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대학 학비 inflation 및 대비방법

전문가칼럼

대학 학비 inflation 및 대비방법

FAFSA / CSS대비 전략적인 수입과 자산의 분배의 중요
대학 학비 inflation 및 대비방법
Georgetown University Center on Education and the Workforce의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1980년부터 2020년까지 학사 (undergraduate degree) 학위의 학비 및 room & board를 포함한 총 금액의 물가 상승률은 169%라고 한다.

Finaid의 리서치에 따르면 학비의 물가 상승률은 일반 물가의 물가 상승률의 2배에 달하며 이는 9년마다 학비는 2배로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3-2024의 사립대학 평균 학비는 $42,162, 주립대학 out-of-state 학생의 평균 학비는 $23,630, 주립대학 in-state 학생의 평균 학비는 $10,662로 확인된다. US Census Bureau에 2021년 통계에 따르면 2022 real median household income은 $74,580로 만약 가족 중 1명이 사립대학에 입학한다고 하면 가구 소득의 50% 이상을 학비로 지불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가파른 대학 학비의 물가 상승률로 인해 9년마다 학비가 2배씩 오른다고 가정한다면 독자들의 자녀들이 앞으로 10년 후에 대학을 가게 된다면 지금 학비의 2배의 금액을 지불해야 할 것이고 만약 20년 후에 대학을 가게 된다면 지금 학비의 4배에 달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가 원하는 좋은 대학에 합격했는데 학비 때문에 고민을 한다거나 포기를 하게 된다면 부모로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겠는가.

College admission과 financial aid에 대한 이해도와 또 실력 있는 advisor와 만나 얼마나 빨리 그리고 또 미리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미래에 학비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더 많은 financial aid를 받을 수 있는 전략적 plan을 따라 차근차근 준비해 학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학생의 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을 계산할 때2024-2025년 financial aid를 지원한다면
- Income은 2년 전인 2022년 tax filing을 기준으로 계산이 된다
- Asset은 FAFSA /CSS filing date을 기준으로 계산이 된다

이렇기에 관련 지식이 있는 professional advisor와 대학 지원 최소 2년 전에 미리 만나 Income과 Asset을 차근차근 어떻게 분배할지 plan 하고 따르는 것이 최대한 많은 재정 지원을 받아 학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 말은 다르게 생각해 보면 대학교 3학년 학생은 이미 재정 지원서류를 신청한 상태가 되니 그때 income이 아무리 높아도 financial aid 금액 및 eligibility는 영양을 받지 않게 된다.

또 한 가지 예로 FAFSA form에 학생의 재산은 약 20%로 계산이 되지만 부모의 재산은 약 12%로 계산이 되기에 EFC (Effective Family Contribution) 즉 가정의 연간 학비 지불 능력을 계산할 때 자녀가 너무 많은 Cash나 investment을 들고 있다면 같은 금액을 부모가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보다 더 적은 재정 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Out-of-state와 In-state의 평균 학비는 2배 정도 차이가 나기에 In-state 기준에 맞춰 미리 학생에게 원하는 학교가 위치한 주에 집을 구매해 학비를 절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대학에 enrollment에 가장 크게 관여하는 부서는
      1. Admission department
      2. Financial aid department

이렇게 두 부서라고 볼 수 있다. 많은 경우 두 부서가 함께 공조해 제공할 수 있는 financial aid를 잘 분배해 가정의 연간 학비 지불 능력에 따라 입학허가를 주거나 거절할 수도 있지만 Need-blind 제도를 운용하는 학교는 financial aid를 받는지와 그 금액에 상관없이 오직 본인들의 기준에 적합한 학생이냐 아니냐에 따라 입학 결정을 내리는 학교도 있으니 미리미리 원하는 학교의 제도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가족재정부담금 (EFC/SAI)을 계산할 때 부모의 자산은 대략적으로 5~6%, 수입은 20~50%가 계산된다. 부모의 자산보다는 수입이 EFC/SAI에 훨씬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만약 자녀가 2023 Fall학기에 고등학교 10학년이라면 2026-27학기에 대학에 입학 할 것 이고 그렇다면 2024부모의 수입을 보여주는 개인세금보고 서류인 Form 1040가 FAFSA에 사용 될 것이다. 그렇기에 지금 미리 유능한 advisor와 상담하고 계획해서 전략적으로 2024년 자산 및 수입을 배분해야 재정지원금을 최대한 유리하게 많이 받아 낼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하고 개인에 맞는 Financial aid 전략수립 및 사립 중, 고등학교 financial aid 문의는 yunjaelee@planwisecollege.com로 하면 된다.
최종수정: 2024/01/10 11:23:14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