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세금 줄이기 시리즈> 1 기본 6가지 컨셉

전문가칼럼

<세금 줄이기 시리즈> 1 기본 6가지 컨셉

Tax Planning 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말하면 자신의 재정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조정하는 과정 안에서 Tax break을 사용하여 효과적이고 합법적으로 자신의 Tax liability를 낮추는 것입니다. 세법이 아무리 복잡해 보여도, 세금보고 할 때 자신한테 이익이 될 수 있는 만큼 정도는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에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컨셉이 몇 가지 있는데, 두 번에 걸쳐 6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세금 줄이기 시리즈> 1 기본 6가지 컨셉
1. Know your tax bracket: 자신의 Tax bracket (납세율)을 알아야 합니다.

고객과 Tax Planning 상담을 할 때 거의 첫번째로 묻는 질문 중 하나는 Tax Bracket 이 얼마인지 아느냐 라는 질문입니다. 애석하게도 많은 분들이 자신의 Tax bracket이 얼마인지 모르고 있습니다. 택스 플래닝을 위해 제일 먼저 알아야하는 것은 자신의Tax Bracket 이 얼마인지 알아야 합니다. Tax Bracket을 알아야 미래를 위한 절세계획을 잘 세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라들과 달리, 미국에서는 누진세율이 적용됩니다. 즉, 얼마 버는지에 따라 다른 세율이 적용되는 시스템입니다. 많이 버는 사람에게는 높은 세율이 적용되고, 적게 버는 사람한테는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현재 2023년 미국의 Tax bracket은 7 단계가 있습니다: 37%, 35%, 32%, 24%, 22%, 12%, 그리고10%.
그러나 어떤 Tax braket에 속하든지, 전체 income에 세율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금은 무조건 자신의 소득과 Tax bracket %를 곱하기 하여 계산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부에서 과세소득(taxable income)을 여러 그룹으로 나눠서 각각에 맞는 세율을 적용합니다.
- 과세소득을 계산하기 위해 먼저 적용할 수 있는 tax deduction들을 적용하고 산출해야 합니다.


2. Tax credit 과 tax deduction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Tax credit과 Tax deduction은 세금 보고 할 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두가지가 확연히 다른 방법으로 적용되지만, 둘 다 세금을 줄여주는 <세금공제>의 역할을 합니다. 둘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Tax Planning을 극대화 시키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 Tax credit 은 직접적으로 내야 할 세금의 액수를 dollar-for-dollar 로 줄여줍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3,000의 Tax credit을 받을 자격이 있다면, 당신의 Tax bill에서 $3,000를 제 할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Tax credit 은 Tax bill 만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Tax return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3000의 전액 적용이 가능한 Tax credit을 받을 자격이 있고 당신이 내야 할 세금이 $2000 이라면, 당신은 Tax liability를 초과한 $1000 불의 Tax return을 받게 될 것입니다. 즉, Tax credit과 Tax deduction이 금액이 같은 $3000 이라면 Tax credit이 훨씬 더 큰 액수의 세금 공제 효과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Tax credit은 받은 금액 만큼 그데로 dollar-for-dollar로 적용 되기 때문입니다.

- Tax deduction은 특정 항목으로 책정된 비용들입니다. 이 항목들이 당신이 내야하는 과세소득(Taxable income)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Tax credit과는 달리 dollar for dollar로 Tax bill을 낮추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신에, Tax deduction이 얼마나 Tax liability를 줄여 주는지에 대해서는 당신의 Tax bracket에 따라 달라 집니다. 즉, 소득세는 소득의 다양한 부분에 대해 당신이 내는 세율이 결정이 되는데 marginal tax bracket 은 소득이 올라갈수록 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소득이 높은 계층일수록 공제액이 더 커지는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tax credit과 deduction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미국 시민에게는 사용할 수 있는 tax credit과 deduction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들이 다 다릅니다.

자주 사용되는 것들은:
- Charitable contributions: 자선목적의 기부금
- Adoption credit: 입양 세금 혜택
- Child and dependent care credit: 자녀 및 부양가족 탁아 비용 세액공제
- Medical expenses: 의료비
- Child tax credit: 자녀 세액 공제
- Earned income tax credit: 근로 소득 공제(EITC)
- Mortgage interest: 대출 이자
- Capital loss deduction: 자본 손실 공제
- American opportunity credit: 미국 기회 공제
- Property taxes: 재산세
- Saver's credit: 예금인 세액공제
- Home office expenses: 재택근무 사무실 비용

위에 적힌 Tax credit과 deduction을 각자 찾아보고 해당되는지 알아보세요.

실제로 Forbes magazine에서 93% of business owners 들이 내야 할 세금 보다 overpay 를 하고 있다는 내용을 다루어서 큰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아래는 본문의 일부입니다.
>> even those with high-dollar CPAs. Too many tax advisors just don't know or care about all the opportunities in the 70,000 page tax rules, and their clients can pay dearly because of it. What does that mean to you? It means if you own a business, there's a 93% chance you are bleeding needless family wealth by paying way too much tax.
그리고 정부에서도 business owner들이 매년 $50 billion 만큼의 세금을 더 많이 내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금은 내야 할 금액만 내는것이 모두의 희망이겠지요. 천천히 정보들을 수집하는것도 Tax Planning의 첫번째 단계입니다.

다음편에는 4~6번을 다루겠습니다.
최종수정: 2023/01/22 07:14:3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