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목적에 따라 기간 정하는 텀라이프 (Term life insurance)

전문가칼럼

목적에 따라 기간 정하는 텀라이프 (Term life insurance)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목표를 계획하게 된다. 그 중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결혼 그리고 내집 마련과 자녀출산 등의 일들은 인생의 과정중에서 매우 중대한 일들이다. 또한 책임과 부담도 함께 커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텀 라이프(Term life insurance) 즉 기간성 생명보험은 이런 각 각의 라이프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책임에 대한 보장 제공을 위한 보호장치라 할 수 있다. 기간성 생명보험은 정해진 일정 기간동안 보장범위를 10, 15, 20~ 30년 등으로 설정할 수 있고, 목적에 따라 보장 금액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목적에 따라 기간 정하는 텀라이프 (Term life insurance)
미국에서 텀라이프를 활용하는 일반적인 라이프 이벤트는 다음과 같다.

▶학자금 대출
대학 졸업 후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인생의 새로운 도전이다. 하지만 만약의 비극이 일어날 경우 학자금 대출금은 어떻게 될지 생각해 봤는가? 대출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남아있는 학자금을 남은 가족 중 누군가가 감당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기간성 생명보험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자금 대출금을 상환하게 될 해당 기간 동안중에 만약의 비극적 시나리오에 대한 보호 장치가 되는 것이다. 또한 남겨진 가족들이 나로 하여금 발생된 빚을 감당해야 하는 재정적 부담을 피할 수 있다. 학자금 대출 상환 계획에 따라 적용하는 커버리지 기간 설정은 10~ 15년 또는 길게 30년 기간이 적합할 수 있다.

▶주택 모기지(Mortgage)
꿈에 그리던 내 집 장만을 이뤘다면, 내 집을 위한 홈오너스 보험(집보험)이 준비되어 있기를 바란다. 또한 남아있는 모기지 페이오프를 위해 기간성 생명보험도 반드시 마련되야 할 것이다. 남은 모기지를 충당하기 위해 최소한 모기지 대출기간과 같은 기간의 기간성 생명보험을 마련해야 적합하다. 가정 경제 소득원인 가장의 사망 또는 불의의 사고로 인해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일 때 대책 마련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남은 가족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치 않다. 내 집을 지키고 안정된 재정마련을 위해 텀보험은 중요한 대책이 된다. 미국에서 모기지 프로텍션으로 기간성 생명보험 보유는 너무도 기본적인 사항이다.

▶소득, 의료비 대체
가족 소득 구성원의 사망 및 부재로 인한 소득 대체로 텀보험을 준비할 때는 기본적으로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의 년수에 따라 커버리지 기간 결정을 할 수 있으며 계획하는 플랜에 따라 장례식 비용과 함께 자녀의 대학 학자금 그리고 생활비 등을 포함하여 준비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엔 사망이 아닌 경제활동을 할 수 없는 장기 질환이나 중병 진단시에도 보장금액을 받을 수 있는 리빙베네핏 기능이 추가 된 기간성 생명보험이 있어 그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다. 일명 '살아서 내가 사용하는 생명보험'으로 설명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망 보장금의 필요성 이외 살아있는 동안에도 혜택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의료비, 인컴 등을 대체할 수 있는 리빙 베네핏이 주목 받고 있다.
이렇듯 기간성 생명보험은 가족에게 가장 기본적인 보호장치로써 누구나 갖춰야 할 필수 보험인 것이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현실에서 이런 플랜의 기본부터 충실하게 마련하는 지혜의 생활을 실천 할 때이다.
최종수정: 2023/01/04 04:10:3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