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코로나 바이러스와 나의 은퇴 계획 ? 2가지 중요한 질문들

전문가칼럼

코로나 바이러스와 나의 은퇴 계획 ? 2가지 중요한 질문들

이럴 때 일수록 감정과 소문에 의지한 투자나 은퇴 계획 보다는 정확한 자료와 전문적이 지식에 따라 이성적인 투자나 계획을 해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나의 은퇴 계획 ? 2가지 중요한 질문들

아마 요즘 계속되는 바이러스 확인자들에 대한 뉴스, 매일 시시가각 출렁이는 증권 시장의 주요 지표들, 전문가들이 TV에 나와서 너도나도 경기 불황을 예견하는 장면들을 보면서 Stay-at-Home 지시 때문에 집에 나가지도 못한 채 매일 이런 소식들을 들으면 우리는 ‘당장 내일이라도 무슨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막연한 두려움에 사로잡힌다. 그것도 그럴 것이 동내 마트에 가보면 텅 빈 진열대에, 이젠 금보다도 구하기 힘들어진 화장지를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다. 증권 시장은 올해 2월에 사상 최고 기록을 세웠는데 그 때 이후로 갑자기 30% 이상 곤두박질했고, 기름 가격의 폭락에 중앙 은행에서 돈을 더 찍어낸다는 뉴스는 미래에 대한 많은 걱정과 불안을 가중시키고 특히 그 동안 열심히 모아온 은퇴 구좌에 대한 불안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럴 때 일수록 금융 재정전문가들은 많은 상담과 질문들을 받게 된다. 그 중에서도 제일 많이 받는 질문 두 가지를 함께 살펴보고 그 답을 알아보자.

1.지금 주식시장의 변동을 걱정해야 하는지? 

투자에서 가장 위험한 투자는 감정에 따른 투자 방식이다. 증권 시장 지표들이 온통 빨간색으로 물들어 지면 누구나 감정적으로 걱정과 염려에 휩싸이게 되고 그 불안한 감정으로 인해 다들 “팔자”로 돌아서고 이것은 증권 하락을 부추인다. 그러므로 매일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증권 시장의 지표들을 보면서 내 은퇴 구좌가 어떻게 오르고 내리는지 보는 것은 좋지 않다. 그럴 수록 감정에 의한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표 1을 보면 그 동안 20% 이상의 시장 폭락이 평균 6년 마다 있었고, 약 401일 후에 회복했다는 기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여러 번 있었던 세계적 사태 때 어떻게 주식 시장이 움직였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당장 올해나 이번 달에 은퇴를 할 계획이 아니라면 지금의 주식시장 사태에 너무 예민 할 필요가 없다. 투자는 감정도 내 느낌도 아니고 시스템에 의해 장기적으로 해야 한다. 


2.내 401(k) 는 어떻게 해야 하나?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발란스를 보지 말라는 것이다. 이런 시기에 매일 혹은 매주 발란스를 들여다 보는 것은 염려만 가중 시킬뿐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 그 대신에 내가 가지고 있는 Portfolio를 살펴보고, 내 Portfolio 가 현재 나이에 맞게 분산 투자가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럴 때 기억하면 좋은 것이 “100의 원칙” (Rule of 100) 이다. 이것은 아주 간단하다. 그냥 100에서 내 나이를 빼면 그 숫자가 내 나이에 맞는 주식과 같은 변동성 자산의 퍼센테지이다. 그 나머지는 안전 자산에 넣어야 한다. 예를 들어 60세의 사람이라면 100에서 내 나이 60을 뺀 40 즉 40%가 내 나이에 맞는 Market Expose 이다. 이것은 각자의 투자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그 나이에서는 40%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하면 40% 는 변동 자산에 60%는 안전 자산에 분산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같은 시기에는 내 401(k)의 발란스 보다는 Portfolio를 점검해야 한다. 이럴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를 만나 내 Portfolio가 내 나이에 맞게 분산 되어 있는지, 내 투자 성향에 (Risk Tolerance) 맞게 또 내 자산 규모에 (Risk Capacity) 맞게투자 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한다.

또한 회사에서 매칭을 해주는 경우라면 나의 Contribution을 회사의 매칭 부분까지 최대한 늘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주식시장이 내려가 있을 때는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주식을 구입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매달 정해진 금액으로 같은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를 사면 Dollar Cost Averaging에 의해 결국 낮은 가격에 사게 되어 더 많은 이득을 만들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우리 중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적인 위기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늘 위기는 있었고 또 지나갔다. 이럴 때 일수록 감정과 소문에 의지한 투자나 은퇴 계획 보다는 정확한 자료와 전문적이 지식에 따라 이성적인 투자나 계획을 해야 한다.

최종수정: 2020/08/10 11:37:0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