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새로운 커리어로, 불황을 이겨나가자

전문가칼럼

새로운 커리어로, 불황을 이겨나가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고, 이후에도 많은 비지니스 환경에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재정전문가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준비해 보자.
새로운 커리어로, 불황을 이겨나가자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많은 직장인들이 실직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고, 스몰 비지니스에도 큰 영향을 받아 경제적인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경기불황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새로운 커리어를 준비하는 것도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를 돌아보면, 캘리포니아주 보험국의 자격증 취득자 수가 평소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고, 이후에도 많은 비지니스 환경에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재정전문가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준비해 보자.

■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나?

재정전문가의 길은 다양한 경로가 있으며, 여기에 필요한 자격증들 또한 매우 다양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자격증은 주정부 보험국에서 인증하는 L/H 라이센스라고 하는 생명/건강보험 자격증(Life & Health Insurance License)이다. L/H라이센스는 재정전문가로서 가정 첫 번째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으로서, 개인의 보장성 은퇴연금 상품과 기간성, 보장성 생명보험을 판매할 수 있다.

L/H 자격증은 보험국(www.insurance.ca.gov)에 등록한 후 52시간의 사전수업을 수강하거나 스스로 공부를 마쳐야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52시간을 공부하는 경우도 있고, 보험라이센스 시험과정을 가르치는 전문기관을 통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L/H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주정부 보험국에 등록비용, 라이센스 수업비용, 시험등록비용등으로 약 $500-$600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개인과 기업의 건강보험을 플래닝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401(k), IRA와 같은 연금상품을 판매 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된다. 이와 별도로 주식, 뮤추얼펀드 상품등의 변액상품을 판매하거나, 전문적인 자산관리 어드바이저가 되고자 할 경우에는 시리스 6, 7, 63, 65, 66 가운데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게된다.

■ 어떤 회사에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나?

우선, L/H 자격증을 취득하게되면, 기본적인 보장성 생명보험과 연금상품, 401(k), IRA 플랜등을 판매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품을 취급하는 보험회사에 전속 에이전트가 되는 방법과 제너럴 에이전시(GA)라고 불리는 독립 에이전시에 에이전트가 되는 두가지 방법이 일반적이다.

보험회사의 전속 에이전트는 회사의 다양한 교육과 정해진 수당을 받으며, 재정전문가로서의 커리어를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다만, 회사가 지정하는 상품을 주로 판매해야 한다는점과 회사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매출이 있어야 지속적인 회사의 지원을 받을 수는 특징이 있다.

한편, 독립 에이전시에서 커리어를 시작할 경우에는 다양한 회사의 플랜들을 취급할 수 있다는 점과 근무시간대를 본인이 조정할 수 있다는 유연성이 있는 반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

■ 연봉이나 수입은 어느정도가 되나?

재정전문가로서 어떤 회사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는가, 어떤 상품들을 주력으로 판매 할 것인가에 따라 수입은 달라질 수 있다. 우선, 보험사의 전속에이전트가 되면, 건강보험, 은퇴 연금등의 지원을 받게되는 대신, 상대적으로 커미션 수수료는 상대적으로 다소 낮게 책정이된다. 에이전트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수년간의 경험을 축척하면 회사에서 메니저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메니저가 되면, 에이전트를 리크룻하고 관리하는 일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메니저는 세일즈를 함께 할 수 있는 경우와 에이전트 관리만 할 수 있는 역할로 구분되는데, 에이전트만을 관리하는 전속 메니저의 경우 상품 판매보다는 에이전트의 실적에 따라 연봉에 큰 차이가 생긴다.
최종수정: 2020/08/10 11:27:13AM