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401(K) 직장연금을 개인연금으로 옮길때 반드시 알아할 규정

전문가칼럼

401(K) 직장연금을 개인연금으로 옮길때 반드시 알아할 규정

직장에서 제공하는 직장연금 401(k)는 언젠가는 반드시 옮겨야하는 때를 맞이한다. 플랜 운영규정을 좀 더 정확히 따지면, 퇴직을 하거나 직장을 옮기더라도 이전 직장 401(k)플랜에 남겨둘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하지만 왜 굳이 옮겨야하는지를 따져본다면 옮기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음을 알게될 것이다.
401(K) 직장연금을 개인연금으로 옮길때 반드시 알아할 규정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거나 새 직장으로 옮길 경우, 이전 직장401(k)에 대한 일반적인 운영방법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1.401(k) 일부 또는 전부를 이전 직장플랜에 남겨두기.
2.새 직장의 401(k)플랜으로 트랜스퍼하기.
3.이전 직장 401(k)를 IRA로 롤오버.
4.현금으로 인출.
이 중 첫번째와 마지막 현금인출의 경우는 추천하지 않거나 특별한 상황에만 제한 적용되는 경우로 소수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특별히 전액 현금인출의 경우는 반드시 살펴야할 주의사항이 있다. 트래디셔널 401(k)에서 인출하는 모든 금액은 해당연도 인컴으로 포함되므로 당해 연도세금을 높이는 결과를 만들 수 있고, 인출 시기가 59.5세 이전이라면 세금은 물론 IRS 페널티까지 부가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아있는 두 가지 방법에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

이전 직장의 401(k)금액을 새 직장 401(k)어카운트로 옮기는 바람직한 상황중에 중요한 몇가지를 나열해 본다. 우선 나이와 앞으로 일할 근무 연수가 중요하다. 특정연수가 정해진 것은 없지만, 예를들어 앞으로 10년이상 근무할 수 있는 나이와 근무조건이라면 어카운트를 통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하나는 어카운트 자산이다. 이전 직장의 401(k) 자산이 크지 않다면 새 직장 플랜에 합쳐 운용함으로 저축과 자산 증식를 힘써 볼 수 있다. 이 때 직장에서 매칭이나 Profit Sharing, Defined Benefit Plan 등을 제공하고 개인 납부금액을 증가 시키는 활동을 추가한다면 자산 증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은퇴 이후 시점의 물가상승을 감안하여 플래닝한다면 현재 개인 납부금을 매년마다 일정 금액 또는 일정 퍼센티지씩 높여서 자동 납부하도록 셋업할 수 있다. 개인이 이전 직장 HR과 새 직장 HR을 통해서 직접 옮길 수 있는 편리함도 있다.

다음은 IRA로 401(k)를 롤오버하는 경우인데 세금을 유예하면서 개인은퇴연금을 지속적으로 저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때 401(k) 롤오버 규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IRA플랜을 선택함에 있어 투자 옵션, RISK, 수수료 및 비용, 인출 요건, 페널티 및 세금 등을 함께 검토하면 적합성 여부를 결정하는 데 큰도움이 될 수 있다.

IRA로 롤오버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Direct rollover와 Indirect rollover로 나눌수 있고, 그 중 주의할 규정이 있는 방법은 Indirect rollover다. 이 경우는 쉽게 인출과 비슷한 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는데 401(k)운용사에서 직접 IRA로 옮겨지는 것이 아닌 개인에게 전달된 금액을 개인이 또다시 IRA플랜으로 입금을 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먼저 옮겨갈 IRA플랜을 정했다는 가정일 때, 이전 직장의 401(k) 운용사에 인출을 신청한다. 이 모든 과정은 60일이내에 완료되야하는 조건을 충족해야 세금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다. 이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데, 인출로 간주되어 세금이 발생되고 59.5세 이하일 경우는 페널티까지 발생하는 이중고초가 발생한다. 이렇듯 간과해서 않되는 규정 때문에 롤오버는 신중히 처리해야하며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
최종수정: 2023/04/12 10:13:1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