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자영업자를 위한 은퇴 계획 3단계

아마도 누구든 한 번은 창업의 꿈을 꾼 적이 있을 것 같다.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은 많은 의미를 가진다. 눈치를 봐야 할 상사도 없고, 나만의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그 결과는 나와 나의 가족이 온전히 즐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은퇴와 관련해 생각해보면 회사에서 일을 하면 회사에서 해주는 은퇴 플랜들이 있어서 회사에서 하라고 하는 대로만 해도 많든 적든 은퇴 구좌에 돈이 쌓여 간다.

반면에 자영업자는 은퇴에 대한 모든 짐을 나 혼자 지어야만 한다. 게다가 매일 일들만 해도 시간이 모자라다 보니 정작 중요한 은퇴 계획에 대한 것은 뒤로 물러나기 마련이다. 

그런데도 현재 미국에서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만 간다. 요즘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수백만명이 직장을 잃고, 경제까지 둔화되고 있으니 오랜 시간 자영업자로 일을 했던 사람들에 더해 이번 사태로 어쩔 수 없이 자영업을 하게 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그러면 이렇게 나 혼자 안게 된 나의 은퇴 계획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첫 단계: 내 "월급"을 책정하고 나를 위해 먼저 지출한다.

자영업자들 중에 정말 소수만이 실제로 은퇴를 위한 예산을 세운다. 사업을 하다 보면 수입과 지출을 예상하고 그 현금 흐름에 맞는 재정 계획을 세운다. 그런데 그 계획에 은퇴 계획을 위한 비용을 포함시키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사업 비용을 계산할 때는 반드시 은퇴 플랜을 위한 지출도 비용으로 계산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포함한 금액을 나의 월급으로 책정해야 한다. 물론 플랜에 따라서는 세금을 절약하는 혜택도 있다. 이럴 때 기억해야 하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내 수입에서 지출이 30%를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20%는 세금을 위해 구분시켜 놓아야 한다. 그러므로 내가 버는 $100 당 $50만이 내가 쓸 수 있는 돈이다. 세금은 내 돈이 아니다!

이 은퇴 비용을 "비즈니스 비용"에서 할지 아니면 "개인 비용"에서 할지는 나의 선택이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 든 이 모든 비용은 내 수입의 30%를 넘어서는 안된다.

두번째 단계: 유동적인 상황을 대비해 Roth IRA에 저축을 한다.

Roth IRA는 자영업자들에게 아주 적합한 플랜들 중 하나이다. Roth IRA는 Traditional IRA에 비해 훨씬 더 유연성이 있다. Traditional IRA는 59 ½ 전에 플랜에 있는 돈을 사용하려면 10%에 달하는 벌금을 내야한다. 하지만 Roth IRA는 이와는 달리 응급한 상황이 있을 때 내가 처음에 넣은 자금에 대해서는 59 ½ 전에도 벌금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 때 내가 뮤추얼 펀드에서 든 주식 투자를 통해서 든 받은 수입은 사용 할 수 없다. 이 경우라면 받은 수입에 대해 해당하는 소득세와 벌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처음 집을 산다 거나, 의료 비용 혹은 불구가 되었을 때는 이 부분도 벌금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Roth IRA가 허용하는 최고액까지 넣으면 좋다. 2020년에는 50세 미만은 $6,000까지 50세 이상은 $7,000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이 Roth IRA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함께 세금 보고를 하는 부부의 경우는 AGI 가 $124,000에서 $196,000까지 이어야 하고, 독신은 $139,000 혹은 미만인 경우에만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함께 세금을 보고하는 부부의 경우 AGI가 $206,000을 넘으면 일부만 불입할 수 있다.

세번째 단계: 나 만을 위한 401(k) 플랜 만들기

이제 하는 일이 잘되고 더 많은 "월급"을 내가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면 나 만을 위한 401(k) 플랜을 계획할 수 있다. IRA는 $6,000 혹은 $7,000 이 최고이지만 회사 이름으로 가입되는 401(k)플랜은 2020년에 50세 미만의 경우 내가 넣는 $19,000에, 회사에서 넣어 주는 불입금까지 더 하면 내 W-2 수입에25% 나 Schedule C 나 K 수입의 20%까지 불입할 수 있다. 조금 복잡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 플랜에서는 내가 직원도 되고 고용주도 되는 것이다. 이 때 기억할 점은 자영업자를 위한 401(k) 플랜은 12월 31일 전에 셋업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만일 2019년을 위해 넣고 싶다면 이미 늦었고 2020년을 위해 시작할 수 있다. 또한 401(k) 플랜은 세금 혜택까지도 볼 수 있다.

그런데 만일 지금 당장 2019년도를 위해 비즈니스 앞으로 플랜을 세우고 싶다면 SEP-IRA를 셋업 하면 된다. SEP-IRA는 세금 신고 연장을 포함해서 세금 보고 전 까지만 셋업을 하고 불입하면 된다.

지금까지 자영업자로서 어떻게 은퇴 계획을 시작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여기서 말한 내용들은 말 그대로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가 지금 열심히 일하는 것은 지금의 수입으로 미래의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단지 오늘이라는 시간에 밀려 일 만하다 보면 어느새 미래는 오늘이 되어 있을 것이다. 막연한 기대나 계획보다는 가능한 일찍 정확하고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실천이 필요하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SCOTT PARK

SCOTT PARK

Field Vice President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07-23-2021
기업연금
07-22-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