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금

목표에 맞는 401(k) 투자운영 방식 채택이 필수

# 기본사항
401(k)을 참여할 때 투자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포트폴리오에 보유하고자 하는 자산(예: 주식 및 채권)의 혼합 비중과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의 허용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 간편한 401(k) 투자운영방식 종류
1. Target-Date Funds

Target-Date Funds는 특정 시점에 은퇴를 계획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펀드이다. 여기서 Target-date는 목표하는 은퇴연도를 의미한다. 이 펀드는 대기업 주식, 중소기업 주식, 신흥 시장 주식, 부동산 주식, 채권 등 여러 자산 계층에 걸쳐 401(k)의 자금을 분산시켜 운영하므로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장기투자를 용이하게 한다. 은퇴 예상하는 대략적인 연도를 결정한 다음 목표 은퇴 날짜에 가장 가까운 날짜를 가진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약 60세에 은퇴할 계획이고, 해당연도가 2030년 전후라면, 펀드 이름에 "2030년"이라는 연도가 적힌 것을 채택하는 것이다. 일단 이 펀드를 선택하면 자동 파일럿으로 실행되므로 401(k)에 계속 납부하는 것 외에는 특별히 신경쓸 일이 없다. 이 펀드는 자동적으로 소유한 자산 클래스의 양을 선택한다. 지정한 목표일이 가까워질수록 리스크가 적은 보수적 운영을 하게되고, 즉 투자분배에 있어 주식을 적게 소유하고 채권을 더 많이 보유하도록 설정이 된다.

2. Balanced Funds
이 펀드는 401(k)에 넣는 돈을 주식과 채권 모두에 배분하며, 보통 주식 약 60%, 채권 40%의 비율로 배분한다. 보수적인 채권일수록 주식 리스크가 최소화되기 때문에 이름처럼 리스크 분배를 위한 '균형'을 중시하는 투자방식이다. 이는 주식시장이 빠르게 상승할 때 보통 이 펀드가 주식 비중이 높은 펀드만큼 빠르게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는 이 펀드가 많이 떨어지지 않을 것도 기대할 수 있다. 언제 은퇴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너무 보수적이지도 공격적이지도 않은 확실한 접근법을 원한다면 이름에 Balanced(균형)가 들어간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유형의 펀드는 Target-Date Funds와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다. 주식-채권 혼합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다양성을 유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잔액을 재조정하므로 401(k) 플랜 전체를 이 펀드에 넣을 수도 있다.

3. Model Portfolios
많은 401(k) 운영사들은 수학적으로 구성된 자산 배분 접근법에 기초한 모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포트폴리오에는 보수, 중도, 공격적 성장과 같은 용어가 들어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숙련된 투자 어드바이저에 의해 고안되어 각 모델 포트폴리오가 명시된 위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산 혼합을 가지고 있다. 위의 두 가지 Target-Date Funds, Balanced Funds 방식을 사용하지 않거나 재정전문과와 함께 작업하지 않는 대부분의 자기 주도적 투자자는 사용 가능한 401(k) 투자 중에서 선택하려는 것보다 모델 포트폴리오에 401(k) 자금을 넣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모델 포트폴리오에 401(k)의 자금을 할당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더 절제된 접근 방식이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4. 사용 가능한 옵션에 균등배분 투자

대부분의 401(k)는 위에서 설명한 선택사항의 일부 버전을 제공한다. 그렇지 않다면, 401(k)의 비용을 할당하는 네 번째 방법은 사용 가능한 모든 선택 항목에 균등하게 배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401(k)에서 10가지 투자옵션을 제공하는 경우 각각에 10%의 금액을 넣는 방법이다.
또는 각 범주에서 대형 펀드, 소형 펀드, 국제 주식, 채권, 그리고 머니마켓 또는 안정 가치 펀드 등 하나의 펀드를 선택해 각 펀드에 401(k)의 20%를 적립하는 방법을 쓸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투자옵션 집합이 제한적일 경우 유리하고, 훨씬 더 많은 시간과 연구가 필요하다.
5. 맞춤형 투자를 위해 전문가와 협력
재정어드바이저가 필요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추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어드바이저는 위의 설명한 401(k)투자운영 전략을 권장할 수도 권장하지 않을 수도 있다. 전체 보유 자산에 대한 전략적이고 전문적인 플랜 관리 운영을 받을 수 있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YUNEJUNG CHANG

YUNEJUNG CHA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기업연금
10-20-2021
상속플랜
10-15-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