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401(k)를 지금 로스 IRA 컨버젼할때 누릴 수 있는 혜택

최근 여러 상황으로 인한 주식시장 변동에 대한 우려와 장기화되는 팬데믹, 연이은 집회시위등으로 경제활동의 재계가 늦춰지면서 기업과 개인의 올 한해 소득전망이 전에 없이 낮아질 것이 예측되고있다. 하지만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들이 다른 면에서 볼때 나쁘지만은 않은, 혜택이 될 수도 있겠다. 그러한 부분 중 하나가 개인 은퇴연금 관련 특히, 로스IRA컨버젼에 대한 것으로 이에 관한 정보와 질문이 많아지고 있다. 그럼 여기서 많은 은퇴전문가들이 말하는 '지금이 기존401(k)등의 은퇴연금을 로스IRA로 컨버젼하기에 좋은때'란 건 무슨뜻일까?

- 향후 비과세 혜택 : 401(k), 트래디셔널IRA를 이용해 조성된 은퇴연금은 현재 세금혜택을 받고,나중에 인출할 때 세금을 내야하는 반면 일반적인 로스IRA의 경우는 인출하여 사용할 때 세금이 발생되지않는다. 여기서 로스IRA컨버젼을 원할경우 옮기는 그 자금에 대한 미뤄졌던 세금은 반드시 납부되어야 하는것을 알아야한다.

-향후 세율 인상시 :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미래 경기전망에 대해 세율인상 가능성을 현재에 비해 높게 예측하기도하는데 ,이 경우 지금의 낮은 세율 시점에서 세금을 정산,납부하고 로스IRA로 컨버젼하는 기회로 사용할 장점이라 할 수 있다.

- 주식시장의 변동 : 401(k), 트래디셔널IRA의 은퇴연금의 가치가 주식시장의 변동폭으로 인해 낮아진 자금가치를 만들었다면 개인에게는 안타깝지만, 컨버젼 할때 옮겨지는 자금에대한 소득세 발생이 낮아지게되므로 옮기려한다면 지금 이 시기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 5년기간 지켜야 혜택 : 컨버젼을 마쳤다고해서 바로 세금없이 은퇴연금으로인출 사용되지 않는다. 5년이 지나야만 세금없는 은퇴연금의 기능이 이뤄진다. 그러므로 정해진 기간을 지킬수 있는 재정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며, 59.5세 이후에 인출을 해야 세금과 페널티 없는 혜택이된다. 또한 컨버젼시 정산 납부해야하는 세금도 옮겨지는 자금에서 지불하는 것이 아닌 미리 준비된 자금이 있어야 바람직하다.
또다른 고려사항은 컨버젼으로 인하여 더 높은 세율로 만들어지게 될 것인지와 당 해의 부가소득이 메디케어보험료에 영향을 줄 것인지 여부이다. 이렇듯 많은 부분에서 실수없이 컨버젼을 하기위해 은퇴전문가를 찾는 것이 꼭 필요하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YUNEJUNG CHANG

YUNEJUNG CHA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07-23-2021
기업연금
07-22-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