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세금혜택 있는 IRA를 안전한 개인은퇴연금 Annuity로 보유하기

전문가칼럼

세금혜택 있는 IRA를 안전한 개인은퇴연금 Annuity로 보유하기

은퇴플랜을 준비할때 어디서, 어떤것부터 시작할지 막연하게 생각할 수 있다. 특별히 많은 정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옵션과 은퇴연금 유형중에서 나에게 적합한 은퇴연금 플랜을 찾는 일은 더욱 어렵게 생각될 수 있다. 401(k), IRA, 403(b), Annuity등 특정 용어로 사용되어 무엇을 선택할지 복잡하게 느껴질수 있는 은퇴연금 플랜에 대해 세금혜택을 기준하여 IRA와 인덱스 Annuity를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
세금혜택 있는 IRA를 안전한 개인은퇴연금 Annuity로 보유하기
*세금혜택있는 IRA
IRAs(Individual Retirement Arrangements)는 개인은퇴연금 계좌이다. 이것은 크게 두 가지 기본 형태로 트래디셔널 IRA(Traditional IRA)와 로스 IRA(Roth IRA)로 나뉜다. 공통점은 두가지 모두 세금혜택이 주어진다는 점이고, 차이점은 세금혜택이 납부 시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이다. 즉, 트레디셔널IRA는 납부하는 금액에 세금혜택이 적용되고, 반대로 로스IRA는 은퇴연금을 인출할때 세금혜택이 적용된다. 이와같은 특징 때문에 적용을 다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은퇴이후 더 높은 세금범위에 적용될 것을 예상한다면 로스IRA를 선택하고, 지금 현재 세금혜택을 필요로 한다면 트래디셔널 IRA를 택하는 것이다.
두가지 중 어떤것을 선택하는지에 관계없이 IRA에 대해 이해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다. 먼저, IRA는 지정된 투자방식이나 특정 플랜이 아니다. 좀더 쉽게 표현하면 IRA는 IRS에서 허용하는 컨셉 또는 계정이라고 할 수 있다. IRA 계좌를 주식, 채권, ETF, 뮤추얼 펀드, 부동산, 인덱스 투자방식 등 다양한 투자형식에 연동하여 개설할 수 있다. 투자형식에 따라 이자율이 다르게 형성되고,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채택할 경우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개인별 계좌이다. 제목에서 표현되는 것처럼 개인별로 개설되는 형태로 배우자나 가족을 포함하는 조인트계좌 설립이 안된다.
연간 납부한도가 있다. 2022년 납부한도는 6,000달러이며, 50세 이상인 경우 1,000달러를 추가한 7,000달러까지 납부가능하다. 이 금액 제한은 매년 확인해야 한다.
인컴 제한도 있다. IRS에서 해마다 발표하는 인컴 제한선에 따라 세금혜택 적용이 제한된다. Roth IRA는 일정소득 제한선을 넘으면 납부 자체를 할 수 없다. 때문에 해마다 이런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페널티도 고려해야 한다. 개인은퇴연금 계좌로 59.5세 이전에 인출시 IRS페널티 10%가 발생한다. Roth IRA는 개설 5년이 지나야하는 규정도 함께 적용된다. 트래디셔널 IRA는 세금혜택을 앞에서 적용한 것으로 72세 부터는 반드시 최소금액 이상을 인출 해야하며 이를 어길시 최소 인출액의 50%가 페널티로 발생한다.

*Fixed Index Annuity 인덱스 어뉴이티
인덱스 어뉴이티는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개인은퇴연금 플랜이다. 옵션에 따라 자금을 증식시키는 것 위주 또는 평생 보장된 인컴제공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어뉴이티에 예치하는 금액도 매월 납부부터 분기별, 매년, 일시불 등 다양한 선택방법이 있다. 인덱스 어뉴이티의 가장 큰 장점은 원금보장에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인컴 제공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자라나는 이자소득에 있어 세금을 연기하며 자금이 증식한다.
인덱스 어뉴이티의 투자운영 방식에 있어 이전에는 S&P 500 지수 연동 이자방식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엔 보험사마다 특색있는 다양한 투자방식 구성으로 좀 더 나은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회 제공을 넓히고 있다.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이자방식이 아니므로 시장이 떨어질때 마이너스 리스크를 받지 않는 원금보장과 한 번 쌓여진 금액은 주식시장 리스크로 인해 줄어들지 않는 안전한 보장성이 장점이다.
인덱스 어뉴이티 역시 IRA와 같이 59.5세 규정이 적용된다. 조인트 어카운트로 부부공동 소유가 가능하고 모든 소득 수준, 가족 규모 및 기타 재정 상황에 맞는 다양한 연금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개인은퇴연금으로 셋업할 시 IRA와 같은 인컴제한이나 납부제한이 없어 상황과 목적에 맞춰 플랜 설계가 가능하다.

*IRA 인덱스Annuity
앞서 설명처럼 IRA는 단독으로 운영되는 은퇴연금 플랜이 아니다. 세금혜택이 있는 IRA를 인덱스Annuity / 개인은퇴연금 플랜에 접목하여 개설할 수 있다. 안전한 이자방식으로 원금보장은 물론 보장된 평생인컴을 마련할 수도 있다. 주의할 점은 59.5세 규정 및 어뉴이티 계약기간에 따른 페널티 조항이 있다는 점을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최종수정: 2022/09/07 11:47:57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