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비지니스 리스크 줄이기 위한 필수 보험

전문가칼럼

비지니스 리스크 줄이기 위한 필수 보험

사업을 시작하면 크든 작든 리스크가 늘 따른다. 그리고 이런 여러가지 리스크를 예방하기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보험들이 있다. 우리가 흔히 많이 알고 있는 Property Insurance, General Liability Insurance및 종업원 상해보험(Workers Compensation)등이 있다. 하지만 정작 제일 중요한 그 기업을 움직이는 핵심인물에 대한 보호장치가 부족한것이 현실이다.
비지니스 리스크 줄이기 위한 필수 보험
보험의 기본은 혹시 모를 위험으로부터 내 자산을 보호하는 것인데, 회사를 움직이는 대표나 회사에 수입을 가져다 주는 핵심인물에 대한 보호 장치가 없다면 기업은 업무 중단 및 잠재적인 이익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생명보험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부터 내 자산을 지키고, 위험한 상황에서 발생하는리스크를 줄여주는 도구로 쓰인다. 아래 설명하는 두 플랜들은 미국의 기업들이 본인의 비지니스나 핵심인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중 하나이다.

▶ 파트너십을 위한 Buy-Sell Agreement 플랜
미국의 기업들은 파트너쉽 형태의 비지니스인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Buy-Sell Agreement 이다.
두명 이상의 파트너가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있을 경우, 오너쉽 만큼에 해당하는 기업가치를 생명보험으로 보장하도록 하는것이다.
쉽게 예를 들어, 50:50 의 파트너쉽으로 운영하는 사업채에 다른 한 파트너가 사망할 시,
대부분의 경우 사망한 파트너의 피상속인(Beneficiary)가 비지니스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들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나머지 파트너들은 기존 비지니스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런 비지니스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선 Buy-Sell Agreement Plan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파트너들 간에 서로를 위한 생명보험에 가입하여 혹시 한 파트너가 사망하더라도 이미 들어둔 생명보험 사망 보상액으로 사망한 파트너의 지분을 인수(Buy-out)하는 방식을 통해 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할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파트너가 사건, 사고, 질병 등의 사유로 근무를 지속할 수 없는 경우에도 적용할수 있다. 기본적인 컨셉은 회사 또는 각 파트너가 공동 또는 개별적으로 생명보험을 소유하고 이를 통한 베네핏을 활용하여 파트너쉽 비지니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다. 비지니스 entity가 오너이자 수혜자로 지정되며, 보험료도 회사가 지불하는 형식으로 플랜이 디자인된다. 어떤 종류(Corporation, Partnership, S Corp., C Corp., LLC, Proprietorship) 의 entity 이든 플랜셋업이 가능하고, 현금 증식을 위한 기능을 추가하여더 폭넓은 benefit을 형성할수 있다.

▶ 핵심직원을 보호하는 Key Person Plan
회사에 없어서는 안되는 핵심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생명보험을 활용한 Key Person Plan을 활용할 수 있다. Key Person Plan 이란 회사의 핵심인물로 해당 직원이 가지고 있는 전문기술이나 연구개발 전문가 혹은 기술 전문가 등을 예를 들수 있을테고, 이런 중요한역활을 하는 핵심인물의 부재로 회사가 타격을 받지 않도록 미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아울러 유능한 인재를 계속적으로 회사에 남게 할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렇게준비하는 목적은 힘들게 키운 사업체와 파트너들의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혹시 내가 지금 파트너쉽으로 운영하는 스몰 비지니스 오너라면 또는, 우리 회사에 반드시필요한 핵심 직원을 보호해야 한다면, 한번쯤 나의 비지니스는 이런 모든 리스크로 부터 보호되어 있는지 돌아 볼 필요가 있다.

최종수정: 2023/02/28 08:21:4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