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60/40 분산 포트폴리오] 투자 환경 급변에 주식 60%·채권 40% 수익률 최악

전문가칼럼

[60/40 분산 포트폴리오] 투자 환경 급변에 주식 60%·채권 40% 수익률 최악

60/40 포트폴리오도 위험할 수 있다. 지난 수십년간 모두가 동의해온 적절한 투자방식은 주식이나 주식형 뮤추얼 펀드와 채권·채권형 펀드의 비율을 60대 40으로 하는 이른바 60/40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다.그동안 60/40은 비교적 성공적으로 자기역할을 수행해 왔다.
[60/40 분산 포트폴리오] 투자 환경 급변에 주식 60%·채권 40% 수익률 최악
▶60/40이란

주식형 자산은 리스크가 높은 대신 그만큼 높은 수익률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채권형 자산은 반대로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큰 손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위한 장치다.

주식과 채권의 비율이 60/40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경우 증시가 조정기를 거치거나 하락장을 맞이할 때 주식형 60%가 손실을 낸다. 이 기간 채권 40%는 주식형 자산과 같은 손해를 피해가면서 전체 포트폴리오의 지나친 손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환경 급변

연방정부는 아주 오랜 기간 이자를 사실상 제로(0) 수준으로 묶어 놓았다. 금리를 이렇게 낮은 수준으로 묶어 놓은 정책은 채권시장이 상승장을 이어오는 동력을 제공했다. 채권값이 계속 상승세를 탔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제 이자는 오르고 있다. 국채 이자가 중요한 변곡점을 넘어선 지 오래고 채권시장 전반이 조정을 받았다. 단기적으로는 채권 수익률이 조정을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보는 이들이 있다. 수년 전 전문가들과 애널리스트들은 채권시장이 당분간 조정을 겪을 것으로 내다본 바 있다. 그리고 이 조정이 장기화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있었다. 이는 지금 현실화되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채권 포트폴리오 운용이 쉽지 않은 환경이다.

상당히 능동적인 접근이 필요하지만, 전통적 60/40 포트폴리오의 채권 포트폴리오는 능동적인 운용 능력이 떨어진다. 60/40 포트폴리오 자체가 '바이 앤 홀드'(buy and hold)에 기반을 둔 전략적 자산배분 원칙에 기반을 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는 채권 포트폴리오의 리스크 관리 기능이 현저히 약화할 수 있음을 짐작게 하는 대목이다.

▶상호 연관성

일반적으로 주식과 채권은 상호 연관성이 높지 않다. 반대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투자자들도 많지만 정확한 반비례 관계는 아니다. 정반대는 아니지만 어쨌든 상호 연관성이 적은 투자자산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이는 전통적 60/40 포트폴리오 전략에 부합하는 성격이다. 서로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크게 떨어져도 채권형 자산은 큰 손실을 보지 않거나 오히려 수익을 낼 수도 있었다.

올해 들어서는 주식과 채권의 상호 연관성이 높아진 바 있다. 단기적으로는 늘 유동적이다. 최근에는 불황 우려가 커지면서 채권 수요가 늘고 있다. 결과적으로 채권값이 반등하고 수익률은 떨어지는 조정기를 겪고 있다. 하락장세가 심화할 것으로 보이는 주식형 자산시장과는 상반된 방향인 셈이다. 주식형 자산과 채권형 자산 양자의 전통적 상관관계가 유효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주식형 자산과 채권형 자산의 상호 연관성이 다시 높아지면 주가 하락과 함께 채권시장 역시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올해의 대부분의 기간 그랬듯이 앞으로 역시 동반 하락이 가능한 시기가 올 수 있다는 의미다. 이렇게 되면 전통적인 60/40 포트폴리오의 논리와 구성목적이 무너지는 것이 된다. 주식형과 채권형 투자자산 사이 이상적인 분산을 통해 손실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했던 전략에 차질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하락장·포트폴리오 리뷰

지난 2007년발 하락장에서 60/40 글로벌 분산 포트폴리오는 약 38%가 빠진 바 있다. 주식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에 비해선 분명 덜 떨어졌다. 그렇더라도 지금 이와 비슷한 하락장이 올 경우 60/40 분산 포트폴리오 역시 최소한 40% 가까이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의미다. 만약 주식형 자산과 채권형 자산의 상호 연관성이 높아지면 손실 폭은 더 커질 수도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상호보완적이었던 주식형과 채권형 자산이 동반 하락하는 상황이 다시 재현되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다.

현재 이와 비슷한 전통적 포트폴리오 구성방식을 활용하고 있다면 어쩌면 지금이 포트폴리오를 리뷰해 볼 적당한 시기일 수 있다.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과연 그러한 포트폴리오 구성이나 운용이 원하는 것인지, 혹은 적합한 것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시장의 흐름이 포트폴리오 리뷰가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채권형 자산이 차지하고 있던 부분을 나머지 주식형 자산과 상호 연관성이 없도록 재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 주식형 자산도 좀 더 능동적 운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펀드나 전통적 분산 포트폴리오는 이런 자산운용이 쉽지 않다. 주식형과 채권형 자산을 상호 연관성이 배제되는 형태로 구성하고 운용해야 하지만 이는 일반 투자자들이 직접 수행하기 어려운 과제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활용돼 온 채권 대신 활용할 수 있는 쉬운 대안 중 하나는 연금상품이다. 확정이자 상품이나 지수형 상품이 모두 고려될 수 있다. 지수형 연금은 하락장의 손실 리스크를 100% 배제한다는 점에서 채권보다 안전할 수 있다. 역사적 평균 복리 수익률을 4~6% 정도 기대할 수 있다. 확정이자 연금도 최근 금리 인상을 타고 5% 보장이자를 주고 있다. 수익률은 채권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면서 시장 리스크는 없기 때문에 채권형 자산 대체를 위한 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최종수정: 2022/12/21 08:08:15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