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비과세 소득의 대명사 ROTH IRA로 전환, 지금이 기회

전문가칼럼

비과세 소득의 대명사 ROTH IRA로 전환, 지금이 기회

주식시장이 하락한 지금, Roth IRA 로 전환시 내야하는 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더불어 TCJA 가 만료되어 Tax Rate이 상승되는 시점인 2025년 12월 31일 전에 전환하는 것 또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이니, Traditional IRA나 401(k), 403(b) 의 은퇴계좌에서 ROTH IRA로 전환을 고민하고 있다면 시기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비과세 소득의 대명사 ROTH IRA로 전환, 지금이 기회
ROTH IRA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 워낙 유명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번씩 들어보았을 피터티엘(Peter Thiel, Paypal 창업자, Facebook 초기 투자자)이다. 피터는 1999년 당시 Paypal 주식을 액면가 0.001불로 170만주를 Roth IRA 계좌에서 2천불에 구입했는데, 현재 가치는 약 50억불이 되었고('How Peter Thiel turned $2,000 in a Roth IRA into $5,000,000,000' Jun 26, 2021 Marketwatch.com) 이 금액이 모두 비과세이다.

비과세가 왜 중요한가, 2017년 12월 22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TCJA(Tax Cuts and Jobs Act)로 알려진 대규모 세금 법안에 서명한 이후, 현재 우리가 납부하는 소득세의 최고 세율은 37%로 하양 되었다('Tax Rates Sunset in 2026 and Why That Matters' August 19, 2022 barberfinancialgroup.com). 하지만, 임시적으로 발행중인 이 법이 2025년 12월 31일이나 그 전에 종료되면 개인 Tax는 39.6%로, 기업의 Income Tax와 상속세도 함께 상승하게 된다. 이 외에도 향후 각종 Tax Rate이 상승할 이유와 근거는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너무나 많다는 것에 놀랄 것이다. 따라서, TCJA가 실행중인 지금, 원래보다 저렴한 세금을 지불하여 향후 합법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은 소득을 만들 수 있는 기회이다.

또한, 개인의 세금을 내는 기준금액인 AGI(Adjusted Gross Income)를 계산할 때 주식계좌등에서 마이너스 된 부분을 총 수입에서 빼준다. 때문에 주식시장이 폭락한 지금, Traditional IRA나 401(k)등에 있는 자산을 Roth IRA로 Conversion시에 내야하는 소득세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다.

그러면, Roth IRA의 장점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자

첫 번째 장점 : Roth IRA 에 불입한 원금은 59.5에 이상일 경우 가입 후 5년이 지나면 은퇴전에도 페널티 없이 항상 찾을 수 있다.

두 번째 장점 : 합당한 목적이 있을 경우에는 이자소득도 페널티 없이 찾을 수 있다. 일반적인 경우 소득을 인출하면 세금 + 꺼내는 금액의 10%만큼의 페널티가 부과되지만 본인 혹은 교육비나, 첫 집 구매의 자금으로 사용하거나, 출산, 입양에 관한 비용이거나, 가입자 본인이 장애인이 되어 발생한 비용이거나, 실업상태에서 발생한 의료비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세금과 10%에 대한 페널티를 내지 않는다.

세 번째 장점 : Traditional IRA나 Roth IRA모두, 기본적으로 개인의 소득이 있어야 가입할 수 있는 플랜이지만 부부중에 한 명만 일해도 각자 IRS에서 정한 당해년도의 최대 금액까지(2022년 기준 50세 이하는 $6,000 이상은 $7,000) 두 명 모두 가입할 수 있다.

네 번째 장점 : Saver's Credit을 받을 수 있다. 이 이야기는 Roth IRA에 불입한 금액에 대해서 일정부분 Tax Credit 으로 돌려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Tax Credit은 각 개인이 납부해야하는 세금에서 Dollar for Dollar로 세금을 제하는 것이다. 즉, AGI(Adjusted Gross Income)을 기준하여 납부해야하는 Income Tax가 $1,000이라고 가정했을 때 $1,000의 Tax Credit을 받는다면, 개인이 납부해야하는 Tax는 $0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Tax Deduction 보다 더 큰 혜택으로 볼 수 있다. Saver's Credit의 한도는 부부 공동으로 세금보고 할 경우 최대 $2,000까지이다.

다섯 번째 장점 : 수입이 많은 경우(Single Filing $144,000 / Married Filing Jointly $214,000)에는 Roth IRA를 가입할 수 없으나 Backdoor Roth IRA 방식을 통해 추가로 은퇴를 위한 저축을 할 수 있다.

여섯 번째 장점 : 개인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 자녀들이나 손자손녀들도 ROTH IRA를 가입하여 은퇴후에 세금없는 소득이 생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 때, 실제로 자녀들이나 손자손녀 들은 일을 해야하며 그에 합당한 금액을 지불해야한다. 예를 들어 전단지를 만드는데 모델로 쓴다든가, 서류정리를 한다던가, 손님들에게 보내는 우편물을 제작하는등의 그 나이에 맞는 업무와 그에 따른 금액을 지불하고, 이 지불된 금액으로 ROTH IRA에 가입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매년 꾸준히 불입을 하게 된다면, 엄청난 금액을 은퇴후 소득세 없이 받을 수 있게 된다.

일곱 번째 장점 :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소득으로 인한 소득세 증가를 막을 수 있고, 높아진 소득에 따른 메디케어 보험료 또한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최종수정: 2022/11/16 09:14:32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