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개인 은퇴연금 "어뉴이티(Annuity)"의 종류

미국 내에서 생명보험회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어뉴이티(Annuity)상품은 불입기간 중 세금에 대한 연기혜택과 더불어 은퇴후 평생 연금소득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대표적인 개인들의 은퇴플랜이다. 최근, 한인들 사이에서 401(k) 나 IRA를 통해 저축한 연금을 은퇴를 앞두고 어뉴이티로 옮겨 관리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되는데, 이러한 어뉴이티 연금상품을 가입할 때는 그 특징에 따른 종류를 잘 파악하고 선택해야 한다. 어뉴이티의 용도 또는 적립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몇가지 선택기준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첫째, 프리미엄 불입회수에 따른 구분:
Flexible Premium Annuity vs. Single Premium Annuity
어뉴이티의 종류를 구분함에 있어, 어떠한 형태로 프리미엄을 불입할 수 있는가에 따라 크게 유연성 프리미엄(Flexible Premium Annuity)과 단수 프리미엄(Single Premium Annuity)으로 구분하고 있다. Flexible Premium 어뉴이티의 경우 계약시점부터 계약완료시점까지 언제든 프리미엄을 추가로 불입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어뉴이티의 경우 매달 또는 매년 다소 적은 액수를 꾸준히 적립하거나, 또는 기존에 적립했던 연금들을 추가로 롤 오버해서 불입할 수 있다. 반면, Single Premium Annuity의 경우에는 계약당시 프리미엄 불입은 단 한번으로 제한되는 상품이다. 프리미엄 불입회수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옵션들을 갖춘 여러가지 상품군들이 다르게 판매되고 있다.

둘째, 은퇴 인컴 지급시기에 따른 구분:
Deferred Income Annuity vs. Immediate Income Annuity
어뉴이티를 구분함에 있어, 계약 시점으로부터 어느 시점에 인컴을 지급하는가에 따라 Immediate Income Annuity 와 Deferred Income Annuity로 구분된다. Immediate Income Annuity의 경우에는 가입확정일 기준으로 30일 이후부터 정기적으로 약정된 인컴을 지급하는 상품들이다. 특히, 오랫동안 적립해 온 연금을 보장된 인컴으로 즉시 지급받고자 할 때 또는 보유하고 있는 목돈을 보험회사에 지급하고 즉시 인컴을 보장 받고자 할 때 활용하게 된다. 반면, Deferred Income Annuity의 경우에는 당장 인컴을 지급받지 않고, 최소 보통 3년에서 길게는 15년까지 이자소득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자산소득세(Capital Gain Tax)를 지속적으로 연기하는 적립식 어뉴이티이다. 실제 고령의 나이가 되어 인컴을 당장 쓰는 경우가 아니면, Deferred Income Annuity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셋째, 적립시 투자방식에 따른 구분:
Fixed Annuity vs. Variable Annuity vs. Index Annuity
어뉴이티는 또 투자 방식에 따라 고정(Fixed), 변동(Variable), 그리고 지수형(Indexed)로 분류되는데, 이는 Deferred Income Annuity의 경우에 어뉴이티의 현금투자계좌(Cash Accumulation Account)의 이자를 어떤 방식으로 지급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고정(Fixed)어뉴이티
고정 어뉴이티는 계약당시의 약정에 따라 보험사가 매년 고정적인 이자를 지급하는 형태이다. 적립금은 보험회사의 일반 계좌로 들어가게 되면, 주식, 채권등 증시의 하락세와 관계 없이 원금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자는 낮을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투자성향이 가장 안정적인 사람들이나 연금수여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 주로 활용하게 된다. 투자자입장에서는 은행에서 판매하는 예금증서(CD)상품과 비교를 많이 하게 되는데, 단순히 이자 소득보다는 어뉴이티의 세금혜택, 추가되는 옵션을 고려하여 가입하게 된다.

변동(Variable)어뉴이티
변동 어뉴이티는 고정형과 달리 고정이자를 받는 형태가 아닌 주식형 또는 채권형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시장에 직접투자하는 투자상품으로 구분되며,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 반면, 경기 침체에 따른 시장이 하락할 경우 가입자가 가지고 있는 적립액수가 줄어들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투자 펀드등은 일정하게 정해진 범위 내에서 가입자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고, 모든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보험회사나 에이전트가 아닌 가입자 본인이 지게 된다. 투자 상품의 특징 가운데 하나로 투자 결과 뿐만 아니라 펀드의 매매과정에서 보험사는 운용수수료를 공제하기 때문에 실제 수익률은 투자 결과와 다를 수가 있다. 변동형 어뉴이티는 은퇴를 앞둔 사람들에게는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으며, 대체로 연금을 쓸 시간이 많은 젊은 층이나 또는 투자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이게 주로 적합한 상품이다.

지수형(Indexed)어뉴이티
지수형 어뉴이티는 원칙적으로 고정(Fixed)형에 속하기 때문에 Fixed Indexed Annuity 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자 지급방식은 고정형과 변동형의 중간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고정형 처럼 일정한 이자를 받는 형태가 아니며, 변동형 처럼 펀드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아닌, Index에 연동하여 간접투자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지수형의 경우 시장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매년 0%의 미니멈 개런티(Floor Guarantee)를 보장받고, 대신 지수의 상승에 대해 일정한 수준의 Cap Rate에 근거하여 매년 이자를 받게 된다. 즉, 손실을 방지하는 대신 수익률에도 일정부분 제한을 두고 있다.
지수형에서 연동하는 인덱스로는 주로 S&P 500 지수나 NASDAQ 지수 등의 미국내 주식시장 지수 뿐만 아니라, Euro Stock Index, Hang Seng Index 등과 같은 해외 지수와 연동하기도 한다. 인덱스 연동 이자를 계산하는 Crediting 방법으로는 월별, 연간 또는 2, 3, 4년 주기로 다양한 방법이 있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BRIAN LEE

BRIAN LEE

CEO & President / Investment Adviso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07-23-2021
기업연금
07-22-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