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곳에 있는 IRA , 하나로 통합관리가 더 효과적
일반적으로 빠르게 이런 종류의 플랜 셋업이 필요할 때, 특히 IRA같은 경우 주로 은행을 이용하게 된다. 이렇게 해를 지나다보면 개인이 보유하는 IRA어카운트가 한 개 이상으로 늘어나 있는 것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효과적인 어카운트 관리뿐만 아니라 현금가치를 늘리는 것을 위해서도 여러곳에 나눠진 IRA는 반드시 하나로 합쳐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합쳐야하는 이유
-운영비 : IRA플랜을 어디에 셋업했는지에 따라 해당 어카운트의 운영비용이나 수수료가 각 각 다르다. 만약 IRA가 여러곳에 나눠져 있다면 각 각의 어카운트마다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별도의 추가 비용이 없는 어뉴이티 플랜을 이용하거나 하나의 어카운트로 통합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통합하면 관리 측면에서도 더욱 쉽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
-Cash accumulation : IRA는 납부금액이 제한돼 있다. 이런 특징으로 어카운트를 여러개로 운영하기보다 나눠진 금액을 하나로 통합하여 운영할 경우 복리효과와 현금증식 가치를 높일 수 있다.
▶통합 방법
IRA와 같은 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의 경우 59.5세 이전에 인출을 하게되면 세금은 물론 10% 페널티가 부과된다. 세금혜택을 유지하면서 기존 IRA를 다른 은퇴플랜 어카운트로 옮길 때 적용하는 방법에 롤오버와 트랜스퍼가 있다. IRS에서 규정하는 롤오버/트랜스퍼를 할 때 꼭 지켜야하는 조건들이 몇 가지 있다. 이 규정에 맞춰 롤오버/ 트랜스퍼를 하지 않았을 경우 세금과 페널티 발생이 될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401(k)를 보유한 경우 직장을 옮기거나 퇴사한 경우 그리고 은퇴를 한 경우에도 롤오버가 필요하게 된다.
롤오버 / 트랜스퍼 방법에는,
- Direct rollover : 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에서 IRA로 옮길 때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예를들면 401(k)를 IRA로 옮기는 경우 디렉 롤오버를 할 수 있다. 기존 401(k) 운용사에 IRA 어카운트 운용사 직접 보내도록 지불을 요청하는 방법이다. 이 때 이체 금액에 대해 세금이 발생되지 않으며 옮기는 횟수 제한이 없다.
- Trustee-to-trustee transfer : 기존 보유 IRA에서 다른 IRA어카운트로 보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여러개의 IRA를 하나로 통합하는 방법으로 적합하다. 기존IRA운용사에서 옮기고자 하는 IRA어카운트로 직접 트랜스퍼를 신청하거나 체크발행을 의뢰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이용시에도 옮기는 금액에 대해 세금 발생이 없으며 이체 횟수 제한이 없다.
- 60-day rollover : 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에서 IRA 같은 연금플랜으로 옮길 때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기존 은퇴연금 어카운트에서 인출로 처리한 금액을 60일 이내에 IRA 또는 은퇴연금 플랜에 다시 넣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채택할 때 주의할 것은 인출한 금액에 대해 해당연도의 인컴으로 간주되어 1099이 발행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인출된 금액을 60일이내에 다시 IRA로 옮겨야하고 이 를 증빙하는 서류를 첨부해 보고해야 한다. 또한 Direct rollover와는 다르게 일년에 한 개의 어카운트만 이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만약 한 개 이상의 어카운트를 이 방법으로 옮겼다면 한 개만 세금발생이 없고, 나머지 한 개에 대해선 옮긴 금액이 인출한 해당연도 인컴으로 처리되고 세금이 발생된다. 또한 이 때 59.5세 이전이라면 10% 조기인출 페널티까지 부과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다.
위에서 나열한 통합할 수 있는 롤오버/트랜스퍼 방식은 IRS에서 규정한 것으로 세금발생 없이 IRA를 옮길 수 있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Direct rollover와Trustee-to-trustee transfer 는 자주 사용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것에 비해 60-day rollover방식을 모르거나 오인하는 잘못된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