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금

페널티 없애는 401(k) 플랜의 55세 규정

* 55세 규정
55세가 된 이후로 퇴직했다면 401(k) 를 인출할 때 조기인출 페널티가 부과되지 않는다. 59.5세를 기준으로 이전에 인출 시 조기인출 페널티가 발생되는 규정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이 때 인출한 금액 전체는 인출한 해당 년도에 인컴으로 계산되어 세금이 발생한다. 다만, 10% 조기인출 페널티는 없다. 55세 은퇴하였으나 401(k) 자금을 인출하지 않고 IRA로 롤오버할 경우 인컴으로 처리되지 않고 세금 유예를 유지할 수 있다.
55세 규정 적용은 직장을 퇴직한 날짜에 의거하며 401(k) 자금을 인출하는 나이와는 연관되지 않는다. 즉, 자금 인출을 55세이후에 했다고해서 이 규정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은퇴연금플랜의 경우 50세로 적용되는 플랜도 있으며, 55세 규정은 401(k) 플랜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포함하고 있는지 플랜스폰서(회사)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고 적용해야 한다.

* In-Service Distribution
현재 직장에 근무 중인 직원이 사업주가 제공하는 401(k) 에서 개인은퇴연금 계좌(IRA) 또는 IRA Annuity로 자금의 일부를 세금없이 직접 옮길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55세 이후로 제한한다. 하지만 이 내용도 회사 401(k) 플랜에서 허용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정확하다. 401(k), 403(b), 457 플랜, Pension, Profit Sharing플랜에서도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이 플랜에서 허용 규정이 포함돼 있어야 가능하다.

401(k) 와 같은 퀄리파이드 플랜에서 IRA 또는 IRA Annuity로 직접 옮기거나 롤오버 할 경우 계속해서 세금을 연기하며 플랜을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경우 조기인출 페널티를 피할 수 있다. 401(k) 플랜 운용사에서 IRA 또는 IRA Annuity운용사로 직접 롤오버하지 않고 인출을 통해 옮기는 경우 Indirect rollover 또는 60 Day Rollover로 반드시 60일이내에 옮겨야 함을 주의해야 한다. 이 때 일년에 한 번, 한 개의 어카운트만 허용된다. 60일을 넘길 경우, 인출로 처리되어 해당연도 인컴으로 계산되므로 세금이 발생된다.

* 상속된 401(k)s
55세 규정은 상속받은 401(k) 플랜에 대해선 적용되지 않는다. 이 경우 401k를 상속받은 사람이 배우자인지 가족일원인지 그리고 401(k) 소유자의 사망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세법은 주기적으로 변경되므로 가장 정확한 조언을 얻으려면 항상 회계사 또는 재정전무가와 상의해야 한다.

* In-Service 규정 활용
50세부터는 은퇴시기에 매우 근접한 연령으로 투자방식에 있어 안전자산 비율을 더욱 높이는 시점이기도 하다. 401(k) 의 대부분은 주식시장 변동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은퇴시기를 감안할 때 401(k) 의 일부 자산을 IRA 또는 IRA Annuity로 옮기면서 적용되는 이자방식을 고정 또는 인덱스어뉴이티(Indexed Annuity)로 설정할 경우 은퇴연금의 돈은 주식시장 변동성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401(k) 와 동일하게 세금을 유예하며 은퇴연금을 늘릴 수 있고 보장된 평생 인컴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 것은 투자의 룰에서 말하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것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한 방법일 것이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