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생명보험에서 주목할 연령대별 준비 사항

전문가칼럼

생명보험에서 주목할 연령대별 준비 사항

생명보험 마련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재정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사망, 사고 대비 뿐만 아닌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재정적인 안정을 제공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첫 사회진출의 20대부터 실버연령 60대 이후까지 생명보험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 사항을 살펴본다.
생명보험에서 주목할 연령대별 준비 사항

생명보험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본 유형, 기간성 생명보험과 평생 기간동안 보장받는 종신보험이 있다.

* 기간성 보험(Term Life Insurance)
보험료가 납입되는 한 정해진 기간동안 지속되는 보험이다. 기간이 만료되면 더 이상 적용되지 않고, 이후 계속 보장 받으려면 일반적으로 두 가지 옵션이 있다. 새로운 보험을 가입하거나 기존 텀 라이프를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다. 대부분 기간성 보험의 장점은 저렴한 비용과 사망 보장금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 적용을 받는다.

* 평생보장 종신보험(Permanent Life Insurance)
기간성 생명보험과 다르게 평생기간을 보장하는 모든 형태의 종신보험을 말한다. 또한 사망보장 외에 저축과 같이 다양한 현금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의 저축성 생명보험이 오래전부터 주목받고 있다. 종신보험의 현금가치 조성은 일반적으로 세금을 연기하며 형성되고, 이는 보험이 유지되는 한 생명보험 속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20대 : 아플 염려가 적고 건강하기 때문에 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적다. 작은 금액이라도 일찌감치 가입하는 것이 더 현명할 수 있다.

* 30대 : 20대 보다 더 많은 재정적 책임이 생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나이에 결혼하고, 자녀를 출산하며, 첫번째 내집 마련 등 다양한 라이프 이벤트가 발생되는 시기이다. 이로 인한 모기지 담보대출, 신용카드 빚, 또는 학자금 대출에 대한 대비, 어린 자녀의 양육비와 교육비 마련를 목적하여 생명보험의 크기 및 현금가치 창출에 대한 기능 여부도 따져야 할 때이다.

*40~50대 : 왕성한 경제 활동의 시기로 회사 또는 비니지스를 통해 생명보험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 때 직장에서 제공하는 생명보험이 충분한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저축성 생명보험과 같은 현금 가치 성장을 제공하는 종류의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런 이점은 은퇴 및 부동산 계획을 위한 비용 절감에 있어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시기엔 장례비용, 상속, 재산세 등에 관한 대비를 마련해야 한다.

* 60대 이상: 지금이라도 생명보험에 가입해도 늦지 않다. 또한 재정 상황을 재평가하는 좋은 시기일 수 있으며, 은퇴를 염두에 두고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남겨진 가족이 재정을 관리하는데 더 쉽게 도울 수 있다. 재산을 보호하고 세금을 관리하며 다양한 목적과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현금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이 시기엔 의료비, 장례비, 재산 및 상속세 마련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겠다.

어느 연령대에도 생명보험 마련을 결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어떤 생명보험 옵션이 자신의 필요에 가장 잘 맞을 수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플랜의 장단점과 다양한 가능성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최종수정: 2021/05/26 01:41:56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