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직원5인 이상 기업이 반드시 제공해야 하는 직장은퇴연금 의무화

전문가칼럼

직원5인 이상 기업이 반드시 제공해야 하는 직장은퇴연금 의무화

캘리포니아주는 직장 은퇴연금 의무화 규정을 지난 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올 해 6월30일까지는 직원 50인 이상, 2022년 6월30일까지는 직원 5인 이상의 기업은 반드시 직장 은퇴연금을 제공해야 한다. 그 시작점에는 캘세이버(CalSavers)라고 하는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 시행하는 은퇴연금 프로그램을 의무화하면서, 직원 5인 이상의 모든 기업은 내년까지 캘세이버 프로그램이나 401(k)s와 같은 기업 은퇴연금을 의무적으로 가입, 제공해야 벌금을 피할 수 있다.
직원5인 이상 기업이 반드시 제공해야 하는 직장은퇴연금 의무화
-캘세이버란?
미국인들의 안정된 은퇴 준비를 위한 주정부 차원에서 계획하는 직장 은퇴연금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의무화 시행으로 은퇴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최대한 일찍 은퇴를 위해 저축을 마련하게 하는 취지인 것이다.
캘세이버를 간단히 설명하면 개인 은퇴연금 중 하나인 로스IRA(ROTH-IRA)를 기업 차원에서 셋업을 해 주는 것이다. 기업은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직원 페이롤에서 자동인출 되도록 셋업을 하며, 직원은 납입금액을 ROTH-IRA한도까지 지정, 납입할 수 있고 미지정 시 인컴의 5%가 매월 자동 인출, 납입된다. 또한 직원의 인컴이 ROTH-IRA인컴제한선을 넘는 경우 가입할 수 없거나, 납입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게 된다. 기업은 오너와 직원을 위해 별도의 금액을 제공할 수 없다. 때문에 401(K)처럼 직원 베네핏플랜(Employees Benefit Plan)이라 할 수 없다. 또한 기업에 대한 비용공제 나 세금감면 혜택등은 없다.

-페널티 규정
의무규정이므로 의무 가입일을 기준으로 90일 이후부터 직원 일인당 $250 벌금이 징수 되며, 180일 이후에는 직원 일인당 $500 벌금이 추가 징수된다. 이렇듯 의무화 규정으로 시행중 인 곳은 캘리포니아와 오레곤,콜로라도,일리노이, 뉴저지주 등이 있고 의무화를 추진 중인 곳까지 포함하면 현재 13개 주에서 채택, 시행 중이다.

-옵션플랜
벌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무규정을 지키면서 오너 그룹과 직원들에게 베네핏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즉, 캘세이버가 아닌 401(k)와 같은 기업은퇴플랜으로 대체할 경우 기업과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을 극대화하며, 기업은 세금 및 비용에 대해 공제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때문에 이런 이유로 401(k)와 함께 Profit Sharing 또는 Pension Plan에 대한 필요가 크게 늘고 있다.

-401(k) 기능적 혜택
캘세이버와 비교하여 기업과 직원에게 더욱 다양한 기능과 베네핏을 가진 401(k)는 기업이 직원에게 일부 베네핏을 제공하면, 오너의 세금공제 범위를 확대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주의 세금공제를 극대화하는 펜션플랜(Pension Plan)을 함께 도입하여 플랜을 운영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것 중에 오너와 그 가족 또는 회사의 중역들에게 더 많은 세금공제가 필요할 경우, Defined Benefit이라고 하는 펜션플랜을 함께 운영할 수 있다.
일부 직원만을 위한 선별적인 플랜을 추가 운영이 가능하다. 401(k)나 펜션플랜(Pension Plan)은 기본적으로 ERISA 규정에 의거, 모든 직원에게 반드시 똑같은 혜택을 제공해야 하는 차별금지(Non-Discrimination) 조항이 적용되는 Qualified Plan이다. 하지만 401(k)와 같은 기업은퇴플랜과 함께 Executive Bonus 플랜을 통해 선별적인 혜택을 지급할 수 있다. 즉, 이런 추가 플랜을 통해서 오너와 그 가족, 또는 일부 중역에게 선별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최종수정: 2021/07/22 11:31:44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