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미국서 사업하기 (S corporation vs LLC)

전문가칼럼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미국서 사업하기 (S corporation vs LLC)

미국에서 사업하려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되는 것이 어떤 종류(Type·타입)의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유리할지 정하는 일이다. 법인에는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는데 어떤 한 회사가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다. 업종에 따라, 종업원의 숫자, 사업장 위치, 투자자의 신분, 그리고 이득금 배분 등 많은 것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회사의 타입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미국서 사업하기 (S corporation vs LLC)
그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타입이 S corporation(S corp)과 Limited liability Company(LLC) 일 것이다. 이는 회사의 이익이 회사 자체의 이익으로 과세하지 않고, 각 투자자의 이익으로 간주하여 각 투자자에게 직접 과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중과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인(Corporation)이나 LLC는 요건을 갖춘 주 정부에 설립 신고를 하고 설립 이후에도 각종 서류나 양식을 갖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LLC가 Corporation보다 설립이 용이하고, 설립 이후에도 내부적으로 갖춰야 하는 서류나 양식 등이 적어 관리 하는 시간과 노력이 절약된다. 또한 S corp은 법인의 이익을 주주의 지분율에 따라 반드시 배분해야 하는데, LLC는 이에 비해 소유주들의 합의에 따라 지분율과는 다르게 이익을 배분할 수 있다. 따라서 사업체의 이익을 지분율과 다르게 배분할 계획이 있다면 LLC를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LLC는 소유주가 사망하거나 탈퇴하는 등 청산의 사유가 발생하면 더는 존속할 수 없어 영속성이 보장되지 않지만, S corp은 주주와 법인이 별개의 조직으로 구분되어 주주의 개인 상황에 영향받지 않고 영구적인 존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세금 측면에서는 S corp이 LLC보다 유리할 수 있는데, 이는 S corp의 경우에 회사의 이득금에 대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경우 소셜 연금(Social security tax와 Medicare tax)을 따로 납부 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방 국세청에서는 S corp이 세금을 줄이기 위해 회사의 이득금 전액을 배당의 형태로 주주들에게 이전하여 세금을 줄이는 것을 방지하고자 직원들에게 반드시 합리적인 금액의 급여를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어길 시에는 연방 국세청에서 합리적인 금액을 급여로 간주하여 따로 소셜 연금 세금을 부과할 수 있다.

이처럼 S corp이 LLC보다 유리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LLC 의 경우 설립 이후 세금신고 방법으로 C corporation, S corporation, 그리고 파트너십 중 LLC가 유리한 방법으로 세금 신고를 할 수 있게 선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LLC 설립 이후 세금 신고 방법으로 S corp을 선택하면 법률적으로 LLC의 성격을 유지하면서 세무적인 측면에서는 S corp의 기본 요건을 충족해 S corp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회사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일부 라이선스가 있어야 하는 전문 직업군에 해당하는사업체 등은 LLC로 사업을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해당하는 사업체가 LLC의 형태로 운영이 가능한지 설립 이전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최종수정: 2023/02/28 07:21:0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