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전기차 구입시 세금 혜택

전문가칼럼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전기차 구입시 세금 혜택

최근 연방 재무부에서 발표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르면 2024년부터 전기 자동차 구입시 바로 세액 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전기 자동차 구매자가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구매 이후에 당해의 세금 보고를 할 때까지 기다려서 세액 공제 절차를 밟아야 했기 때문에 실제 보조금 지급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지만, 이제는 구입시 바로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어 더 많은 납세자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전기차 구입시 세금 혜택

기존에는 세금 공제 혜택이 비환급 세금 공제였기 때문에 납부해야 할 세금이 5000달러인 납세자가 7500달러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차액인 2500달러는 돌려받지 못했다. 하지만 2024년부터 2035년까지 한시적으로 환급이 가능한 세액 공제처럼 운영되기에 7500달러의 세금 공제금으로 다운페이하고 전기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전기차 구매자가 신차의 경우 최대 7500달러, 중고차의 경우 최대 4000달러를 당해 세금 보고 시 크레딧으로 제공하는 방식이었다면 새로운 규정은 구매자가 차량 구입 시점에 딜러에게 크레딧을 양도하여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개정됐다.

이전까지 적용되었던 세금 공제 혜택이 전기 자동차를 보급하는 데 큰 도움이 됐지만, 구매자들이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세금 규정을 알아야 했는데, 바뀐 세부 규정에 따르면 더는 규정을 숙지할 필요가 없어졌다. 다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구 소득에 대한 상한선이 정해졌고 대상 차량이 많이 변경되었다는 점이 달라졌다. 또한 중국과 같은 특정 국가에서 생산된 부품을 사용하는 차량을 세금 공제 대상에서 제외한다든지 또는 배터리 제조 원산지에 대한 규정이 더욱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하여 특정 차량을 원하는 구매자들은 올 연말 전에 구입하는것도 고려할 만하다.

바뀐 규정에 따르면 개인 소득신고의 경우 싱글 15만 달러까지 그리고 부부 공동 보고의 경우 30만 달러 이하의 납세자들만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2023년 또는 2024년에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납세자들도 올해 안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다만 새로운 규정은 리스 차량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전기차를 구입하는 경우, 제조업체나 대출 기관이 연방 세액 공제 금액을 고려하여 비용에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구매 시 딜러가 세금 공제를 리스 지불액에 적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기차 구매자는 주정부 세금도 고려해야 하는데 19개의 주정부에서는 연방 전기차 세금 공제 이외에 추가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알래스카와 델라웨어의 경우 1000달러 그리고 캘리포니아, 코네티컷, 그리고 메인주의 경우 최대 7500달러까지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최종수정: 2024/01/10 01:03:3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