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

투자의 기본 - 귀하의 "투자성향"은 무엇입니까?

최근 주식시장에 대한 일반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매우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나름대로 투자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교육의 기회가 부족해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한발 더 나아가서는 스스로 공부하거나,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기 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무조건 주식투자를 따라하거나, 일종의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특히, 주식과 채권이 주가되는 자본시장을 통해 투자를 하고자 할때는 가장 기본이 되는 "투자성향"을 우선 공부하고, 나에게 적합한 투자상품 또는 상품 군이 어떤 것인지부터 알 필요가 있다.

* 투자성향이란 무엇인가?
투자성향이란 일반적으로 투자자 개인이 감수할 수 있는 투자위험의 감수정도(Risk Tolerance)를 나타낸다. 즉, 특정한 투자 상품에서 어느 정도의 마이너스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투자위험 감수정도(Risk Tolerance)는 투자자의 나이, 투자 기간, 투자 경험, 위험 감수정도, 소득수준, 투자 비중, 투자 목적 등을 감안하여, 수치화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개인의 투자성향을 분류하게 된다. 투자성향은 투자위험 감수정도에 따라 공격투자형(Aggressive Investors), 위험중립형(Moderate Investors), 안정추구형(Conservative Investors)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세부적으로는 5가지 또는 6가지로 구분하기도 한다. 투자처를 결정하기 이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나의 투자위험 감수정도(Risk Tolerance)가 어느 정도이며, 투자 성향은 어떤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투자자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선호하거나, 적합한 금융상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조건 특정한 분야의 주식투자를 전제로 접근하지 말고, 주식과 관련된 뮤추얼 펀드나 ETF 와 같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상품군을 선택할 수도 있다.

* 공격투자형 (Aggressive Investors)
공격투자형은 말 그대로, 상대적으로 큰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 성향으로서 High Risk, High Return 투자자라고 구분할 수 있다. 이 부류의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자본시장에 대한 경험이 많고,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시장 변화에 민감하고, 정기적으로 투자에 대한 보고서를 받아보거나, 리뷰하고 본인이 전문가 이거나, 전문가의 지속적인 조언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 기간내 고수익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변동성이 매우 높은 상품군에 투자하는 경향을 보이고, 그에 따른 위험을 감수하는 성향을 보인다.
주식시장에서는 대형주식(Large Cap) 보다는 소형주식(Small Cap)에 관심을 더 갖으며, 옵션(Options) 투자를 통해 투자금 전액에 대한 손실도 감안하는 반면, 높은 수익률을 추구한다. 전문적인 공격투자형 투자자들은 손실위험이 전혀 없는 상품군에도 일부 투자하지만, 대부분의 자산을 최대의 위험을 감안한 최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상품군에 투자한다. 그밖에 이 그룹은, 테마주, 파생상품 투자펀드, 하이일드채권(Junk Bonds), 선물(Futures), 옵션(Options), 외화증권, 주식 신용거래(Margin Account)등을 거래하기도 한다.

* 위험중립형 (Moderate Investors)
위험중립형 투자자들은 손실을 줄이는 대신, 중간 수준의 수익률을 추구하며, 대표적인 주식시장 지수인 S&P 500 의 연평균 수익률보다는 높지 않은 수익을 기대한다. 높은 리스크와 높은 수익 대신, 리스크는 낮고, 수익도 중간이하에 만족한다. 포트폴리오 분산을 통해 일정부분은 리스크를 갖는 고수익 상품군과 더불어 반드시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군을 포함하는 투자전략을 갖기도 한다. 또한, 직접적인 주식투자보다는 주식형 뮤추얼 펀드나, ETF 또는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을 선호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위험중립형 투자자들은 5-10년 정도의 투자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특징이며, 대형주(Large Cap) 뮤추얼펀드와 함께 변동성이 적은 채권이나 위험이 없는 상품군에 함께 투자한다. 포트폴리오의 약 50%는 주식, 나머지 50%는 채권으로 구성하는 혼합형 펀드를 선호하거나, 전체 투자액의 50%를 Dividend 로 지급하는 Growth Fund 형으로 채우는 경우가 많다.

* 안정추구형 (Conservative Investors)
안정추구형 투자자는 대부분 은행 이자보다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지만,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한 투자성향을 가진다. 원금 손실이 없는 것이 가장 우선 순위가 되며, 자산 수익률은 차선이 되는 경우가 많다. 포트폴리오 구성에서는 주식형 보다는 채권형 펀드를 선호하고, 채권 가운데는 하이일드 채권보다는 신용도가 높은 투자적격 채권을 선호한다.
일반적으로는 은퇴를 앞두었거나, 은퇴를 한 연령대가 높은 투자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성향으로 평생 모아온 자산에 대한 원금 손실을 가장 두려워하는 그룹이다. 안정추구형의 또 다른 성향은 바로 높은 유동성을 들 수 있다. 즉, 고수익 대신, 언제든지 투자 수익을 환수할 수 있는 유동성이 높은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선호하는 투자상품으로는 은행의 CD, Money Markets 또는 미국 국채, Municipal Bonds 등도 포함된다. 특히,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는 일정부분의 소득(Dividend 또는 Interests)을 반드시 포함하기를 원하며, 자산 증식보다는 자산보존에 역점을 둔다는 것이 특징이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BRIAN LEE

BRIAN LEE

CEO & President / Investment Adviso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