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여러곳에 있는  IRA ,  하나로 통합관리가 더 효과적

전문가칼럼

여러곳에 있는 IRA , 하나로 통합관리가 더 효과적

매년 4월에 개인 세금보고를 마감하게 된다. 이 때 절세 혜택을 위한 플랜 셋업이 필요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IRA, SEP-IRA, SIMPLE-IRA, 401(k), 403(b), DB Plan등 이와 같은 어카운트를 전문 회계사의 조언에 따라 사전에 또는 급하게 찾게될 수 있다.
여러곳에 있는  IRA ,  하나로 통합관리가 더 효과적

일반적으로 빠르게 이런 종류의 플랜 셋업이 필요할 때, 특히 IRA같은 경우 주로 은행을 이용하게 된다. 이렇게 해를 지나다보면 개인이 보유하는 IRA어카운트가 한 개 이상으로 늘어나 있는 것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효과적인 어카운트 관리뿐만 아니라 현금가치를 늘리는 것을 위해서도 여러곳에 나눠진 IRA는 반드시 하나로 합쳐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합쳐야하는 이유
-운영비 : IRA플랜을 어디에 셋업했는지에 따라 해당 어카운트의 운영비용이나 수수료가 각 각 다르다. 만약 IRA가 여러곳에 나눠져 있다면 각 각의 어카운트마다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별도의 추가 비용이 없는 어뉴이티 플랜을 이용하거나 하나의 어카운트로 통합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통합하면 관리 측면에서도 더욱 쉽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
-Cash accumulation : IRA는 납부금액이 제한돼 있다. 이런 특징으로 어카운트를 여러개로 운영하기보다 나눠진 금액을 하나로 통합하여 운영할 경우 복리효과와 현금증식 가치를 높일 수 있다.

통합 방법
IRA와 같은 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의 경우 59.5세 이전에 인출을 하게되면 세금은 물론 10% 페널티가 부과된다. 세금혜택을 유지하면서 기존 IRA를 다른 은퇴플랜 어카운트로 옮길 때 적용하는 방법에 롤오버와 트랜스퍼가 있다. IRS에서 규정하는 롤오버/트랜스퍼를 할 때 꼭 지켜야하는 조건들이 몇 가지 있다. 이 규정에 맞춰 롤오버/ 트랜스퍼를 하지 않았을 경우 세금과 페널티 발생이 될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401(k)를 보유한 경우 직장을 옮기거나 퇴사한 경우 그리고 은퇴를 한 경우에도 롤오버가 필요하게 된다.

롤오버 / 트랜스퍼 방법에는,

- Direct rollover : 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에서 IRA로 옮길 때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예를들면 401(k)를 IRA로 옮기는 경우 디렉 롤오버를 할 수 있다. 기존 401(k) 운용사에 IRA 어카운트 운용사 직접 보내도록 지불을 요청하는 방법이다. 이 때 이체 금액에 대해 세금이 발생되지 않으며 옮기는 횟수 제한이 없다.

- Trustee-to-trustee transfer : 기존 보유 IRA에서 다른 IRA어카운트로 보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여러개의 IRA를 하나로 통합하는 방법으로 적합하다. 기존IRA운용사에서 옮기고자 하는 IRA어카운트로 직접 트랜스퍼를 신청하거나 체크발행을 의뢰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이용시에도 옮기는 금액에 대해 세금 발생이 없으며 이체 횟수 제한이 없다.

- 60-day rollover : 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에서 IRA 같은 연금플랜으로 옮길 때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기존 은퇴연금 어카운트에서 인출로 처리한 금액을 60일 이내에 IRA 또는 은퇴연금 플랜에 다시 넣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채택할 때 주의할 것은 인출한 금액에 대해 해당연도의 인컴으로 간주되어 1099이 발행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인출된 금액을 60일이내에 다시 IRA로 옮겨야하고 이 를 증빙하는 서류를 첨부해 보고해야 한다. 또한 Direct rollover와는 다르게 일년에 한 개의 어카운트만 이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만약 한 개 이상의 어카운트를 이 방법으로 옮겼다면 한 개만 세금발생이 없고, 나머지 한 개에 대해선 옮긴 금액이 인출한 해당연도 인컴으로 처리되고 세금이 발생된다. 또한 이 때 59.5세 이전이라면 10% 조기인출 페널티까지 부과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다.
위에서 나열한 통합할 수 있는 롤오버/트랜스퍼 방식은 IRS에서 규정한 것으로 세금발생 없이 IRA를 옮길 수 있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Direct rollover와Trustee-to-trustee transfer 는 자주 사용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것에 비해 60-day rollover방식을 모르거나 오인하는 잘못된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필요하다.

최종수정: 2022/05/18 10:16:4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