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401(k) 인출이 소셜시큐리티 인컴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칼럼

401(k) 인출이 소셜시큐리티 인컴에 미치는 영향

직장인 은퇴연금의 대표적인 401(k)는 납부하는 금액에 대해 세금혜택을 받고 59.5세 이후 은퇴연금으로 인출할 때, 인출 금액에 대해 연방 및 해당 주가 정한 소득세를 내야 된다. 일반적으로 은퇴이후 소득이 낮아질 것을 예상하여 소득이 높은 현재에 세금혜택을 적용받고 은퇴이후에 세금을 지불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은퇴플랜을 계획한다.
401(k) 인출이 소셜시큐리티 인컴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은퇴 후 연금 인출시 세금 발생의 유무는 큰 이슈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세금 이슈에 대해 적절한 발란스를 맞춰 은퇴연금을 준비하기 위해 ROTH 플랜이나 저축성 생명보험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소셜시큐리티 세금 VS 401(k) 세금
401(k) 또는 기타 퀄리파이드 은퇴연금 플랜에서 받는 인컴은 소셜시큐리티 인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연소득이 특정 제한선을 초과하는 경우 소셜인컴의 일부 또는 전체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 할 수 있으며, 이는 401(k) 인출금액에 따라 변동 될 수 있다.
그렇다면 401(k) 인컴이 소셜인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소셜시큐리티 인컴은 미국에서 일한 기간동안 벌어들인 소득에 따라 결정된다. 소득에서 소셜시큐리티 세금을 납부하고 은퇴 시 베네핏을 제공받는 것이다. 401(k)경우도 회사 급여에서 원천징수로 납부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미 해당 급여에 대한 소셜 인컴 택스를 지불한다. 간단히 말해서, 은퇴 후 401(k) 인컴을 받을 때는 미뤄졌던 소득세를 내야 하지만 소셜 인컴 택스는 부과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셜시큐리티 인컴 금액은 401(k) 과세 소득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401(k) 의 세금 영향
401(k) 또는 IRA와 같은 퀄리파이드 은퇴연금 플랜에서 인출을 시작하면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인출금에 대한 소셜시큐리티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그러나 합산 연간 소득이 일정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혜택 중 일부에 대해 소득세를 납부해야 할 수도 있다. 예로 부부 합산 연간 소득이 $44,000을 초과하는 경우 소셜시큐리티 인컴의 85%가 과세될 수 있다.
401(k)와 트래디셔널IRA의 은퇴 후 인출금은 인출하는 해의 인컴 소득을 발생 시킨다. 즉 소득세를 내야한다. 만약 대부분의 은퇴 후 소득이 401(k), IRA에 치중되어 있다면 세금의 가중도는 높아지게 된다. 때문에, 은퇴 후 인컴 마련에 있어 세금이 부가되지 않는 계좌를 사전에 마련하여 운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인출 시 세금없는 플랜운영 필요
ROTH- IRA, ROTH 401(k)등이 대표적인 예로 은퇴 후 인출하는 금액에 대해 세금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납부하는 금액에 대해 세금 혜택을 적용받지 못한다. 세금은 어떻게든 한번은 지불을 해야하는 것으로 다만, 저축하는 금액에 대해 먼저 세금혜택을 받거나 59.5세 이후 인출할 때 세금혜택을 받는 것으로 종결된다.
ROTH플랜 이외에 Tax free Supplemental income을 제공하는 플랜으로 자주 이용되는 저축성 생명보험도 좋은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IRS 규정Section7702 에 의거한 생명보험의 캐쉬밸류는 세금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사망보상금도 소득세 없이 수혜자에게 제공된다. 또한 생명보험에 저축이 되는 동안에도 세금을 제하지 않고 복리이자로 적용받는다. 플랜에 따라 다양한 이자방식의 선택이 가능하며 이에따른 다양한 이자율을 기대할 수 있다.
최종수정: 2022/04/14 02:09:5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