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 인컴의 '화수분'   평생보장 인컴옵션

전문가칼럼

은퇴 인컴의 '화수분' 평생보장 인컴옵션

평생 안정적인 인컴을 보장하는 어카운트가 있다. 최근 플랜 중, 10년 후 불입 금액의 2배를 보장해 주는 것이 큰 인기를 얻고있다.
은퇴 인컴의 '화수분'   평생보장 인컴옵션

Guarantee (보장)라고 말 하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 정말 그렇게만 된다면...'하고 반문하면서도 보장을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 것이다. 살면서 '보장' 되는 항목이 흔치 않다는 것을 많이 경험할 것이다. 특히, 받는 혜택에 있어서 개런티는 이를 위해 까다롭거나 갖춰야 하는 조건이 많은 경우도 있다. 이렇듯 확실한 보장과 안정을 기대하는 심리는 은퇴연금 플랜을 살필 때도 더욱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반드시 필요한 은퇴 후 인컴에 대한 보장 인컴옵션 플랜을 잘 살펴 활용해 보도록 하자.


# 어떤 은퇴플랜을 포함하는가?

401(k), IRA를 통해 저축한 연금을 개인연금으로 롤오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어뉴이티(Annuity), 그중에서도 인덱스 어뉴이티(Indexed Annuity)가 개런티 인컴 옵션이 있는 개인은퇴플랜 중 하나이다. 현재 운영 중인 인덱스어뉴이티의 프리미엄 불입방법에는 일회성 납부와 다회성납부, 두가지 방법있다. 다회성의 경우 매월 또는 분기별이나 연중 납부 등의 다양한 선택을 할 수도 있어 상황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 평생보장 인컴옵션?

이것은 옵션사항이므로 플랜 가입시 선택해야만 사용 가능하다. 어뉴이티에는 두가지 항목의 어카운트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자라나는 현금부분을, 다른 하나는 평생인컴으로 지급할때 사용되는 인컴베이스 어카운트가 있다. 평생보장 인컴을 산출하는 기준 어카운트 이름은 운영사마다 다르게 칭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컴베이스 또는 인컴밸류라고 칭한다. 현재 플랜 중 이러한 개런티 인컴을 보장하는 플랜 중에서 각광받는 것이 있는데,불입한 프리미엄을 10년 후에 2배로 인컴베이스에 형성하는 것을 개런티하는 플랜이 그것이다. 즉 복리의 계산 법칙인 ' 72의 법칙'에 의하면 연이자 7.2%를 보장한다는 뜻이 된다. 이렇게 형성된 금액을 기준으로 평생 받게되는 인컴이 산출되게 되고 이 부분이 보장된 약정사항이 된다는 것이다.


# 추가 기능

평생보장 인컴 기능이 있는 인덱스어뉴이티도 일반 어뉴이티와 같이 세금혜택을 받는 IRA로 오픈 또는 롤오버가 가능하며, 세금혜택 플랜에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에도 자라나는 이자 부분에 대해서는 세금이 미뤄져 은퇴자금 형성에 효과적으로 활용 된다고 할 수 있다. 플랜이 정한 컨트렉 기간중에도 원할 경우 캐쉬어카운트 밸류의10% 인출이 해마다 허용되어 혹시 모를 부분에 대비할 수도 있다. 이러한 플랜은 안전한 보장성으로 특히 50세이상의 연령대가 은퇴연금 준비를 할 경우 적극 추천할 수 있다.

최종수정: 2020/08/27 09:13:42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