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기업플랜 심플IRA(SIMPLE IRA),  401(k)로 옮길 수 있다.

전문가칼럼

기업플랜 심플IRA(SIMPLE IRA), 401(k)로 옮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장이나 직업을 바꾸게 되면 근로자 저축 인센티브 매치 플랜인 심플(SIMPLE) IRA 또는 401(k) 와 같은 기업이 후원하는 은퇴 플랜에 참여한 경우 이런 기업플랜에 쌓인 자산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된다. 이런 플랜의 장점인 비과세에 대한 혜택을 유지하면서 운영할 것을 조건으로할 때 401(k)의 경우, 일반적으로 이전 회사 401(k)를 옮기는 세 가지 옵션은 그대로 두거나 롤오버 할 수 있다. 즉, IRA로 롤오버 또는 새 직장의 401(k) 또는 다른 적격한 퇴직 플랜으로 옮길 수 있다.
기업플랜 심플IRA(SIMPLE IRA),  401(k)로 옮길 수 있다.

그러나 심플 IRA에 대한 규칙은 약간 다르다. SIMPLE IRA를 401(k) 플랜으로 합법적으로 롤오버할 수 있지만, 세금을 피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유념할 사항이 있다.

*심플 IRA 개요
심플IRA(Simple IRA)는 기업이 제공하는 직장인 은퇴연금 플랜으로, 기업주와 해당되는 모든 직원에 대해 설정된 개별 IRA에 연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직원이 100명 이하인 규모의 기업에 적합하다. 회사는 해당되는 모든 직원에게 급여의 2% 또는 매칭으로 최대 3%의 금액을 제공하게 된다. 직원은 50세 미만일 경우 2021년에는 최대 13,500달러를 Simple IRA에 납부할 수 있으며50세 이상일 경우 3,000달러를 추가로 납입 가능하다. 회사는 직원에게 제공한 금액에 대해 공제혜택을 받게되고 직원은 회사가 납입해 준 금액이 총소득으로 계산되지 않는다. 심플 IRA 의 인출 규정도 세금혜택이 있는 다른 은퇴플랜과 마찬가지로 인출할 경우 세금이 발생한다. 또한, 59.5세 이전에 인출할 경우 조기인출 페널티 10%도 발생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심플 IRA 롤오버 규칙
Simple IRA 를 401(k)로 이전하는 것은 간단하다. 그러나 다음의 IRS 규정에 따라 롤오버를 완료해야 세금과 페널티가 발생하지 않는다.
-2년규정 : 심플IRA를 시작한지 2년이 지나 옮겨야 한다. 이 2년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롤오버를 할 경우라도 인출로 간주되어 세금을 내야 한다.
-나이규정 : 59.5세 미만에 인출할 경우 발생하게 되는 10% 조기인출 페널티는 예외 조항에 해당되지 않는 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또한 2년규정과 나이규정, 이 두가지가 모두 지켜지지 않는 경우 롤오버라도 페널티가 25%로 증가할 수 있다.

* SIMPLE IRA 에서 Roth IRA
심플에서 401k뿐만 아니라 IRAs로 롤오버가 가능하다. 그 중 찾아쓸 때 세금을 내지 않는 ROTH-IRA로 롤오버를 할 수 있는데, 이 때에도 심플IRA의 2년 규정을 지켜야 한다. 또 한가지 더, ROTH로 변경할 때는 심플IRA에서 유예된 세금을 모두 내고 옮겨야 한다. 그렇게하면 ROTH에서 찾아 쓸 때 세금없이 인출이 가능하게 된다.
401K를 제외한 다른 IRAs로 롤오버를 할 경우 투자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이자방식을 선정하여 롤오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금을 보장하고 변동성이 높은 주식시장에 직접투자를 피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인덱스 이자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운영방식을 살펴 자신의 상황에 맞는 플랜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

최종수정: 2021/06/30 11:00:3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