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인출시 세금으로 부터 자유로운 Roth IRA

그렇다면 인출시 세금을 내지 않는 은퇴구좌도 있을까? 있다. 바로 Roth IRA 다. Roth IRA 는 Traditional IRA와 마찬가지로 개인 은퇴구좌로 분류되며, 일정 자격조건이 충족되어야 오픈이 가능하다. 우선 제일 중요한 근로소득(earned income)이 있어야 한다. 근로소득(earned income)이란 말 그대로 일해서 번 돈을 의미하며, 거기인 직장에서 받는 월급, 프리랜서 혹은 Self-Employment로서 받는 1099, 스몰비지니스 운영으로 버는 소득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소셜 연금, 투자로 얻어지는 소득, 렌탈 수입, 연금수입 등은 근로소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걸 꼭 기억해야 한다.

Roth IRA의 매해 불입 금액은 Traditional IRA와 동일하다. 50세 이하는 $6,000 달러까지, 50세 이상일 경우는 $7,000 달러까지 불입이 가능하다. 단, 소득한도 제한이 있어 규정에서 제시된 소득보다 인컴이 높을 경우엔 불입이 불가능하거나 불입금액이 조정이 된다. IRS에서 규정하고 있는 부부 인컴 기준 $196,000 - $206,000 달러 이하일 경우, 단계적으로 불입금액이 조정이 되며, 부부 인컴 기준 $206,000 달러 이상일 경우에는 불입할수 없다. 또한 싱글기준 $139,000이상이면 불입할수 없다.

또한 Roth IRA는 일반 Traditional IRA처럼 세금공제는 없다. Traditional IRA는 매해 불입하는 금액이 세금 공제를 받지만, Roth IRA는 세금을 벌써 낸 돈(after-tax)을 불입하기 때문에 세금공제는 없지만 나중에 돈을 인출 할때에는 세금없이 돈을 쓸수 있다. 이것이 최대 장점이다. 하지만 인출시 조심해햐 하는 몇가지 조건이 있다. 이 조건이 충족되어야 패널티 없이 쓸수가 있는데, 바로 5 년 룰(5 year rule) 과 59.5세 룰이다. 5년 룰(5 year rule)이란 Roth IRA에 불입한지 5년이 넘어서 인출해야만 하고, 59.5세가 넘어 인출해야지만 IRS에서 규정하는 10% 패널티에 저촉받지 않는다.

그리고 Roth IRA는 Traditional IRA에 있는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Rule최소 강제인출금에 저촉받지 않는다. 무슨 말이냐면, Traditional IRA는 세금을 낸적이 없는 돈이므로 72.5세가 되면서 IRS에서 정해놓은 적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인출하면서 세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Roth IRA는 벌써 세금을 낸 돈으로 불입했기 때문에 RMD Rule에 저촉 받지 않는다. 또한 Traditional IRA는 인출시 모든 인출금액이 소득으로 잡히고, 세금도 내야 하지만, Roth IRA에서 인출되는 금액은 소득으로 잡히지도 않고 세금을 내지 않고 쓸수 있는 돈이 된다.

우리 모두는 언젠가 은퇴를 한다. 그리고 행복한 은퇴를 위해선 충분한 자금확보가 있어야 가능하다. 모든 저축플랜의 선택 기준은 늘 자기 자신에게 둬야 한다. 사람마다 처한 상황과 목적이 다 다르므로 어떤플랜이 나에게 맞는지는 먼저 철저한 자기검토가 이뤄진후 고르는게 맞다. 은퇴시기, 은퇴후 필요한 인컴, 그리고 전체 수익에서 내게 될 세금 등, 이런 과정들을 미리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해 보고 포토플리오를 구성한다면 더 효율적인 저축을 할수 있을 것이다.

어쩜 인출시 세금없이 쓰게 될 Roth IRA가 훌륭한 포토폴리오의 구성원중 하나가 될수도 있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CLAUDIA SONG

CLAUDIA SO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11-29-2022
부동산투자
11-29-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