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AI까지 활용하는, Index Annuity의 현주소

전문가칼럼

AI까지 활용하는, Index Annuity의 현주소

지난 3분기, 연금업계에 유명한 대형 보험회사들을 꺾고 압도적인 연금 세일 실적을 낸 회사가 있다. 평상시에도 top 5안에는 항상 들던 이 회사는 Variable 상품보다는 Index 위주의 상품을 파는 회사이고, Index 상품 하나로 여러 종류 연금상품을 판매를 하는 회사들 실적을 압도적으로 넘어섰기 때문이다. 3분기 압도적인 실적을 낸 이 회사의 상품엔 어떤 기능들이 있고, 우리가 기존에 알던 주가지수형 연금상품과는 무엇이 다른 것인지 몇 가지 짚어보며, 지금까지의 상품의 발전과 앞으로의 방향을 예상해 보자.
AI까지 활용하는, Index Annuity의 현주소

지난 3분기, 연금업계에 유명한 대형 보험회사들을 꺾고 압도적인 연금 세일 실적을 낸 회사가 있다. 평상시에도 top 5안에는 항상 들던 이 회사는 Variable 상품보다는 Index 위주의 상품을 파는 회사이고, Index 상품 하나로 여러 종류 연금상품을 판매를 하는 회사들 실적을 압도적으로 넘어섰기 때문이다. 필자도 이로 인해 이 회사 상품에 대해 좀더 연구하게 되었고, 이 회사에서 새로이 추가된 여러 기능들이 앞으로 타 회사들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보편적인 기능들이 될 거 같은 생각이 든다. 3분기 압도적인 실적을 낸 이 회사의 상품엔 어떤 기능들이 있고, 우리가 기존에 알던 주가지수형 연금상품과는 무엇이 다른 것인지 몇 가지 짚어보며, 지금까지의 상품의 발전과 앞으로의 방향을 예상해 보자.

첫째로 놀라운 것은, 이 상품은 AI (Artificial Intelligence)를 활용한 주가지수를 적극 제공한다는 것이다. AI가 접목된 주가지수만 3가지 종류를 제공하고. 이들은 대부분Big Data와 AI의 Forecasting을 사용하여 여러 다른 종류의 자산의 배분을 시시각각으로 재 분배한다. 이 Index들은 IBM Watson 모델을 활용하고 있고,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AI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Financial Data들을 빠른 시간안에 analyze할 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나오는 뉴스기사들까지 섭렵하여 분석하고 반영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들어도 알만한 Money Manager들이 이런 비슷한 컨셉으로 사람들이 직접 연구하고 분석하는 주가지수들도 있는데, AI와 사람이 운영하는 인덱스의 가장 큰 차이는, Re-allocation Frequency일 것이다. AI는 하루에도 시시각각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Re-allocation을 하는 반면, 사람이 운영하는 인덱스는 대부분 아무리 자주해도 한달에 한 번 정도이다. 물론 이 상품은 AI가 운영하는 주가지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유명한 Money Manager인 UBS나 BNP Paribas에서 직접 운영하는 주가지수도 제공할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익숙한 Nasdaq이나 SP500도 함께 제공하여, 충분한 분산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일일이 어떤 주가지수에 얼마를 투자할지 고민할 필요 없이, Strategy Preset이라는 Preset중에 내 투자 성향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면, 그에 맞춰서 여러 주가지수들에 배분이 된다. 보통 주가지수형 연금상품 가입시에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여러 주가지수 옵션이 제공이 되더라도,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어떤 주가지수가 나에게 맞는 것인지 판단하기가 어려워, 이 옵션들을 100% 다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 Strategy Preset은 그 어려운 배분단계를 Preset을 통해서 더욱 쉽게 다가가게 해 준다. 또한 놀라운 것은, Strategy Preset을 활용하면 Auto-Rebalancing기능도 따라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보통 유명한 60/40 포트폴리오 투자와 비슷한 컨셉인데, 주기적으로 두 자산을 재 배분하여 비율을 맞추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적으로 더 잘 자란 자산은 주기적으로 팔고, 비교적 덜 자란 자산은 더 사게 되어, Buy Low Sell High가 자동적으로 되게 된다. 이와 똑같이, Strategy Preset을 사용하면 주가지수의 배분율을 자동적으로 re-balance하게 되어있어, 가입자가 일일이 개입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관리가 되는 샘이다.

마지막으로, Strategy Preset을 선택하면, Rebalance뿐만 아니라, Laddering 옵션 또한 자동으로 제공된다. Laddering 옵션은, 주가지수 Strategy중 2년에 한번 이자를 받는 Strategy을 1년 간격으로 나누어 시작하게 하여, 시기적인 분산을 통해 좀더 Steady하게 이자를 받으며 2년 Strategy의 높은 효율성을 갖고 가는 전략이라 볼 수 있겠다. 이 Laddering전략은 예전부터 존재해 왔으나, 일일이 수작업을 거쳐 해야 했던 만큼 활용도가 적었다. 하지만, 이 작업을 자동으로 해준 다니 활용하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할 것이다.

필자가 처음 금융업에 들어와 접했던 주가지수형 연금상품과 지금 현재의 발전된 상품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SP500는 이제 기본이며, AI가 적극적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대응하는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인 주가지수의 제공이 앞으로 기본이 될 것 같다. 또한 일일이 수작업을 거쳐야만 했던 고급 서비스들은 자동화가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의 투자효율을 높일 것이다. 물론 위에 나열한 기능들은 특정 회사의 기능들이고, 현 시점에선, 위 기능들이 아직 제공되지 않는 상품들이 더 많지만, 내 은퇴자금을 어떻게 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운영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여러 상품을 다룰 수 있는 경험이 많은 Financial Advisor나 공인재정상담가를 만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최종수정: 2024/01/10 12:28:5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