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성공적인 개인 재정관리를 위한 중요한 팁 4가지

전문가칼럼

성공적인 개인 재정관리를 위한 중요한 팁 4가지

매년 재정을 평가할때 도움이 되는 조언 몇가지를 확인하고 실천 해 보자.
성공적인 개인 재정관리를 위한 중요한 팁 4가지

해마다 재정 상태를 점검하고 확인하는 것은 쌓아놓은 돈과 자산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또한 돈을 관리하는 데 큰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면, 매년 재정을 평가할때 도움이 되는 조언 몇가지를 확인하고 실천 해 보도록하자.

*예산 업데이트

예산를 편성하였으면 진행중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업데이트 하여야 한다. 작년에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가능한 한 빨리 예산을 편성하도록한다. 예산은 재정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거창하게 할 필요도 없다. 손으로 직접 한장 작성하여 만들어도 좋다. 예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은행 계좌와 신용카드등을 연결할 수도 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예산을 검토해 제대로 집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일단 예산집행이 잘 진행된다면 저축이나 부채 상환과 같은 목표를 위해 어떤 잉여금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빚을 줄여라

총 부채 수준을 살펴 매년 감소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그렇지 않다면 균열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해 고쳐야 한다. 지출 부분과 항목을 자세히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너무 많으면 그에 따라 예산을 다시 조정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부채의 유형에 따라 재융자 옵션을 고려 해 볼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과소비를 하지않고 알뜰한하게 살림을 유지하면서 예산에 맞춰 지출을 할 수 있도록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은퇴 후 살펴보기

저축하는 은퇴자금을 해마다 확인 해 보면서 은퇴 후 인생의 황금기에 필요한 인컴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를 고려 해 보도록한다. 401(k)나 IRAs에 최대 한도액만큼 납부하고 있는지? 아니면, 만약 최대 한도액을 초과했다면, 어떤 다른 계좌나 플랜을 활용할 것을 고려하는지? 등을 세밀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필요한 전문적 도움을 받으려면 재정전문가와 협의가 필요하겠다.

*생명보험 적용 범위 살펴보기

매년 가입한 생명보험의 내용을 검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Policy와 Annual Statement을 살펴본 후 가지고 있는 보험혜택이 현재의 상황에 적합한지를 점검해야한다. 소유한 보험이 현재의 상황에 부족하거나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몇가지 중요한 순간들이 있는데, 자녀출생, 결혼 또는 이혼, 부동산구매, 은퇴자금마련,수혜자 변경, 직업의 변동 등이 그 중 일부이다.

삶에서 대부분의 것들은 약간의 유지보수를 필요로 할 것이다. 집, 차, 심지어 개인 건강까지 때마다 정기적인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정관리에 있어 스스로 노력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문제가 될 것이 뻔하다. 더 만족하는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정전문가와 함께 연간 점검을 통해 확인하는것은 큰도움이 될 것 이다.

최종수정: 2020/08/20 08:28:48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