을 Roth- IRA로 롤오버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경우 조부모나 부모가 손자나 자녀의 학자금 플랜을 할때 Gift tax free기부금을 종종 활용 한다. 2024년도 기준 매년 최대 $18,000 , 평생기간 선택의 Lump sum으로 할 경우 최대 $90,000까지 일인당Gift tax free기부금을 통해 학자금 플랜에 저축하는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들면, 조부모 또는 부모가 각 각 529학자금 플랜에 올 해 펀딩한다면 $36,000 을 자녀 한 명에게 제공할 수 있고 일회성 목돈으로 제공시 $180,000까지 가능한 셈이다. 이미 잘 알려진 것 처럼 529학자금플랜 자금은 적격한 용도로 사용할때 세금 면제로 운영된다. 여기서 적격한 용도는 학자금 또는 교육비로 지출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자격을 갖추지 않은 경비에 사용될 시 자라난 수익금은 모두 과세로 적용되며, 부적격 인출시엔 10% 페널티가 부과된다.
새로운 SECURE Act 2.0 규정은 2024년부터 사용되지 않은 529 플랜 기금을 Roth-IRA로 롤오버할 수 있게 했다. 이제는 충분한 대학 학자금 준비뿐만 아니라 세금 걱정없는 은퇴 연금 마련에도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새로운 규정에는 몇 가지 지켜야할 엄격한 제한이 있는데 첫째, 가능한 롤오버 한도금액이 현재 평생기간 기준 $35,000으로 제한된다. 둘째, 롤오버는 529 플랜 수혜자의 Roth어카운트(일반적으로 학생)로만 가능하며, 529플랜 오너의 Roth어카운트로 이전은 불가능하다. 셋째, 529플랜 어카운트는 적어도 15년간 유지돼 있어야 적격하며 넷째, 옮기는 시점으로부터 마지막 5년 동안에 이루어진 기부금과 수익금은 롤오버할 수 없다는 제한을 지켜야 한다. 그리고 Roth-IRA로 전환된 자산은 다시 529플랜으로 되돌수는 없다. 제한 사항이 많다고 볼 수 있지만 학자금 잉여 자금을 세금없는 은퇴 연금으로 전환한다는 큰 장점을 주목한다면 그 활용 가치는 충분하다.
이렇게 세금없이 꺼내쓰는 Roth-IRA, Roth-401(k)같은 Roth어카운트들은 은퇴연금 플랜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물론 세금혜택을 목적하는 이들에게도 매력적인 은퇴연금 저축 수단 중 하나일 것이다. Roth-IRA 는 납부할 때 세금혜택이 있는 Traditional IRA와는 다르게 납부하는 금액에 대해 세금혜택이 주어지진 않지만 나중에 꺼낼 때 세금을 내지않는 방식이다. 그리고 자산이 성장하는 중에는 Traditional-IRA와 마찬가지로 세금을 연기하면서 자라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렇듯 유리한 세금 특성을 가진 Roth어카운트는,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은퇴시점 세율로 인한 매우 불확실한 미래 상황에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SECURE Act 규정에 따른 더 다양해진 Roth어카운트의 일부 변경사항도 살펴보면,

회사 Matching 허용

최근까지 SEP-IRA, SIMPLE-IRA 기업 은퇴연금 플랜은 회사가 제공하는 Matching 또는 Profit sharing 을 Traditional 어카운트에만 넣을 수 있었으나 개정된 SECURE Act 2.0 은 이런 고용주 납부금을 Roth 어카운트에도 제공할 수 있도록 확대 허용했다. 즉, Roth SEP-IRA, Roth SIMPLE-IRA를 플랜에 허용함으로써 회사나 직원이 납부하는 금액에 대해 나중에 꺼낼때 세금없는 Roth어카운트의 장점을 사용할 수 있게된 것이다. 하지만 기업주가 Roth어카운트를 반드시 플랜에 제공할 법적 의무는 규정하지 않았다. 2022년 12월말부터 적용된 이러한 규정은 2024년도 확정 발표됨에 따라 회사는 직원이 선택한 경우 Roth어카운트에 적립해 주게 된다. 현재 회사에서 제공하는 플랜에 Roth어카운트가 있다면 본인 납부액에 대한 세전과 세후 혜택의 적절한 분배를 준비해야 한다.
SECURE Act 2.0 개정안에 의한 Roth어카운트에 관련된 새로운 규정을 활용하면 이를 통해 은퇴연금 플랜 준비에 좀 더 다양한 전략을 만들수 있다. 이 법안은 모든 Roth어카운트 소유자들에게 영향을 끼칠 것이며, 또한 이 규정을 올바르게 이해한다면, 세제 혜택을 이용하여 더욱 용이하게 개인 은퇴연금 플랜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최종수정: 2024/03/13 11:58:11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